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는 왜 유명할까? - 걸작으로 보는 서양미술사
아멜리아 아레나스 지음, 정선이 옮김 / 다빈치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일단 제목이 확~ 관심을 끌어 당기기에 충분했다! 난 오롯이 저 제목에 맞추어 책을 읽어보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아무리 읽어도 해답은 나오지 않았다. 모나리자와 보티첼리 편에서만 명화가 유명한 이유를 달아놓았다면 달아놓았을 뿐 왜 저 제목을 택했는지 알 수가 없었다.

얼마전 기적의 도서관 학습법 강의를 들은적이 있다. 그 소장님이 말씀하시길 책을 읽기 전에는 반드시 머릿말을 읽으라는 것이였다. 그 머리말 안에는 작가가 이 책을 쓰는 목적이 담겨져 있기 때문에 그 의도롤 파악하며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였다. 나는 그때부터 열심히 머리말을 읽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머리말에서 작가들의 의도 뿐 아니라 글에 대한 애정도 느낄 수  있었다. 그 애정을 가장 듬뿍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은 얼마전 읽었던 오주선 선생님의 [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이였다. 이 책의 머리글에서는 선생님이 얼마나 이 작품 하나하나를 아끼시며 즐거워하시는지 알 수 있었고 이 머리글 만으로도 리뷰를 쓸 수 있을 만큼 멋진 글이였다. (나는 이 책의 머리글에 밑줄을 그어놓았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도 명화는 왜 유명할까! 이 책에는 머리글이 없었다. 명화는 왜? 유명할까 라는 질문하나 던져놓고는 그냥 본문으로 들어와 버렸다. 왜 이책을 썼는지 그리하여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이해가 되지를 않는다. 만일 그림이나 명화에 대한 기초지식을 쌓기 위함이거나 더 자세히 알기 위해 이 책을 사려고 하는 분이 계시다면 [세계명화비밀]을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이 책은 일단 머리말에서부터 이 책을 쓴 의도가 작 파악되며 얼마나 작품들에 대한 애정과 또 자료 수집에 노력했는지 극명히 보이기 때문이다.

뭐 머리말 없는것도 문제지만 실어놓은 그림과 본문 내용이 전혀 상관없이 실려 있는 것은 더욱 큰 문제였다. 자꾸 [세계명화비밀]과 비교 하게 되는데 세계~ 그 책에는 쓸데 없는 작품은 하나도 실려있지 않다. 이 수많은 작품들을 대체 어디서 다 구했을까 할 정도로 적절한 자료를 인용하고 있고 그 양도 참 으로 방대하다. 헌데 명화는~  이 책에는 그 작가의 다른 작품들도 실어놓았는데 전혀 본문에 언급되지도 않았고 메인 작품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 수도 없는 그런 작품들이였다. 그 작품에 대한 설명이 있었는데 내가 못봤나 하면서 자꾸 앞페이지를 넘겨보게 되지만 어디에도 언급이 없었다.

난 이 저자는 분명 이 작품들에 대한 애정이 없는거다!! 라고 결론을 내렸다. 그렇게 밖에 말 할 수 없는 까닭은 이 저자만의 독특한 미술 보는 눈을 전혀 찾아 볼수 없기 때문이였다. 어디선가 본 듯한 그런 말들만 늘어놓고 있다. 특히나 가장 실망스러웠던건 내가 알기로 고흐는 귀를 완전히 도려낸것이 아니고 귓볼 끝부분만 살짝 자른것 이라고 알고 있는데 이 책에는 자신의 한쪽 귀를 완전히 도려냈다 라고 실려 있다.  이렇듯 정확한 글도 아닌것을 잘도 써 놓았다. 처음 모나리자 에 관한 글을 읽을 때에는 조금은 옛그림 읽기의 즐거움의 오주석 선생님처럼 마치 다빈치가 옆에서 그림을 그렸던 것처럼 상세한 설명을 해서 오~ 괜찮은데! 했었는데 점점 의심이 갔다. 철저한 고증 끝에 그렇게 표현한 것인지 또 어디서 대충 들은것으로 그렇게 써놓은 것인지... (이렇게 작가에 대해서 맹 비난을 쏟아내어서 정말 죄송한데... 실망이 너무 큰지라..)

언니네서 빌려 온 책인데 아이를 위해서 산 책이라면 그림만 보여주라고 말할 작정이고 만일 언니가 보기 위해서 산 책이라면 난 과감히 갖다 버리라고 말할꺼다. 그리고 세계명화비밀! 이 책을 사다 줄것이다. 뭐 책을 읽은 시간을 낭비였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더 좋은 책, 더 애정이 깃들여 있는 책을 읽었다면 좋았을껄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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