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인생 5년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eBook] 내 인생 5년 후
하우석 지음 / 다온북스 / 2012년 2월
평점 :
판매중지


드디어 하우석님의 글을 만나다?

 

 세상 모든 것에는 인간이 매긴 가치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등급에 따라서 우리는 사물과 타인 심지어 자신조차 서열화 혹은 수치화하는데 매우 익숙합니다. 작가 또한 예외는 아니어서, 베스트셀러를 쓰는 소위 스타 작가가 존재합니다.

 

 자기계발서 분야에서 몇 년 사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하우석님 또한 스타 작가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대학 졸업 후, 광고계로 진출한 하우석님은 기획과 마케팅 부문에서 탁월한 실력을 인정받아 초고속 승진가도를 달렸왔습니다.  그는 대기업 강연을 통해 직장인들에게서 명성을 쌓았고,  《기획 천재가 된 홍대리》, 《100억짜리 기획력》, 《발표의 기술》, 《뜨거운 관심》 등을 베스트셀러에 올렸습니다.    

 

 저 또한 하우석님의 책과 명성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안타깝게도 그 분의 강연이나 책을 접해볼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2년여에 걸친 치열한 조사와 통찰 끝에 탄생한 이 책 《내 인생 5년 후》가 신간 평가단에 채택되어서 내심 반가웠습니다. 마치 열광하던 스타를 직접 대면하는 기분으로 이 책을 펼쳐보았습니다.  

 

 

 

뻔한 이론이 생생한 사례를 만나다!

 

 이 책이 말하고 있는 바는 간결합니다. 저자 하우석님은 인생이란 '전략'이라고 규정한 후, 인류 역사상 위대한 업적을 이룬 위인부터 성공한 스타, 스포츠맨, 사업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들의 성공전략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들은 인생을 5년 단위로 계획하고, 그 5년 동안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집중한다는 것이라"(p.6에서)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 결론은 이제는 조금 진부해보이기까지 합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가 출간된 후,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주장해온 '1만 시간시간의 법칙'과 그리 다르지 않은 의견이기 때문입니다. 성공과 행복을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쌓여야 한다는 것을 모르는 이도 이제는 드물 것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주장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은 생생한 사례입니다. 2년이라는 기간에 부끄럽지 않은 풍부하고 적절한 예시들이 책에는 가득합니다. 역사적 일화, 광고계에서 겪은 저자 자신의 경험담, 비즈니스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례가 모여서 저자의 논리에 강력한 우군이 되어줄 뿐 아니라 독자들에게 강력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노력만이 답이다...

 

 성공과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는 자기계발서뿐만 아니라 철학, 역사, 종교, 과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가 추구해온 질문입니다. 잘 알다시피 이러한 모든 것들이 우리에게 주는 해답은 '실망스럽게도' 너무나 뻔한 해답입니다.

 

 이 책 《내 인생 5년 후》도 크게 다르지 않은 해답을 우리에게 내어놓고 있습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일생의 목표를 찾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꾸준하게 노력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노력을 위해서 저자는  '하루 한 시간, 꿈을 위해 투자하라' 말합니다.

 

 하루하루를 버티기 위해서 전쟁터의 병사처럼 악전고투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저자의 주문은 가혹한 처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힘들고 지칠 때마다 윤상의 '달리기'라는 곡을 듣곤 합니다. "단 한가지 약속은 틀림없이 끝이 있다는 것. 끝난 뒤엔 지겨울만큼 쉴 수 있다는 것"이라는 가사를 되새기며, 내일 하루도 숨이 차도록 열심히 달려가리라 다짐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