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그들이 궁금해!


주식에 빠지면 주식 소식을 알아내느라 핸드폰을 손에서 놓지 못한다. 예전에는 증권회사에 출근해 새로운 소식이 없는가 하루 종일 죽치고 앉아 있었다고 한다. 직원들이 커피도 주고 점심이 되면 몇이 모여 증권회사 인근 식당으로 회식도 한다. 벌써 오래전 일이다. 주식에 빠져 살던 어떤 지인의 이야기다. 주식에 빠지고 나니 직장도 포기하고, 가정도 황폐해져 가는 것을 느끼고 나서는 '이래서 안 되겠다' 싶어 주식을 몽땅 팔아 버리고 일반 직장으로 돌아갔다고 한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주식도 핸드폰이나 인터넷 중독과 많이 닮아 있다. 그곳에 온통 정신을 놓고 만다. 어디 주식과 핸드폰 뿐이겠는가 모든 중독이 다 그런 것이다.


최근에 들어와 바쁜 일과에 매여 알라딘에 글을 잘 올리지 않고 있다. 시간의 여유가 없어 글이 잘 써지지 않는다. 읽어내는 책도 많지만 서평까지 이어지는 것은 드물다. 적당한 수준에서 서평을 하려고 하지만 제대로 쓰지 않으면 존심이 허락하지 않아 완벽성을 추구하다보니 피일차일 미루다 안 쓰고 마는 책이 한 둘이 아니다. 이번 달만 거의 20권을 읽었다. 하루에 한 권을 읽은 셈인데도 서평은 서너 권 뿐이다. 


어제 갑자기 방문자가 급증했다. 오늘 방문자 통계를 여러보니 무려 2060명이다. 지난 주는 대체로 하루에 1000명을 수월하게 넘어가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어제 갑자기 방문자가 늘어 당황했다. 알라딘은 방문자 집계만 있을 뿐이지 유입경로를 알려주지 않아 어디서 들어오는지 통 알 수 없다. 오늘도 벌써 400명을 넘었다. 이른 새벽인데 말이다. 새벽부터 서재에 들러와 글을 올리는 나도 한심하지만, 이렇게 일찍 나의 서재를 방문하는 이들은 도대체 누굴까?


이런 집착도 분명 '중독'이 분명하다. 누군가가 나의 글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 분명하다. 정직한 마음을 보여주고 싶고, 개성이 충분히 드러난 글도 올리고 싶다. 읽을 거리, 흥미가 있는 글을 쓰고 싶다. 나의 글은 대체로 재미없고 지식 나열식이고 긴장감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도 찾는 이들이 있다는 것이 궁금한 것이다. 



<시골집 고쳐살기>의 저자 전희식님과 페이스북 친구가 되었다. 이틀 전에 신청했는데 어제 저녁에 친구로 받아 주었다. 나도 그렇지만 친구를 삼는데 조건이 까다로운 분들이다. 아무에게나 자신을 열어 보이고 싶지 않은 것이고, 아무나 친구로 삼고 싶지 않은 분들이 대체로 그렇다. 아니면 5000명이 꽉 차서 누군가를 절친하고 나를 대신 받아 주었는지 모른다. 이래저래 저자들과 연결이 된다. 


전희식님과 돌아가신 그의 어머님. 그의 귀향은 어머님을 모시려는 효심이다. 페이스북에서 사진을 가져옴. 전희식님의 페이스북



얼마 전, 어떤 저자의 이야기를 들었다. 컴퓨터를 켜면 자신의 이름이나 자신이 쓴 책을 검색한다고 한다. 누가 어떤 반응을 했는지, 어떤 평을 했는지, 얼마나 관심을 갖는지, 얼마나 팔렸는지 등등 여러 이유를 가지고 검색하고 또 검색한다. 그러다 안 좋은 평이 있으면 기분이 나쁘고, 좋은 평을 발견하면 하루종일 기분이 좋다고 한다. 이것 또한 중독이 아닌가. 자신에게 누군가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저자들은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싶다. 그래서 나는 책을 읽으면 대부분 서평을 하는 편이고, 가능한 좋은 평을 하려고 한다. 물론 가~끔은 악평을 하기도 하지만. 나 또한 저자가 될 것이고 근거없는 악평을 해대는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 때 상처 받지 않기를...


중독은 결국 자신에 중독된 것이다. 나를 벗으면 중독도 해결 될 것이다. 그러나 중독이 나쁜 것일까? 그것은 존재의 의미를 찾으려는 본성은 아닐까? 



읽은 책, 읽을 책, 관심있는 책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qualia 2015-08-23 15: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떤 전문가한테서 얼핏 들었는데요. 인터넷 블로그/홈피 등의 방문자 수는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수가 실제 유효 방문자 수보다 3배 이상 혹은 그보다 더 높게 부풀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실제로 어느 블로그/홈피에 방문해 그곳에 있는 정보를 탐색하고 글을 읽는 유효 방문자 수는 통계에 나온 수보다 훨씬 작다는 것입니다. 상당수가 허수라는 것이죠. 어떤 때는 이 허수가 유효수보다 더 클 수도 있지 않을까 짐작합니다.

제가 추정하건대, 알라딘은 설정을 방문자 수를 크게 부풀리는 쪽으로 설정해놓은 것 같습니다. 알라딘뿐만 아니라 예스24, 다음카카오, 네이버, 등등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짐작합니다. 일종의 뻥튀기 마케팅 수법이라고 봅니다.

해서 방문자 수에 크게 의미를 두다간 나중에 실상을 알고 허탈해질 수도 있다고 봅니다. 가끔 알라딘 동네에 방문자 수가 대폭 급증하거나 급락(?)했다는 글이 ‘화제의 서재글’ 꼭지에 뜨곤 하는데요. 그건 통계 오류 혹은 통계 조작 따위 때문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대부분 그런 글들은 허수나 부풀린 뻥튀기 수일 것이라고 의심하기보다는 방문자 수의 놀라운 증가를 곧이곧대로 믿고 기뻐하는 측면이 더 많더군요. 그러나 인터넷 통계라는 것은 신뢰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고 봅니다. 각종 악성 바이러스와 악성 코드가 득시글거리고 악의적 해킹 공격이 난무하고 조작/왜곡/조종/통제가 들끓는 데가 바로 인터넷 바다이기 때문입니다. 해서 인터넷 통계를 맹신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쓰다 보니까 제가 너무 부정적인 쪽으로 부풀려서 쓴 느낌도 있네요. 하지만 방문자 수 부풀리기 설정 부분에 관한 얘기는 어느 정도 제 말이 맞으리라 봅니다. 낭만인생 님의 윗글을 읽고 이런 부분에 대해선 이런 얘기도 있더라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도 실상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고요.

(작성 : 2015-08-23 13:15 / 수정 : 2015-08-23 15:34)

낭만인생 2015-08-23 13:23   좋아요 0 | URL
저도 혹시나 그러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통 알 수가 없어서.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yamoo 2015-08-23 2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퀄리아님께서 좋은 정보를 주셨네요! 간혹 저도 방문자 폭주 때가 간간히 보여서 의구심을 갖곤 합니다..ㅎㅎ

해피북 2015-08-24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인가 페이스북에서 낭만인생님의 글을 출판사에서 좋은 글이라면서 올려져 있는걸 본적이 있어요 ㅎㅎ 아마도 깊이 있는 글을 쓰시는 낭만인생님이시기 때문에 출판사에서 알아보고 좋은 글을 올려주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