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구두를 신다 - 365일 아라비안 데이즈 Arabian Days
한가옥 지음, 한연주 그림 / 이른아침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한비야씨의 세계여행기, 레포트 쓰려고 읽었던 캠핑카유럽여행기, 버스타고 여행하는 어느 가족이야기 이렇게 세개의 여행기를 읽었었다. 여행기를 읽으면 나도 너무 떠나고 싶게 만들거나, 특히 내가 가본 곳의 여행기는 내 추억을 망치거나, 앞으로 가볼 곳의 스포일러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언제부터인가 여행기 읽는 것을 약간 꺼리게 되었는데, 몇 년전에 읽었던 버스타고 여행하는 어느 가족의 이야기는 그야말로 불평만 가득해서 책을 읽는 나까지 피곤하게 만들길래 이 때부터 여행기는 잘 안 읽게 되었다.  

그래서 다른 여행기와 비교해봤을 때 이 책이 더 뛰어나다거나, 유별난 매력이 있다거나 하는 것은 얘기할 수가 없겠다. 여행기 자체를 잘 읽지 않으니까.

정말 순전히 우연하게 작가의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어서 약간의 온라인 친분을 쌓다가 마침, 책을 내셨다고 하여 사서 읽게 되었는데 (MBTI 결과에도 나왔듯이 선생님이 좋으면 싫어하는 과목도 좋아하게 되는 성격이 여기에서도 드러난다.) 블로그에서도 엿보였던 작가의 밝은 성정이 독자에게도 그대로 전해져서 읽는 내내 상쾌한 바람이 귓전을 맴도는 듯 했다. 

누구나 다 그렇겠지만 내 생각을 그대로 글로 적어둔 듯한 남의 글을 볼 때 나는 쾌감을 느끼며 작가에게 무한한 사랑을 준다. 작은 책이고, 사진이 많기도 하고, 블로그에서 본 글도 몇 있어서 내용적인 측면을 많이 기대했던 것은 아니었는데, 경험과 생각을 짧고 자유롭게 적어둔 것이 많이 인상적이었다. 내 생각이 그대로 출판된 것만 같은 부분도 많았고, 내가 얕게 생각하고 말아버렸던 것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깊이 통찰한 결과를 적어둔 부분도 많았다. 

혼란스러운 중동지역을 여행하면서 느끼는 정치사회적인 소소하지만 깊은 생각들, 인간에 대한 환멸과 존중을 솔직하게 털어 놓은 부분들, 긴 여행을 하며 점차 쌓이는 경험에서 오는 통찰력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여행이 일탈이나 도피가 아닌 살아가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내 미래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는 지금의 내게 큰 가르침을 주었다. 이 외에도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이야기, 유럽에 대한 작가의 생각, 코믹한 굴욕 에피소드 등 때론 심각하게, 때론 즐겁게 웃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요즘 중동으로 가는 여행객이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고, 제일 친한 친구도 지금 중동으로 여행을 가있어서 나도 이제서야 이쪽으로 눈을 돌리게 된 참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 기쁘다. 우리나라는 어째 유행이 너무 중요해서 여행도 유행따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생소한 지방의 자유로운 여행기를 보여주며 틀에 박힌 일상에 조금이나마 활력을 불어넣어 준 작가에게 감사드린다. 알다시피 틀에 박힌 일상에 틀에 박힌 여행기는 상처에 소금 뿌리는 것만 못하니-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잉크냄새 2009-06-22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기를 읽으면 어디론가 떠나라고 자꾸 등을 떠밀리곤 합니다.

2009-06-22 14: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Demian 2009-06-22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썽님..ㅠㅠ 멋진 리뷰 정말 잘 읽었습니다. 너무 좋게 써주신거 아녜요?^^;; 말 그대로 발랄하고 객관적인 리뷰입니다. 십점만점에 십점! 부끄럽고 민망하지만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트랙백도 부탁드릴께요^^

그리고 장기 해외 프로젝트라니+_+ 제가 더 두근댑니다. 좋은 계획 세우고 계신지?+_+ 우왕~ㅎㅎㅎㅎ

Forgettable. 2009-06-22 15:29   좋아요 0 | URL
ㅋㅋ 너무 좋게 칭찬만 하면 서로 민망하니까 나름 자제한건데도 그렇게 보이는군요, ㅎㅎ

근데 동생분 그림 진짜 잘 그리시는듯-_-; 그냥 문득문득 그림 생각이 나서 혼자 킬킬대고 그래요 ㅋㅋ
장기해외푸로젝트가 엄청 말이 거창한데^^ 흐지부지 될지도 모르는 계획이라서요- 요즘 계속 머리아프게 고민중입니다. ㅎㅎ 계획은 다 세워져 있지만 얼마나 구체적으로 실현하는지가 문제겠죠^^

2009-06-22 2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6-23 09:3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