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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의 노래’는 환상, 존경심 없는게 학생 탓이랴

 
올해부터 서울지역 초중고 학생들은 스승의 날에 학교에 가지 않는다. 교총에서 스승의 날을 자율휴업일로 정한다고 정한 게 작년 일이니 초·중·고교 교장협의회의 발표는 그렇게 놀랍지도 않다. ‘이 날만 되면 촌지수수 등 교육부조리 문제가 거론됨으로써 오히려 교권이 떨어지고 교직사회의 신뢰가 추락하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라는 데 이해가 된다. 여기에 대해서는 전혀 냉소적이 고 싶은 생각이 없다.


하지만 나에겐 더 멋진 아이디어가 있다. 스승의 날 자체를 없애는 것이다. 아니, 더 나아가 공식 행사에서 스승이라는 말을 쓰는 것과 ‘스승의 은혜’라는 노래를 부르는 걸 처음부터 금지하는 것이다. 이건 굉장히 진지한 발언이다. 냉소주의를 깔고 있는 것도 아니고 반어법을 쓰고 있는 것도 아니다.

 

논리는 자명하다. 교직에 종사하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스승이란 불필요하게 높은 단어다. 교사만으로도 충분하고 많은 사람들은 종종 그 단어에도 못 미친다.

 

그렇다면 교사란 무엇인가? 학교에서 소정의 자격을 가지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들이다. 그럼 일반적인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은 무엇인가? 별 거 아니다. 학교 다니는 주변 아이들에게 물어보라. 애들을 가르칠 만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력을 갖추고 있고 자기들을 성추행하거나 자기 성질에 못 이겨 멋대로 구타하거나 엄마, 아빠한테서 뇌물을 뜯어먹지만 않아도 아이들은 고마워할 것이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넘어가자. 세상엔 이런 기준도 넘어서지 못하는 교사들은 넘쳐난다. 그걸 내가 억지로 증명할 필요는 없다. 대한민국에서 학교를 다닌 사람들은 스승이라는 딱지를 달고 다니는 인간 쓰레기들에 대한 공포담을 서너 개 이상 알고 있다. 물론 그 대부분은 자기 자신이 직접 몸소 체험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직업에 어울리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기준을 강화하고 교육을 시키고 적절한 환경을 만들고 부적절한 인물들을 솎아내는 것이지, 존경할 수 없는 사람들을 스승이라고 부르게 강요하고 지킬 수도 없는 기준을 만들어 억지로 따르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교권이 떨어지는 걸 막기 위해 필요한 건 스승이 아니라 제대로 된 환경 속에서 정상적인 직장인처럼 행동할 수 있는 교사들을 양성하는 것이다.

 

스승이라는 단어와 ‘스승의 은혜’라는 노래야 말로 대한민국 ‘스승 공포담’과 교권 추락의 진짜 원흉이다. 불가능한 것을 강요하면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 모든 일에는 단계와 한계가 있다. 좋은 교사가 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어려운 일이다. 존경받는 인물이 되는 건 노력과 실력만으로 가능한 게 아니다. ‘스승의 은혜’가 강요하는 기준이 불가능하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고. 습관적으로 낭송하지 말고 그 가사를 한 번 의미를 되새겨가며 읽어보라. 황당하기가 무협물 주제가 같다.

 

교사는 존경받을 필요 없다. 자기 일을 하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물론 존경받는 교사가 된다면 그건 좋은 일이지만 그건 강요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어떤 교사가 인격적으로 뛰어나다면 사람들은 존경하지 말라고 해도 그 사람을 존경할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단 한 번도 자신에 대한 존경을 강요한 적 없고 노인네들에 대한 무조건적 복종을 강요하지도 않았지만 수많은 젊은이들이 그를 따랐다. 지금의 우리 학교는 정반대이다. 존경의 대상이 없는 시스템 속에서 존경에 대한 강요와 자화자찬만이 존재한다. ‘스승의 은혜’에 대한 판타지만 제거되어도 교권 회복의 반 이상은 해결된다.

