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독한 아름다움 - 김영숙 아줌마의 도발적인 그림 읽기
김영숙 지음 / 아트북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위 사진은 표지 그림인데 음..사진이 좀 크다. 딱 책 표지 만한 그림이 보이길래 너무 좋아서..ㅋㅋ

이 책을 선택한데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가정 첫번째 이유는 표지그림이 너무 맘에 들어서이고 두번째 이유는 이글을 쓴 이가 아줌마라는데 있다. 세번째 이유는 그냥 그림읽기도 아니고 도발적인 그림읽기라는데 있었고 마지막 이유는 지독하다 라는 말이 너무 좋았기 때문이다.  독하다라는 말보다 더 한 독함인 지독함 이라는 말이 왜 독한년..이라고 하면 욕처럼 들리는데 지독한것! 이라고 하면 칭찬처럼 들리는지..^^;;; 여튼 말도 안되는 여러가지 이유로 나는 지독한 아름다움을 만났다.



미술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것은 2004년 1월 얀 베르메르를 알게 된 후였던것 같다. 그냥 본다는 개념과 안다는 개념의 차이를 처음으로 알게해 준 작가였고, 알면 알수록 더더욱 궁금해짐을 느꼈다. 그러면서 미술에 관심을 가져보자! 뭐 이런생각을 갖게 된것 같다. 미술에 관련된 쉬운 서적을 뒤척이다가 어느분의 리스트를 발견하고 다 찜 해놓았으나 형편상 딱 한권만 일단 사자! 했는데 바로 지독한 아름다움이였다. 저 위의 네가지 이유와 더불아 아무래도 누군가 써놓은 리뷰에 뻑이 간게 아닌가 싶은데 지금 다시 와서보니 kimji님의 리뷰였던거 같다. ^^ 이 책은 산것에 대해서는 후회가 되지는 않지만 아쉬움이 남긴한다.

첫번째 아쉬움은 그림보다 글빨이 좀더 도발적이였으면 하는 점이다.

클림트의 유디트를 비롯하여 많은 작품들이 실려있는데 모두 여성들의 벗은 모습이였다. 뭐 도발적이라고 했으니 그렇다 치더라도 문체는 그라지 도발적이게 느껴지지가 않았다. 누군가는 지하철에서 책을 읽으면 집중하여 읽지 못한다고 읽지 말라하였는데 나는 어렵고 잘 안읽혀지는 책일수록 지하철이나 버스에 읽으면 더 잘 읽히고 더 흥미롭게 다가온다. (대담한책읽기의 저자중 한명이 말하길 누군가 자기가 책읽는걸 지켜보고 있다는 의식에 모르면서도 아는척 넘어가는게 아니냐고도 하더군..^^;;) 어쨋든! 지독한 아름다움을 지하철에서 읽으려고 꺼냈는데 음...살짝 민망하여 닫게 되었다. 내용은 소리내어 읽어도 무관할 정도로 건조했는데 그림이 벗었다는 이유로 읽고 싶어 죽겠음에도 그냥 가방에 넣어야했던 가슴아픈 이야기.. 좀더 도발적인 문체를 사용했으면 더 흥미로웠을텐데 그점이 좀 아쉽다.

두번째 아쉬움은 신선함이 떨어진다는데 있었다.

많이 대중화 되고 많이 다루어졌던 내용들을 많이 볼수 있었다.  특히 위 그림에서 보여지는 옷벗은 마하와 옷 입은 마하는 미술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어디서나 쉽게 볼수 있는 그런 그림이다. 좀 더 색다른 것을 기대했다면 조금은 이런곳에서 아쉬움을 느끼게 되는건 당연한거겠지.

세번째 아쉬움은 군더더기 같은 한조각 수다.

뭐랄까 엄청나게 맛있지는 않지만 분위기도 그럭저럭 좋고 나쁘지 않은 음식을 먹었는데 공짜로 준다면서 요구하지도 않은 후식을 갖다줬는데 그 후식이 정말 엉망일때... 뭐 그런 느낌이랄까. 오히려 도발적인 아줌마의 글빨을 망치는 한조각이였다. 어미나 선생의 마음이 책 쓰는 말미에 발휘가 되셨나보다. 유머라기보다는 씁쓸한 느낌이 드는 한마디였다.

이 책은 미술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책이다. 무엇이든지 비교 하게 되고 내가 조금  알지..하는 마음이 들어가는 순간부터 평가하기 시작하고 살짝 평가 절하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지금 내 상태가 딱 그랬던것 같다. 감히 나 같은 사람은 어디에서 구하지 못할 작품도 있었고 와우~ 이런거였구나! 하는 신선함도 곳곳에 있었음에도 지금 나는 아쉬움만 들추고 있으니 헛되고 헛되도다 인간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