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사이드 애플 Inside Apple -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
애덤 라신스키 지음, 임정욱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About Apple

 

 대화의 법칙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그게 누구든) 정치와 종교 얘기는 절대 하지 마라"라는 금언입니다. 요즘 들어 이 문장에 하나를 더 추가하자면, 바로 이런 문구가 될 것 입니다. "정치와 종교, 스마트폰 얘기는 하지마라"라고 말입니다.

 

 특히 익명성이라는 특권 아래 이루어지는 스마트폰에 관한 인터넷상 토론은 치열한 논리대결에서 인신공격과  비방으로 변질되기 일쑤입니다. 운영체제, 설계 철학, 디자인, 제조사의 차이에 애국심과 유저들의 열광이 더해지면 이 문제는 취향과 문화를 넘어서 이념 논쟁을 방불케 합니다. 이 논쟁의 가운데 바로 "애플"이 있습니다.

 

 철저한 비밀주의로 일관하는 애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제품에 관한 소문마저 기사가 되어 나오는 현실은 애플의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관심을 충분히 만족시켜줄 책이 드디어 우리 앞에 나타났습니다. 저자 애덤 라신스키가 실리콘밸리에서 10여 년 동안 비즈니스 저널리스트로 활동한 경험과 인맥을 통해 그려낸 비밀 제국 애플의 내부를 이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Inside Apple

 

 지금까지 애플은 스티브 잡스였고, 스티브 잡스는 애플이었습니다. 대중과 전문가들의 인식이 그러하고, 애플과 스티브 잡스를 다룬 대부분의 책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저자 애덤 라신스키는 이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애플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자도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 거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부인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 책 역시 첫 장을 스티브 잡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바꾸겠다는 뜨거운 열망으로 가득찬, 위험을 감수하는 "생산적인 자아도취자'(p.44)의 전형적인 예라고 정의합니다. 이 성격으로 말미암아 애플은 철저한 비밀주의(2장)로 일관하고, 디테일에 집착하며(p.85), 단순함이라는 고유 메시지를 전달하는(6장) '비상식적일 정도로 위대한insanely great'(p.7) 회사가 되었다고 저자는 분석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애플에는 스티브 잡스 이외에도 애플 특유의 문화와 조직, 사람이 존재한다는 점 역시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에 책임을 지는 업무 구조, 손익 계산서를 없애고 비용에 대한 걱정없이 자신의 분야에만 집중하게 하는 조직 구성, 연봉이 아닌 열정으로 일하는 직원들이 바로 애플의 내부에 존재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특히 저자가 주목하는 인물은 ‘미스터 백오피스’라는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탁월한 관리자인 팀 쿡, 애플 디자인 신화의 주인공 수석 디자이너 조너선 아이브, 애플의 운영체제를 책임지는 개발자 스콧 포스톨입니다.

 

 

 

Outside Apple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 심어놓은 DNA(비밀주의, 디자인, 메시지)와 포스트 잡스 시대를 연 팀 쿡의 달라진 경영을 바탕으로 저자는 우리 모두가 궁금해하는 질문, "애플의 성장은 계속될까?"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저자 애덤 라신스키는  "애플은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다. 하지만 회사의 비지니스는 계속된다. 인간처럼 회사는 완벽하지 않다. 지난 14년간 잡스 인생 속의 애플은 대다수 기업들보다 훨신 훌륭했지만 그렇다고 완벽했던 것은 아니다. 앞으로도 애플은 수많은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그 문제들이 잘 해결되는지 역시 애플을 주시하고 있는 전 세계가 지켜볼 것이다."(p.296-297)라고 조심스레 전망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비판자나 추종자 모두에게 조금은 김빠지는 해답이긴 하지만, 제법 논리적인 모범답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애플의 내부를 알아갈수록 오히려 저는 애플의 외부가 더욱 궁금해졌습니다. 냉정하게 말해 애플 내부사정은 애플 구성원의 문제입니다. 애플의 외부에 존재하는 우리에겐 흥미의 대상일 뿐, 이해관계의 문제가 될 수는 없습니다. 애플을 통해서 소비자인 우리는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사용하고 원하게 되었고, 경쟁자인 기업은 보다 높은 수준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진정 던져야 할 질문은 "우리의 성장은 계속될까?"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로서 우리는 보다 스마트한 제품을 선택하는 합리적인  혜안을 얻어야 할 터이고, 더욱 심화되고 있는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애플을 뛰어넘는 창의력을 선보여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흥미로운 모험은 끝이 났지만, 애플과 우리의 무한도전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09:4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