 


듀나/영화평론가·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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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스 2006-04-28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당하기가 무협물 주제가 같다.. 라니 이거 참.. ㅋㅋ 피식피식 웃음이 난다.
제대로 된 환경 속에서 정상적인 직장인처럼 행동할 수 있는 교사들을 양성.. 이 시급한것 같다. 아울러 또라이 교사 퇴치도. 내가 볼 때 교사들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는 기술적인 측면의 평가도 필요하지만 그보다도 인격적인 부분, 가치관에 대한 부분부터 검증되어야 하는게 아닐까 싶다.

mannerist 2006-04-28 2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한겨레 '왜냐면'에 고지식하고 유치찬란한 반론이 하나 올라왔더라구요. XX한 XX... 그러면서 웃고 말았는데, 자기 경험과 자기 모습 돌아보지못하고 '명목'에 메인 사람이 어디까지 망가져가는가 잠깐 생각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백개천개만개의 가치관과 이론을 압도하는 건 단 한번의 경험이란걸 다시 한 번. ㅎㅎㅎ

그리고 이건 내 생각인데, 가치관 부분은 무슨 수로 검증할지 생각하면 암담하기만 해요. 아마 '가치관 평가 할'사람들부터 '스승의 은혜'라는 세계관에 쩔어있을텐데 말이지... 듀나의 말은 사실상 이게 불가능에 가까우니까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능력 평가에 치중하자는 말이 아닐까 싶네. 내 생각도 그게 그나마 낫지 싶어요.

매너가 극단적인 도구주의 신봉자라서 그럴까. 여자애들 만지고 남자애들 구둣발로 짓밟는 쓰레기같은 짓을 하는 선생보다 경멸했던 건, 못가르치는 교사들이었던건. 자기 밥값도 못한다고 말이지. 저 짓 하면서 잘 가르치는 선생들에게는 "그래도 그 XX는 XX나 잘 가르치지"라고 했던거 보면. 더 밑바닥까지 파면 '교사들은 극소수 예외를 빼면 대부분 그래'라고 하는 지독한 냉소가 깔려 있었지 싶구.

이리스 2006-04-28 21: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너군 / 나 역시 이상주의자라 그런가? 잘 가르치기만 하는 교사는 학원강사가 되어야 마땅하다고 생각해. 적어도 교권.. 이라는 걸 손톱만큼이라도 원한다면 학원 강사와 다른 구석이 있어야지. 가치관에 대한 검증의 방법이 암담하긴 나도 마찬가진데. 최소한 애들이 보는데서 카악... 하고 가래침을 길거리에 밷거나(심지어 학교 복도에)담배꽁초를 던지지 말것.. 도 가치관 검증에 포함된다고 봐.

여자는 그저 외모나 반반하게 가꾸어서 몸팔듯이 시집가서 팔자 고치면 장땡이고 남자는 무조건 성공하면 여자가 따라온다는 식의 말을 수업시간에 중얼대는 것도 물론이고. 학업 성적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버러지같은 존재처럼 다루는 작자들도 마찬가지요, 소위 날나리.. 불량 학생들을 최선을 다해 품어보려는 노력을 하기에 앞서 저것들을 어떻게 빨리 제거하지(퇴학처리)하는 생각부터 하는 작자도 그래. 말하자면 참 한도 끝도 없는데.. 평가할만한 인간도 다 같은 급이니 저런 문제가 발생했다는게 옳겠지.

생각해봤는데 과연 몇 프로나 될까 싶다. 교사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을 사람들이. 애들이 무슨 밥이냐? 라고 한마디 해주고 싶다. 정말. 권리, 권력을 가지려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다해야 하는데 그 균형이 늘 문제지. 학생에게 있어 교사란 엄청난 권력자인데 말이지. 거의 독재자 수준이지. 에휴.. 뭐 교사들 입장에서도 할 말은 당연히 많을거라고 생각해. 요즘 애들.. 부터 시작해서 제도의 문제라든가.. 그런것들. 단순히 누군가의 잘못만으로 이런 지경이 되었을리가 없고, 이건 참 거대한 프로젝트.. 그러나 꼭 개선되어야 하는 장기 프로젝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