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 - 절망을 이기는 용기를 가르쳐 준 감동과 기적의 글쓰기 수업
에린 그루웰 지음, 김태훈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스물 세살의 신임교사 에린그루웰 선생님과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203호 교실의 문제아들이 쓴 일기이다. 처음 영어선생님으로 부임한 그날로부터 졸업하는 날까지의 일기가 끝없이 이어진다. 언제 죽을지도  몰라 두려움으로 옷깃 안에 총을 감추고 살아가는 아이들, 죽는 것이 영웅이 되는 길이라고 여기는 아이들, 학교 내에서도 인종의 경계를 긋고 살아가는 아이들, 미래는 없다고 여기며 살아가는 아이들. 그 아이들의 일기가 이어진다. 안네 프랑크의 일기를 읽고 그 일기를 발견하여 출간한 미프씨를 만나고, 현대판 안네프랑크라 불리우는 줄리타를 만나고, 홀로코스트에서 살아남은 이들을 만나고, 관용의 박물관에 가고 수 많은 책들을 읽고 또 읽고 쓰고 또 쓰면서 아이들은 변화하기 시작한다. 현재의 그들은 자유의 작가 재단을 만들어 글쓰기 교육을 전파하며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203호의 기적을 이어나가려고 노력중이다.

  책을 읽으면서 나의 학원강사 시절 생각이 났다. 보습학원에서 초등학생 과학을 가르칠 때 사비를 털어 실험기구와 시약들을 하나씩 사서 학원에서 아이들에게 직접 실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적이 있었다. 용인에서 서울로 실험기구와 시약을 사러 올라올때의 그 벅찬 감동이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내가 열심히 하자 학원에서 우리 교실에 싱크대를 하나 설치해주었다. 필요한게 있을 때마다 내 돈을 써야한다는 부담감이 있긴 했지만 아이들이 좋아하기에 상관없었다. 결혼 때문에 학원을 그만두고 나오게 되면서 새로 부임할 선생님께 그 모든 기구와 시약을 넘겨드렸다. 그러나 "뭐하러 이런걸 해줍니까 그냥 책에 있는것만 가르치면 되지" 라는 말을 답으로 받았고 1년이 안되어서 모두 폐기 처분 했다는 소리가 전해져 왔다. 서울에 올라와 입시학원으로 가면서 실험은 커녕 가르칠 시간도 늘 부족할 판이었다. 그래도 더 많은 이야기를 전달해주고 싶어서 나름 시간을 쪼개 음식을 준비해 집으로 초대도하고 국제만화카툰페스티벌도 데려갔다. 시험이 끝나면 고기 부페에서 회식도 하면서 선생님과 제자보다는 엄마와 자식간의 사랑 같은 것을 키워나갔다. 아이들과 가까워질수록 학습능률도 오르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선생님 때문에 다른 선생님들이 부담스러워합니다." 라는 소리와 "아이들에게 정 줘봤자 소용없어요 우린 그애들에게 선생도 아니에요. 그만 두면 그만인 아이들이라구요. 정들면 선생님만 아파요" 라는 말들이 들려왔다. 그런 소리를 계속해서 듣자 나도 모르게 아이들과 내 관계에 선을 긋게 되고 사랑이 아닌 앵무새 같은 얕은 지식만 전달해주게 되었다. 점점 재미도 없엇고 지쳐갔다. 그렇게  학원을 그만두고 벌써 3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그곳에서 어떤 말에도 굴하지 않고 아이들과 더 나은 길을 찾고자 노력하며 함께 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비록 공교육 공간인 학교가 아닌 사교육 공간이었을 지라도 말이다. 어쩌면 사교육 공간이기 때문에 사랑을 맘껏 퍼주기에 더 좋았을 수도 있었는데... 

  프리덤 라이터들의 글쓰기는 살아 있는 글쓰기이다. 처음에는 자신의 문제에만 얽메이는 글쓰기였지만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책을 읽고 행사에 참여하면서 점점 사회를, 국가를, 인권을, 생각할 줄 아는 큰 사고의 글쓰기로 변해갔다.  이 책은 책 읽기와 글쓰기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이 얼마나 큰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4년에 걸쳐 쓴  이 일기의 작가들은 모두 새 사람이 되었다. 시작은 이제 갓 부임한 교사 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150명의 제자가 그 바톤을 이어 받았고 이들은 더 많은 이들에게 변화의 새 바람을 불어 일으킬 것이다. 나도 내가 있는 이 곳에서 아주 작은 바람이라도 일으킬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다. 이제 더 이상 주저 하지 않고 세상사람들의 눈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어서고 싶다. 나만 생각하는 사람에서 세상을 품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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