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23
존 보인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를 소개해주는 프로그램에서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 소개를 잠깐 보다가 황급히 채널을 돌렸다.
왜 너무 슬프고 잔인해서 차마 마주하고 싶지 않은 현실이 있지 않은가, [체인질링]을 보며 그 현실을 감당할 마음이 바닥을 드러낸 지 얼마되지 않았던 터라 그 영상을 계속해서 보고 있을 수가 없었다. 한편으로는 언젠가 한 번 볼 영화라는 생각이 급작스레 들어서 미리 맛보고 싶지 않았던 마음도 있었고. 

그러다가 책이 원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차라리 영화보다는 덜 힘들겠지 싶어서 사두었다가 이제서야 출퇴근용 친구로 집어들었다. 청소년 문학선이라는 타이틀답게 시원시원한 글자 크기과 줄간격이 마음에 들었으나, 약간 돈이 아깝기도 했다. 촘촘하게 내용이 꽉꽉 차있어야 책읽고서도 뿌듯하기도 하거니와, 종이가 아깝기도 하고. 

시작하기 전에는 별 기대하지 않았다. 생각해보면 이 시대의 이야기는 수도 없이 많았고 눈물콧물 짜기에는 이런 자극에 이미 너무 무뎌졌을만큼 2009년의 정치와 경제, 문화, 역사는 너무나 버라이어티하다. 9살 독일 어린이의 시점은 사실 너무 식상하지 않은가 싶었는데 1인칭이 아니라 3인칭이어서 그나마 나쁘지 않았다. 

어린아이의 시점으로 어른소설을 쓰는 것은 상당한 내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성공했다고 보이는 것은 [자기 앞의 생] 뿐이었다. [줄무늬 파자마를 입은 소년]도 보면 휘청휘청 한다. 서양 아이 9살이면 우리나이로 10~11살정도인데 너무 아기처럼 별 생각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몰입도가 약간 떨어진다.  
브루노가 쉬미엘에게 느끼는 우정은 점점 커지는데, 쉬미엘의 상황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그에 비례하지 않는다. 군인을 무서워하며 점점 야위어가고 멍투성이가 된 쉬미엘을 보며 브루노가 할 수 있는 것이 과연 군인을 싫어하지 말라는 말 뿐이었을까? 아이들의 심리를 이해하며 비판하기에는 나부터도 그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지만 그럼에도 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곳곳에 있었다. 

그래도 술술 읽히고 감동적이기도 해서 막내동생과 엄마에게 추천해 주었는데, 무엇보다도 좋았던 것은 당시 독일인의 생활상이 드러나 있는 것이었다. 전형적인 악질 군인인 코틀러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은 아버지가 있고, 아우비츠의 유태인을 집으로 데려와서 하인으로 부려먹기도 하고, 우울증에 빠진 엄마와, 아이를 잃고 모두 다 포기해버리는 사령관이 있었다. 지하철에서 괜히 목이 계속 메었다. 

+ 한가지 궁금한 건 왜 어른들은 아이들이 착하다고만 생각할까, 또 이런 아이들만 주인공을 도맡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7-30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골목길' 시리즈 처럼 화학 조미료 넣은 듯, 억지로 눈물 짜내는 이야기는 굉장히 싫어하는데,
이건 어떨지 모르겠네요. 일단 어머니께 추천드리면, 읽고 말씀해 주실테니 알아봐야겠어요 ㅎㅎ
고등학교 때 까지만 해도, 감정적으로 묵직한 글들을 야자시간에 눈 빨개져 가며 잘 읽었는데,
대학교 와서는 전공책 빼곤 아예 안 읽거나, 읽더라도 휙휙 날아다니고 아무 미련없이 마지막 장을 웃으며 넘길 수 있는 책만 읽게 되더라구요. 아 물론 지루한 강의 시간에 몰래 읽는다면야, 피네간의 경야라도 읽을 수 있을 듯;

Forgettable. 2009-07-30 16:55   좋아요 0 | URL
저도 그런건 별로 안좋아하는데 이건 그런 느낌은 아니었어요. 오히려 엄청 담담해서 이상할 정도^^
저랑 반대네요, 전 제가 엄마 읽기 전에 필터링 해주는데^^;

저는 학교다닐 때 고전 위주로 많이 읽다가요, 추리에 빠지기 시작하면서 요샌 고전은 사지도 않네요; 점점 쾌락을 추구하는 인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흐흐

비로그인 2009-07-30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영화로 봤어요. 책이 원작이었군요.

Forgettable. 2009-07-31 09:46   좋아요 0 | URL
저도 몰랐어요, 아마 서재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발견한 듯 합니다. ㅋㅋ
서재질 난생처음으로 추천 5에요! 신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