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빠는 알 로봇 날마다 그림책 (물고기 그림책) 18
남강한 글.그림 / 책속물고기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천번을 되내여도 가슴 아픈 세월호 사건. 여전히 그 아픔과 고통은 해결되지 않는 현재 진행형이지만 그 끔찍한 서건을 겪으며 가족을 대하는 대한민국 아빠들의 태도가 달라지고 있다는 신문기사를 보았다.

일주일을 "월화수목금금금"으로 보내며 가족보다는 직장과 일에 매진해오던 삶의 방식에서 "월화수목금토일"의 정상적인 생활패턴 속에서 가족과 함께 하며 그 시간 속에서 의미를 찾으려 한다는 내용이었다.

 

좋으 아빠는 어떤 아빠일까?

최고의 장난감을 사주는 아빠? 나의 모든 요구 조건을 거침없이 받아주는 아빠? 힘이 센 아빠? 세상의 모든 아빠가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아빠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아빠는 나에게 다정하며 내 얘기에 귀기울여주고 언제나 내 옆에 있어 주는 아빠이다.

 

"우리 아빠는 알 로봇" 에 등장하는 주인공 아빠 역시 그 아이에게만큼은 최고의 아빠이다. 비록 사회적인 눈높이에서 본다면 어떨지 몰라도 그 아이에게만큼은 최고의 아빠이다. 왜냐하면 늘 그와 함께 있어주는 아빠니까. 비록 머리털이 홀라당 벗겨져서 반들반들하고 변변한 가게 없이 트럭을 몰고 다니며 계란을 팔러다니는 노점상이지만 그 아이에게만큼은 최고의 아빠이다.

 

아빠가 준 알로봇은 어린왕자에 나오는 양이 든 상자처럼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준다. 그냥 평범하게 생긴 알이지만 아빠가 건네 줄 그 알은 그 아이에게 무엇과도 견줄수 없는 최고의 로봇이 된다. 시간이 지나면 팔고 나오고 다리도 나오고 겇임없니 무슨일이든 할 수 있는 로봇으로 변신할 것이라 믿는다.

아이의 그런 믿음은 아빠에 대한 신뢰에서부터 나오고 아빠에 대한 신뢰는 아빠의 경제력이나 사회적 위치, 파워가 아니라 늘 그 아이 옆에 있어주며 다정한 미소를 띄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아빠의 모습에서 나온 것이라 생각된다.

 

나는 7살 5살 남매를 키우는 두 아이의 아빠다.

우리 아이들은 나를 어떤 아빠로 생각할까? 괜시리 미안해 진다. 사회적인 시선에 멍들지 않고 인간을 인간 그대로 보는 아이들의 소중한 눈망울리 느껴지는 그림책이다. 이래서 그림책이 좋다. 그림책은 어떤 고전인문 서적에 뒤지지 않는 철학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