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왜 검색어 1위일까.
. . . . .
초등학생 성교육과 인터넷 음란물 교육
http://blog.naver.com/maeum90/10000243488
초등학생 성교육과 인터넷 음란물 교육
초등학생 성교육과 인터넷 음란물 교육
만일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굳이 길고 자세한 성교육을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생식기의 이름과 기능을 알려주고, 자기 몸이 소중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고학년에 접어든 아이들은 '이제부터 어른'이라는 전제를 깔아놓고 교육해야 한다. 실제로 초경과 몽정을 하고 임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나이가 됐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부모에게 불임이나 피임 같은 다양한 질문을 하게 된다. 부모는 이때 절대 혼내지 말고 성의껏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부터 자녀와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루어져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에 대한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개중에는 성교육을 하면 아이들에게 성과 관련한 행위를 하도록 부추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그런 질문을 한 아이라면 이미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사실을 그대로 인정하고 정확하게 대답해주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는 초경이나 몽정에 대한 설명을 계기로 성교육을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이때 임신과 출산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태아의 성장과정이나 출산의 진통 등에 대해 얘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준다. 어린아이라도 이런 과정을 거치면 아기를 낳는 것이 얼마나 보람된 일인지, 그리고 남성이 여성을 왜 보호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고학년 자녀라면 인터넷 등을 통해 이미 음란물을 접했을 가능성도 생각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에 '컴퓨터로 야한 동영상이나 사진을 본 적 있니?', '보니까 기분이 어땠어?' 등을 물어보고 음란물의 속성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사랑하는 사람이 만나서 하는 행위가 아니라는 점과 음란물은 어른들을 위해 연출한 허구라는 것,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 불법으로 만든 것이라고 자세히 설명해준다.
올바른 이성교제 지도법
요즘은 초등학교 저학년이나 심지어 유치원생도 이성 친구에 대한 호감을 표현하거나 심지어 '사귀는' 것을 전혀 어색해하지 않는다. 아이들이 조숙해진 이유도 있고, 과외활동이나 학원학습을 통해서 이성친구들끼리 자연스레 만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부모세대의 이성교제는 곧 '날라리'나 '불량학생'을 의미했지만, 최근에는 오히려 이성친구가 없으면 능력 없는 아이 취급을 받기도 한다. 이성교제는 자녀가 성에 대한 호기심이나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부모가 나서 호들갑을 떨거나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만 이성에게 너무 집착하거나 동성친구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지지 않도록 조절해줄 필요는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차분한 대화다. '요즘 좋아하는 친구가 있니?', '그 친구가 왜 좋아?' 혹은 '그 친구랑 같이 무슨 일을 하고 싶어?' 등으로 차근차근 물어보며 대화를 시작한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털어놓으면, 엄마와 아빠가 서로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된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다. 어떻게 만나서 사랑하게 됐는지, 그리고 오랜 시간 동안 서로 노력한 과정을 실감나게 말해주면 이성교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듯 성교육을 위해서는 자녀와의 진지하고 솔직한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자녀가 대화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효과적인 교육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평소 아이들이 무슨 말이라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집안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만일 아이가 이성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피한다면 친척의 임신이나 출산, 임산부의 몸매, TV에서의 키스신 등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화를 유도하면 된다. 그리고 성에 관한 얘기가 오갈 때는 다른 이야기를 할 때와 똑같은 마음으로 대화에 임하고, 아이의 성 관심을 억누르거나 지레짐작하지 말아야 한다.
성교육에 관련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책
▶ 엄마가 읽으면 좋은 책
-내 아이와 나누고 싶은 성 이야기 (한울림사)
-우리 아이들의 성교육 어떻게 할까 (돌베개)
-엄마가 이야기해주고 싶은 여자의 성 (글수레)
-아빠가 이야기해주고 싶은 남자의 성 (글수레)
-사춘기 자녀의 성,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한국여성개발원)
▶ 아이가 읽으면 좋은 책
-저학년 고학년 성교육 동화 (계림출판사)
-쉿, 나도 어른이 되고 싶어요 (웅진출판)
-엄마, 남자와 여자는 어떻게 달라요? (사계절)
-열두살의 봄 (대교문화사)
-사춘기에 만나는 호기심 (삼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