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진정한 전략가가 필요하다.

 

 이 책이 시사하는 대로 전략가로서의 최고경영자는 이론과 경험이라는 두 축으로 육성된다. 한국에서 기업전략 이론이 교육되기 시작한 역사도 일천하지만 '선진기업 따라잡기'에 주력하면 되었던 환경적인 이유로 전략가가 육성될 수 있는 여건이 잘 갖추어지지 않아왔다. 그러나 언급한 대로 경영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한국의 최고경영자들이 전략가가 되길 요구하고 있다. 이런 불균형 상태가 오래 간다면 한국기업, 나아가 한국경제의 앞날이 그리 밝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p.8 추천의 글에서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EOP[Entrepreneur(기업가), Owner(기업 소유주), President(사장)] 프로그램을 지면으로 옮긴 책입니다. 최고의 전략 강의로 꼽히는 이 프로그램은 세계 35개국 164명의 글로벌 리더, 경력 합산 2922년 최고의 리더에게만 허락된 아주 특별한 수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일반인이 수강하기에는 자격과 비용 모두가 만만치 않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 책 덕분에 우리는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니 참으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EOP 프로그램을 손쉽게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은 좋지만, 과연 일반인들도 이 책을 꼭 일어야만 하느가에 대한 의구심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과연 우리 모두는 전략가가 될 필요가 있을까요? 그 해답을 추천의 글을 쓴 김경원 대성 디큐브 시티 대표의 말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선진국과 기업의 뒤를 좇는 팔로어가 아니라 오히려 전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리더의 자리에 오르려 하고 있습니다. 비단 최고 경영자뿐이 아니라 수많은 이들이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분명 전략가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스 스터디로 배우는 전략의 정석

 

 물론 당신 생각은 맞다. 잡스는 오직 한 명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의 성공 스토리에서 주목할 부분을 살펴보면, 그가 타고난 전략가는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는 엄청난 실수를 저질렀고, 결함이 있는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한 기업을 몰락의 지경까지 끌고 갔고, 본인도 다른 회사에서 쫒겨나기까지 했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그도 전략가가 되는 법을 배워야 했다.

 

-p.248에서

 

 책의 저자 신시아 A. 몽고메리 교수는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서 과연 전략가란 무엇이며, 어떻게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하는지를 차근차근 밝혀나가고 있습니다. 그녀가 우리에게 경고하는 것은 "아주 유능한 관리자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은 신화이며, 대범함으로 보이는 '무모함'일 뿐이라고 일침을 가합니다. 결국 전략적인 기업가(혹은 경영자)가 되려면, 자신의 능력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자만심부터 버려야 한다는 당연한 주장입니다. 그보다 먼저 살표보아야 할 것은 기업의 산업 조건입니다. 기업들간의 경쟁, 부품 공급업체의 세력, 고객의 세력, 진입과 퇴장의 장벽, 대체 상품의 이용 가능성 같은 통제할 수 없는 환경부터 꼼꼼하게 살펴보라는 것입니다.

 

 기업이 처한 현실을 파악한 다음에는 전략적인 목표를 세울 때입니다. 뚜렷한 목표는 고객과 납품업체가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게 되고, 이를 통해 기업 역시 목표에 걸맞는 수익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세운 후에는 이를 현실로 만드는 가치창출 시스템을 확립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들인 상품, 디자인, 마케팅, 매장, 공급망, 재무와 관리, 인상, 고객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해야 합니다. 이 치열한 과정 속에서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며, 스스로 앞장서서 변화를 진두지휘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전략가의 모습이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전략가는 만능의 초인이 아니라, 고뇌하고 노력하는 달인에 가까울 듯 합니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기업환경에 따른 목표 수립, 목표를 수행할 효과적인 실행방안,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전략가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 책은 천시지리인화(天時地利人和)를 강조했던 중국고전을 연상하게 합니다. 천시(天時)가 목표라면,  지리(地利)는 환경을, 인화(人和)는 전략가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천시(天時)는 지리(地利)만 못하고 지리는 인화(人和)만 못하다."는 말처럼 결국 불리한 상황을 극복하고, 기업이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는 전략가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듯 합니다.  

 

 앞서 밝혔듯이 이러한 전략가가 반드시 기업 최고경영자만의 몫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는 자기 인생의 최고경영자이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인생을 살아가든 우리는 행복과 성공을 위해서 유능한 전략가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이 책을 단순한 경영서로 보기 보다는 인생의 지침서로 삼는 것 또한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저자는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다시 한 번 다음과 같은 사실을 일깨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이는 기업의 리더라면 반드시 답해야 하는 질문이다. 전략은 모든 기업에게 근본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당신과 직원들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기업문화가 아무리 훌륭해도, 회사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당신의 동기가 아무리 고상해도 기업의 전략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다면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위험하다.

 

-p.34에서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4-22 10:4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