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큰 착각을 가지고 있는데  다른 주변 사람들도 책을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책 선물을 좋아하는데 불행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일단 책은 크리스마스 선물로 가장 싫어하는 순위를 매긴다면 ‘클래식 음반’ 다음의 자리를 차지한다. 물론 넥타이를 백 만 개쯤 가지고 있는 아버지에게 넥타이 보다는 좋은 선물이다. 사람들은 다음의 세 경우에만 책 선물을 좋아한다. 첫째 로버트 사부다( Robert Sabuda)의 팝업 북을 선물하는 경우, 둘째는 자녀를 위한 참고서를 사야하는데 비싸서 망설이고 있는 학부모에게 참고서(이 경우 그 학생의 교과서와 같은 출판사의 참고서를 골라야 한다)를 선물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서재를 방문한 책을 좋아하는 친구나 지인에게 서재의 책 중에서 아무거나 골라서 가져가라는 경우다. 그러나 마지막의 경우는 책수집가로서는 도저히 수용하지 못하는 최악의 경우다. 진정한 책 수집가라면 세 번째 경우를 만 들일이 없다. 서재를 개방하고, 마음대로 책을 가져가라는 행위는 책수집가가 하는 일이 아니고 책을 싫어하는 책 수집가의 가족이 하는 일이다. 타의로는 가능한 경우이겠으나 자의로는 도저히 상상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독서가나 책 수집가가가 절대로 피해야 할 일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도서 목록을 자랑하는 일이다. 자신의 자랑거리를 감추고 겸손해 하는 미덕은 책수집가들이 특히 유념해야할 덕목이다. 그럼 독서가가 책 선물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말할 테니 유념하기 바란다.


첫째 책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책이란 물건은 당연히 환영할 이유가 없는 물건이고, 운이 좋게도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책을 선물한 경우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책을 좋아할수록 책에 대한 취향이 매우 확실하다. 그래서 이 세상에 존재하는 구름의 모양만큼은 아니지만 다양한 취향을 추측해서 입맛에 맞는 책을 선물하기는 어렵다. 

둘째 책을 선물했는데 이미 그 사람이 읽은 책일 가능성도 많다. 이 경우 선물 받은 사람의 처지는 더욱 딱하다. 선물한 사람의 성의를 생각해서 이미 읽었고 심지어 내 책장에 있는 책이다라는 말을 할 만큼 솔직한 사람은 많지 않다. 라디오의 한 프로그램에서 들은 이야기인데 한 유명인사는 <칼의 노래>를 무려 5권 가지고 있단다. 물론 모두 선물 받은 책이다. 워낙 유명한 베스트셀러니 그 만큼 그 책을 선물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셋째 책 선물은 받는 사람에게 큰 부담을 준다. 독서라는 행위가 자기가 좋아서 하는 취미인데 선물 받은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의무감을 생긴다. 졸지에 선물이 아닌 숙제를 준 격이 된다.  왜냐하면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주책이기도 한데 책을 선물하면 자기가 느낀 감동을 공감하고 싶어서 반드시 그 책을 읽은 소감을 묻는 버릇을 참지 못한다. 책 선물을 받은 사람의 입장에서는 읽자니 손이 안가고, 안 읽자니 책 선물 한 사람이 당장이라도 전화로 “그 책 읽었냐? 어때?”라고 확인할까봐 초초하다. 

넷째 책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너무 어려운 책이라면 그 사람에게 남에게 말 못할 자괴감을 준다. 책을 선물한 사람은 자신이 그 정도 책은 충분히 읽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해서 선물했는데 자신은 그 책을 어렵게 생각하면 자신의 유식하지 못함을 자책한다. 

다섯째 책 선물을 받으면 ‘너 책 좀 보고 공부 좀 해라’는 잔소리 같은 느낌을 준다. 주는 사람의 의도를 좋게 받아드리면 다행인데 간혹 책 선물을 받는 사람이 ‘내가 그렇게 책을 안 읽고, 무식해 보이나? 라고 생각하는 경우를 봤다. 사람에 따라서 책 선물은 위험한데 선물을 받는 사람을 ’책 좀 읽고 공부해야 하는‘ 지성이 부족한 사람으로 판단한다는 오해를 주기도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5-06-26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엄청 좋아하는 사람에게만 책 선물을 합니다. 그래도 책 선물을 싫어할까봐 일단 먼저 선물로 책을 줄 거라고 먼저 얘기를 합니다. 책 선물을 거부하면 다른 것으로 대체하고, 만약에 책 선물을 받는다면 그 사람이 어떤 책을 읽고 싶은지 꼭 물어봅니다. ^^

박균호 2015-06-26 16: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그런 세심함이 필요하지요. 책 선물할 때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