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한민국 - 변화된 미래를 위한 오래된 전통
심광현 지음 / 현실문화 / 2005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으면서 강한 의문이 하나 제기되었다. 인문학의 목적이 무엇인가? 인문학은 분명 순수 문학과는 다르고 주관성도 객관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어떤 가설을 세우고 밑받침할 근거들을 수집하는데 물론 인용문이 필요하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주제에 대한 글쓴이의 맹목적 애정보다는 설득력 있는 애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 책은 지나치게 주관적이고 산만하다. 어떤 때는 사적인 이야기를 하다가 또 어떤 때는 논문체이다 마지막에는 운동권적 어조로 사회를 진단한다.

오주석 선생의 책들을 읽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샘 솟고 있던 중이었다. 그런데 심광현 선생의 서구 학문적 개념 때문에 내 샘 솟던 관심이 움츠러드는 것 같다. 한-흥-무심이란 관점에서 한국의 건축과 그림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참신하다. 또 여러가지 서구 이론들을 전통 예술에 대입하는 응용력은 배우고 싶다. 그러나 프랙탈이란 이론에 집착함으로써 오히려 한국 문화의 가능성을 틀 안에 가두는 결과를 낳는다.

예술을 바라보는데 물론 정답은 없다. 그러나 분명히 끌리는 관점은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내게 그닥 끌리는 관점은 아니다. 더불어 서술 방식에서 나는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좋은 서술 방식에는 감정이 이입되어 아무 것도 보지 못한 채 좋아할 수 밖에 없지만 비호감적 서술 방식을 통해 글쓰기 방식을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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