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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호에서 만나는 현대 미술의 거장들
강은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0년 9월
평점 :
최근 미술 입문서들이 부쩍 늘어났다. 기억나는 것만 해도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천천히 그림 읽기>, <그림만 보고 알 수 없는 액자 밖 화가 이야기> 등등이다. 그림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늘었다는 이야기인데,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대부분의 책들이 여러 작품들을 '망라'하여 '백과사전' 식으로 소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 작가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조명한 책은 이중섭, 박수근 등의 한국 작가와 반 고흐, 고갱, 로댕 등 소수에 그치고 있는데, 심도보다는 '입문서'를 선호하는 대중의 기호와 출판 기획자의 컨셉이 마주하는 자리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보인다.
<소호에서 만나는 현대 미술의 거장들>은 입문서이긴 하되, 현대를 대표하는 작가들을 위주로 했기 때문에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잘 알려진 거장들을 다룬 여타의 책들과는 다르다. 에곤 실레, 마티스, 피카소 등 그래도 잘 알려진 편인 작가들이 있는가 하면, 루이스 브르주아, 안젤름 키퍼, 빌 비올라 같은 대중에겐 다소 생소한 현대 작가들의 작품과 주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거기에다 뉴욕 현지에서 직접 전시를 관람한 저자의 인상기가 덧붙여지고 있어 생생한 '만남'을 돕는다.
근래 늘어난 입문서의 폐해 중 하나로 인상기에 과도하게 저자 자신을 몰입시키는 경향을 꼽을 수 있는데, 이 책은 그러한 함정에 빠지지 않고, 정보와 감상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작품에 대한 주관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 대신 평자들의 공인된 평가를 옮겨 적고, 대상이 된 작가의 대표작 몇 점의 주제를 해설하고 작품에 관련된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식이다. 특히 작가의 사적인 삶과 작품과의 관계를 추적하고 있는 부분들이 많은데, 대중들의 현대 작가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 미술의 근본적인 특징 중 하나는 재현에 대한 억압이 사라졌다는 데 있을 것이다. 추상의 단계를 넘어서 도달한 다양한 소재의 활용이나 파격을 넘어선 표현의 수위는 이미 예술과 비예술의 경계를 허문 지 오래다. 19세기 말은 물론이고 20세기 초엽과도 단절하고 있다고 말할 만큼 현대 미술은 '먼 길'을 걸어온 셈이다. 동시대의 기쁨과 고통을 함께 느끼고 반영하며 그 끝에서 미래를 그려 보여주는 현대 작가들. 그들이 던지는 메시지와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다만, 현대 미술의 진정한 광맥을 발견하기에는 이 책이 그리 적절한 지도는 되지 못할 것이다. 이 책의 의미는 현대 미술의 경향과 작가들을 일별하는 데는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책도 사실 그렇게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