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테판 츠바이크의 메리 스튜어트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이마고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1. 슈테판 츠바이크를 세계 3대 전기 작가라고 알라딘 소개글에 있는데 나머지 두 명은 누구인지 궁금;;; 아무튼 명성답게 재밌다. 메리 스튜어트의 전기인데도 문학적이며 통찰력이 스며있다. 미셸 슈나이더가 쓴 <피아노 솔로-글렌 굴드>를 읽으면서 전기를 뛰어넘은 아름다운 에세이를 만나서 황홀했다. 이 책도 전기를 넘어선 책이다. 메리 스튜어트의 시기와 삶 자체가 극적일 수도 있겠지만 작가가 취사선택한 사건과 시기는 정말 흥미진진한 서사를 선사한다. 게다가 문체는 바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처럼 생생하고 생동감있다. 읽으면서 메리 스튜어트 시대에 종교와 절대군주, 입헌군주제의 개념을 다시 생각해보도록 유도할 뿐 아니라 더 찾아보게 만든다.   

2. 메리 스튜어트 전기이기는 하지만 엘리자베스1세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엘리자베스 1세는 천일의 앤과 헨리8세의 딸이다. 많은 영화 감독들이 천일의 앤이나 튜더 가문에 관심을 가지는데 작가는 메리 스튜어트한테 관심을 가졌다. 엘리자베스 1세한테 그닥 호의적이지 않은 게 어조에서 종종 드러난다. 작가는 짧고 굵게 열정적으로 혹은 성찰하지 않은 삶으로 자신을 파괴했다고 메리 스튜어트를 평가한다. 독일어 권 작가들은 감정과 열정을 이지적인 것의 대용이며 이런 감정과 열정으로 극을 만드는 게 더 쉽다고 믿는 거 같다.(엘프리네 엘리네크가 <피아노 치는 여자>에서 한 말이다) 슈테판 츠바이크도 메리의 완벽함에 한 때 매혹되는 듯하다가도 결국에는 메리의 삶을 망친 열정에 종종 혐오감을 드러낸다.   

3. 평범하지 않은 출신, 신 다음의 서열을 갖고 태어난 여인의 삶을 통해 역사적 관점을 제시한다. 군주라는 지위가 세습이다 보니 누가 어떤 서열에 있고 현재 왕이 없어질 때 누가 왕이 될지..에 관해 모두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결국 군주의 목숨은 늘 암살 당할 위기에 처해있다. 이 시기에 종교는 파당을 만드는데 엄청난 힘을 행사했다.  여왕이나 왕이 되기 이전에 꼬마였을 때 이들은 종교를 선택할 선택권을 받는 게 아니라 그 나라의 국교에 따라 길러진다. 신심이 없는 내가 보기에 신을 모시는 형식이 하나도 안 중요해 보인다. 그러나 미사를 볼 것인가 개신교식 예배를 볼 것이가는 왕실과 국가 전체의 중요한 문제였다. 한국사에서도 왕이 죽은 후 노론과 소론의 대립이 상복을 얼마나 입을 것인가로 싸웠다고 했는데 형식이란 자존심 문제다. 형식이 근본적 문제라기보다는 그러니까 기싸움이어서 대립하는. 인간의 모든 비극은 자존심에서 비롯되지 않나 싶다.

4. 전기를 뛰어넘을 정도로 통찰력있고 작가의 주장이 강하게 펼쳐지는데 남성우월주의자 시각이 심하게 존재한다. 메리나 엘리자베스 모두 여자라서..이런 여자이기에..하는 말을 빈번하게 사용한다. 결정타는 여자는 자존심에 상처를 입으면 물불 안가리고 덤벼 대의를 놓치는 부류로 묘사한다. 맞는 말이기도 하다. 여자들이 커다란 일은 잘 양보하지만 사소한 일에서 감정적 상처를 받으면 이해할 수 없는 한을 품는다. 그래도 작가가 대놓고 여자들은 이래..하는 건 좀 자존심 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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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딧불이 2011-03-05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츠바이크군요. 최근 리영희 평전 읽으면서 츠바이크 생각이 많이 나더라구요 3대 평전작가 알게되시면 저도 좀 알려주세요~

넙치 2011-03-07 10:14   좋아요 0 | URL
왜 츠바이크 생각이 나셨는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