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하늘연못 > 이쁜 하루님의 리뷰를 보고 다시 읽어 보았습니다.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라 - 개정판 정채봉 전집 8
정채봉 지음 / 샘터사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제 책에는 '1998년 11월 11일 1쇄 펴냄 1998년 12월 24일 1판 4쇄 펴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달 반도 안되어 4쇄를 박고 있다는 건 이 책이 많이 팔리고 있다는 것이겠지요.11월 11일 1쇄도 재미있지만 12월 24일 1판 4쇄도 재미있네요. 크리스마스 이브에 찍혀나왔다는 거 아닙니까? 1도 처음으로 가는 거고 크리스마스이브도 새로운 시작을 이야기해 주니까요.-전 기독교인도 아닌데 감동하게 되네요.

그리고 이쁜 하루님이 아니셨다면 표지에 어항 속의 물고기를 보고있는 고양이 그림이 있다는 걸 몰랐을 겁니다. 무언가 먹잇감을 찾는 탐욕스런 현대인을 뜻하는 걸까요? 그러면 눈이 어항쪽이 감기고 반대쪽이 음흉하게 떠있어야 할 거 같습니다. 그러고보면 어항이란 거울처럼 무언가를 성찰한다는 뜻이 있는게 아닐까요? 과거로 빚어진 나라는 물고기를 선입견이나 지식의 눈으로 보지말고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의 눈으로 보라는 것이 아닐까요? 고양이가 그래도 착하게 보이는 걸로 봐서 그리고 고양이와 물고기가 서로를 바라보고 있는 걸로 봐서 여하튼 과거와 현재의 대화같은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개정판은 표지가 바뀌었군요. 책 속에 풀잎이야기가 종종 나오는데 그래서 풀그림이 그려져 있나 봅니다. 그렇다면 처음이라는 느낌을 살리기 위해 연두색이면 좋았을텐데요... 어찌 생각해보면 맑은 가을하늘을 배경으로 갈색이 더 나은거 같기도 하구요.아무튼 고양이 그림도 풀잎그림도 저한테는 오리무중이네요.^^

정채봉 선생님과 권정생 선생님을 종종 헷갈리게 됩니다. 이름이 특이한 이름들이시고 똑같이 '정'자가 들어가고 '채'자와 '생'자가 비슷하고 끝이 모두 'ㅇ'받침으로 끝나는 동화작가여서 그런가 봅니다. 오늘에야 알았습니다. 권정생선생님은 '강아지똥'의 작가고, 정채봉 선생님은 '오세암'의 작가로구나 라는 걸 말이죠. 그러고 보면 권정생선생님은 훨씬 척박하고 구체적인 애환을 배경으로 동화를 쓰시는 반면에 정채봉 선생님은 투명한 기독교적 감성으로 동화를 쓰시는 거 같습니다.예를 들어 제가 좋아하는 권정생 선생님의 걸작"강아지똥'이 자신의 길을 발견하는 것은 정말 험난하고 암울하기 그지 없습니다. 독자는 강아지똥의 처지에 자신을 몰아넣고 같이 느끼고 울게 됩니다. 보잘것 없는 똥개의 똥이라는 설정 자체가 배운것도 걸칠것도 없는 초라한 부모님의 보잘것없는 자식들-헐벗은 일반 서민에 다를바가 없습니다. 거인들의 세상에서도 난쟁이들은 꽃으로 피어나야하고 피울수 있다는 희망을 담은게 강아지똥이었습니다. 강아지똥의 모험을 보면 권정생 선생님은 가슴깊이 품고 안아주시는 분입니다.

정채봉선생님이 과연 이 책을 동화책으로 썼겠느냐 부터가 궁금해집니다.예를 들어 "사랑의 옷은 신비이다'라는 글을 보면 "6월의 산에서 밤꽃 향기를 대한 적이 있는가. 사랑의 유혹 또한 밤꽃 향기처럼 숨을 막히게 하느니."로 시작합니다.또 '삶에 고통이 따르는 이유'에서는 "생선이 소금에 절임을 당하고 얼음에 냉장을 당하는 고통이 없다면 썪는 길밖에 없다."도 퍽 단정적인 글투입니다. 아마도 저자를 알려주지 않고 이 책을 읽어주고 저자를 알아맞추라고 한다면 어쩌면 "이외수 선생님"이라고 쓸 사람이 많을 거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건 성인들을 위한 동화나 정채봉 선생님의 세상 보는 법이라고 보아야 할거 같습니다. 사실 아이들이야 처음 마음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는 사람들이니까요.

때로는 너무나 안타까운 결말이 있는데요.예를 들어 '두꺼비와 개구리'같은 글은 천천히 가는 두꺼비를 조롱하며 먼저 뛰어나간 개구리가 그만 경운기에 치어죽고 맙니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천천히 걸으며 이것저것 음미하는 두꺼비와 점프의 스피드를 즐기는 개구리가 꼭 우열을 가릴 필요가 없을 텐데도 개구리를 죽이십니다. '5분 먼저 가려다 50년 먼저 간다'는 과속방지 캠페인이 떠오르는데 저는 아무리 정채봉 선생님이지만 개구리가 불쌍해 죽겠습니다. 그냥 지나가는 경운기 돌정도에 맞고 넘어져 있는 걸 두꺼비가 업고 가는 걸로 끝내도 좋지 않아요. 둘이 같이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면서요. 그러고 보니 시인 김완하 선생님이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읽으시더니 "너무해. 꼭 한명이 경찰한테 끌려가는 비참한 몰골로 끝을 내다니. 나라면 세탁소하는 친구와 내가 소주 한잔 기울이며 과거를 시끌벅적하게 얘기하며 끝낼텐데!"라고 하신게 떠오르네요. 김완하 선생님은 이문열선생님이 소설로 신인작가 상을 탈때 바로 옆에서 시로 신인작가상을 탔었지요. 김완하 선생님의 사부는 고은 선생님이십니다. 정말 권정생 선생님과 정채봉 선생님의 차이가 김완하 선생님과 이문열 선생님이라고 보면 어떨까 하는 별스런 생각마저 듭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문득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라'가 무슨 뜻인지 궁금해졌습니다. 물론 이 책에는 처음과 관계된 글이 몇 편보입니다. 예를 들면 '첫길 들기'라는 글에는 "새 볼펜의 첫 낙서는 '사랑하는' 이라는 글 다음에 자기 이름을 써본다"같은 예쁜 글들이 눈에 들어옵니다.그리고 정말 이쁜하루님의 지적대로 가장 감동적인 글 '물 한 방울도 아프지 않게'에 어쩌면 간암으로 죽음을 마주한 선생님의 처절한 처음에 대한 회한 역시 눈에 들어옵니다.

그러나 저는 문득 맨 앞의 글이 무언지 궁금해졌습니다. 피천득 선생님의 시가 머릿글로 적혀있네요.

마당에 꽃이 /     많이 피었구나.

방에는 /     책들만 있구나.

가을에 와서 /    꽃씨나 가져가야지.       (피천득님의 시 '꽃씨와 도둑')

정말 배부르게 살기보다는 예쁘게 살기를 바라는 사람의 이야기로군요. 그럼 정채봉 선생님의 처음의 의미는 직접 책을 보고 확인하시지요. 이만 총총..

*** 좋은 리뷰 써주신 이쁜하루님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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