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씽]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하드씽 - 스타트업의 난제, 어떻게 풀 것인가?
벤 호로위츠 지음, 안진환 옮김 / 36.5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CEO도 미생이다. 


우리에겐 기술도, 자본도 모자랐다.

경쟁사는 제품을 시장에 무료로 배포했다.

세상은 장밋빛이 아니었고, 

우리는 또 답을 찾아 나서야 한다.


-앞표지에서


 이 책 『하드씽』의 저자 벤 호로위츠는 실리콘밸리에서 기술자와 관리자로서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그러다가 1999년 라우드클라우드를 설립하고, 2002년 이를 옵스웨어라는 소프트웨어 업체로 전환한 뒤 2007년 휴렛팩커드에 16억 달러에 매각했습니다. 결과만 놓고 보면, IT 관련 종사자가 바라는 가장 이상적인 성공 가도를  순조롭게 달려온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CEO로서의 삶이 악전고투의 연속이었다고 회상합니다. "CEO가 겪는 첫 번째 문제는 CEO가 되어서야 CEO가 되는 법을 배운다는 점이다."(p.289)라는 그의 진솔한 고백은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완생인 CEO조차 실제로는 미생일 뿐이라는 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저자는 '지난 20여 년간 획득한 생생한 경험과 날카로운 통찰력을 맛깔 나는 글솜씨'로 엮어 블로그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테크놀로지 업계의 슈퍼스타 마크 안드레센과 함께 벤처 캐피털 회사 안드레센 호로위츠를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150개 이상의 쟁쟁한 신생기업에 투자해왔습니다. 기술자, 관리자, CEO, 작가, 투자가로서의 모든 경험과 역량이 결집되어 만들어진 것이 바로 이 책 『하드씽』인 셈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타트업 구루 벤 호로위츠의 경영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공 공식은 없다. 극복 경험칙은 있다. 


 누구보다 성실하게 일하며 혁혁한 공을 세운 창립 멤버를 어쩔 수 없이 해고해야 할 때. 절친한 친구가 운영하는 회사에 우리 회사로 데려오고 싶은 탐나는 인재가 있을 때. 업무 능력은 흠 잡을 데 없이 탁월하나 좋지 않은 행실 때문에 늘 문제를 일으키고 다니는 직원이 있을 때. CEO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뒤표지에서  


 이 책은 크게 8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의 제목처럼 1장부터 3장까지는 '수줍은 꼬마 울보에서 벤처 창업가'로서 저자의 파란만장한 인생이 자세하게 담겨있습니다. 4장부터 7장까지는 그런 과정에서 주인공이 얻은 경험과 교훈을 차근차근 풀어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8장에서는 이러한 글을 쓰게 된 목적과 독자에 대한 조언으로 글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책 전체를 통해서 저자가 전하고 싶은, 동시에 반복하고 있는 메시지는 '난제를 풀어내는 공식' 같은 것은 없다는 점입니다. 즉, 성공 공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성공한 이들의 경험과 조언만이 도움이 될 뿐이라고 저자는 힘주어 말하고 있습니다. 


 성공 공식 대신 책을 채우고 있는 것은 저자 벤 호로위츠의 직접 겪은 다양한 체험에서 길어올린 경험칙입니다. 저자는 CEO의 숙명인 악전고투 속에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기준, 기업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원칙, 직원들과 직장 문화를 조율하는 방법, CEO 자신을 다스리는 마음가짐들을 자신의 생생한 경험과 솔직한 고백을 통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경영서가 성공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면, 이 책은 오히려 위기와 실패시에 해야 할 일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경영서로는 이례적으로 저자가 즐기는 힙합과 랩 음악, 영화 등을 책의 곳곳에 배치한 점도 놓치지 말아야 할 요소입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악전고투 중인 모든 이들에게


 나는 그들이 어떤 일을 겪을지에 대해서는 말해 줄 수 있지만, 그것을 헤쳐나갈 정확한 방법을 가르쳐 줄 수는 없다. 나는 그들이 스스로 그 방법을 찾도록 도와 줄 뿐이다. 그리고 때때로 그들은 내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평화를 발견하기도 한다. 

 물론, 세상의 모든 조언과 경험자의 깨달음을 길잡이로 삼는다 해도 힘든 문제는 언제나 힘든 법이다. 그러니 마지막으로 이 말만 남기겠다. 꿈을 이루기 위해 악전고투 중인 모든 이들이 조만간 평화를 찾기를!


-p.384에서  


 하지만 저자가 다른 경영서들의 성공 공식과 다르다고 말하는 '나만의 교훈'이 얼마나 차별화 된 것이냐는 의문을 빼먹을 수는 없습니다. 다른 경영서들도 다양한 사례와 통계, 인터뷰와 면담을 통해서 새로운 '교훈'을 말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아직까지 성공에 대한 형식지(形式知)는 존재하지 않으며, 암묵지(학습과 경험을 통하여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만이 있을 뿐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결국 '교훈'이라는 단어는 저자의 겸손한 표현이자, 경영 현실에 대한 인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미국과는 사뭇 다른 우리나라의 기업환경입니다. 주주의 의해 창업자가 쫓겨나는 일이 드물지 않게 일어나고, 전문 CEO들의 활약과 이들에 대한 헤드 헌팅이 당연한 미국과 상대적으로 창업자와 대기업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비교하며 읽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분명 이 책은 현직 CEO가 초보 CEO를 위해 쓴 책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어떠한 조직에 있든, 어떠한 위치에 있든 꿈을 이루기 위해 악전고투 중인 모든 이들이 읽어볼만한 책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우리 인생의 CEO이며, 사회의 구성원이자, 다양한 갑을 관계를 놓여있는 미생이기 때문입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2-15 19: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