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의 마을 미래그림책 24
고바야시 유타카 글 그림, 길지연 옮김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3년 6월
평점 :
절판


 내가 태어난 고향. 눈을 감고 떠올리기만 해도 그것은 늘 아련히 아릅답기만 합니다.

 하지만 그곳으로 다시는 되돌아 갈 수 없다면? 어릴적 추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그곳이 사라진다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의 마을>은 아프가니스탄의 피구만 마을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펼쳐갑니다. 자두나무, 벗나무, 배나무, 피스타치오 나무로 꽃동산이 된 피구만 마을의 아름다운 봄과 살랑거리는 바람 소리를 들으며 잘 여문 살구와 자두, 버찌를 수확하는 여름. 사시사철 아름다운 피구만은 어린 야모와 그의 형 할룬에게 피구만은 그 어느 곳보다 아름다운 곳입니다. 하지만 늘 함께 했던 형 할렌은 올 여름에 같이 있지 못합니다. 야모의 나라에서 계속 되는 전쟁에 전쟁터로 나갔기 때문입니다. 야모는 아버지와 함께 달콤한 자두와 새빨간 버찌를 잔뜩 따서 당나귀 뽐빠의 등에 한껏 싣고 후끈 달아오른 길바닥을 한참이나 걸어 시장에 갑니다. 처음 버찌 장사에 나선 야모는 수줍기만 하지만 당나귀 뽐빠에 이끌려 간 곳에서 피구만 버찌를 최고라고 인정해 주는 사람들을 만나 날개 돋힌 듯이 다 팔아 버립니다. 자두와 버찌를 다 팔아 번 돈을 모두 털어서 새하얀 새끼양 한마리를 사서 돌아옵니다. 야모네 집에서 처음으로 기르게 된 어린 양 한마리. 마을에 도착하니 겨우 만 하루만에 돌아온 것인데도 아주 먼 여행에서 돌아온 것처럼 그리운 고향 냄새가 나고 마을 사람들은 모두 야모의 어린 양에서 시선을 떼지 못합니다. 그리고 그 양에게 봄이라는 뜻을 가진 '바할'이라는 이름을 붙여 줍니다. 야모네 집에 처음 온 어린양 바할, 돌아오는 봄이면 형이 될아 올거란 기대. 그런 희망은 그해 겨울 마을이 전쟁으로 파괴되고 지금은 아무도 없습니다.

 

 창조에 따르는 고통에 비해 파괴는 한 순간에 일어난다고 했던가요? 그토록 아름답던 피구만 마을은 이제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아름다운 그곳을, 그곳의 추억을, 가족을 앗아간 것은 인간의 이기심과 사악함으로 발발한 전쟁 때문입니다. 사라진 것은, 없어진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자연스럽게 창조되고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힘에 의한 전쟁으로 아름다움 것들이 사라져 버린다는 것은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의 마을>은 마지막 장을 제외한 처음부터 끝까지 아름다움을 논하다가 가장 마지막에 그것들이 모두 사라져 버린다는 가슴 먹먹함을 안겨 놓고 마무리 합니다다.

 

 "그 해 겨울, 마을은 전쟁으로 파괴되었고, 지금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림 한장 없이 노란 바탕에 덩그렇게 남겨진 이 글귀는 어떤 그림이나 설명보다 더 충격적입니다. 정말 모든게 없어져 버린듯한 느낌. 젊은 세대들은 6.25가 언제 일어났는지, 누구에 의한 전쟁인지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다고 합니다. 그런 무관심이 또다시 우리에게 제2의 비극을 가져오지는 않을지 걱정하는건 지나친 기우일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