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야기는 아니지만, 책을 만드는 사람들과 출판사에 대한 이야기이니 사실상 책에 대한 이야기겠다. 요점은 읽고 싶은 책이 마음에 들지 않는 출판사에서 출판되는 괴로움에 대한 한탄이다. 조심스럽게 이야기하게 된다. 일방적 규탄 이전에 나를 돌아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도흠 교수의 《원효와 마르크스의 대화》, 사사키 아타루의 《야전과 영원》이라는 책을 읽어 보고 싶다. 직접 읽지는 못했지만 고견을 갖춘 분들이 나서서 추천하는 책들이니 신뢰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마음에 걸리는 바가 없지 않다. 눈치를 채신 분들은 벌써 알아차리셨겠지만 출판사가 `자음과 모음`인 것이다.

출판사 자음과 모음의 이런저런 비행에 대해서는 뉴스를 통해 제법 보도가 되었다. 굳이 내가 더 들추어 낼 것도 없다. 그 중에도 회사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고 좌천된 편집자 윤정기 씨 사건은 아직도 문제의 근본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미봉적 해결로 그치고 있다. 한 개인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끝낼 수가 없는 것이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47&aid=0002106032

나는 출판계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잘 모른다. 혹여 자음과 모음의 운영진 입장에서는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할지도 모른다. 경색되어 가는 출판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이라고 설명할지도 모른다. 사소한 문제로 회사 전체를 매도하는 건 비합리적이라고 여길지도 모른다. 이미 익숙한 주장들이다. 익숙한 만큼 거기에는 어떤 현실적 근거가 존재하리라 생각한다.

여러 기업들이 노동자들에게 자행하는 부당함까지 언급하며 논점을 확장시킨다면 이 글은 무모할 것이다. 다만, 《원효와 마르크스의 대화》와 같은,《야전과 영원》과 같은 책을 만들고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결과물이 지향하는 바와 상충하는 일을 하고 마는지. 또 그런 결과에 대해 왜 자성하지 않고, 자성한다면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인지. 무척 안타까운 마음으로 묻지 않을 수가 없다. 애정이 없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나는 한낱 독자로서 할 수 있는 말을 한 것뿐이다. 독자의 바람은 좋은 책을 읽는 것에 불과한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든 독자는 독자 이전에 인간이다. 책과 인간이 상호보완적이라면, 좋은 책은 좋은 인간과 동떨어질 수 없다. 내가 카뮈를 좋아하는 이유는 그가 말과 행동이 일치했던 부류의 작가였기 때문이다. 나는 나를 돌아본다.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6-01-30 14: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쥰님의 고민, 저도 이해합니다. 문제 출판사의 소식을 듣고 나면 해당 출판사의 책을 사는 것도, 읽는 것도 꺼려집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에 갇히면 정작 좋은 내용을 담은 책과 저자가 외면을 받게 됩니다. 아이러니한 일이죠.

저도 자음과모음 출판사에 크게 실망한 독자 중의 한 사람입니다. 그렇다고 문제 있는 출판사의 책을 사서 읽는 독자를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출판사의 문제점을 알지 못하고 해당 출판사를 옹호하는 독자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출판사가 이미지 쇄신을 위해 각종 수단을 동원해서 과거 세탁을 합니다. 출판업계의 현실을 모르는 독자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책 만드는 사람들이 부당한 처사를 받는 불행한 일을 독자들도 알아야 합니다.

2016-01-30 15:35   좋아요 0 | URL
cyrus님과 저 같은 고민을 갖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깊고 고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답이 쉽사리 나오지 않겠지만요. 말 그대로 아이러니입니다.

문제 의식의 공유가 해결의 첫걸음이라는 사실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의견에 공감합니다.

yureka01 2016-01-30 14: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나라 문화예술계의 책중 시공사에서 나온 명작이 많았습니다.시공사가 어떤 돈으로 설립된 출판사인지...그런 곳에서 만든 책이 아무리 우수하다한들 마음이 가지 않는게 사실입니다.출판사에서는 이걸 존재 빌미가 되는 경우가 되니까요. 어떤 출판사든지 출판인을 홀대하며 좋은 책은 그저 가식일 뿐입니다.책도 물론 이지만 이에 걸맞는 출판종사자들이 대우 받아야 하거든요.

2016-01-30 15:48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대로의 이유 때문에 시공사의 책과 반디앤루니스의 이용이 꺼려질 때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그로부터 받은 지적 혜택이 적지 않다는 사실이 웃을 수 없는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출판계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은 익히 들은 바가 없지 않습니다. 책이 상품으로 취급되는 경향이 거센 시대에 어떤 방식의 개선이 우선되어야 하는지 저로서는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일개 독자의 문제 의식을 넘어서는 문제를 언급하는 바람에 더 혼란스럽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별이랑 2016-01-30 15: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격하게 공감합니다.

쥰님 처럼 저도 읽고는 싶으나 출판사가 맘에 걸려서 혼자 끙끙 거린적이 몇번 있어요.
저는 장르소설을 많이 읽는데, 표절 문제에 대처하는 출판사 방식이 마음에 안들어서 나홀로 불매하다가 글은 읽고픈데... 이럼서 고민.
결국 호기심한테 지면 차선으로 중고책 구매하곤 했어요.
영리를 추구하는 회사한테 책임감에 정의로움 까지 바라는게 무리인가 싶기도하고...

2016-01-30 15:59   좋아요 0 | URL
별이랑님의 가슴앓이가 실감이 날 것 같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 외롭지 않아야 하는데 실은 외롭다는 느낌이 듭니다.

출판사는(실은 모든 기업이) 독자 없이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은 분명하니까, 어떤 요구도 무리하다고 쉽게 치부할 수는 없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하물며 그 문제가 생산물의 근본적 성질에 닿아 있다면 더더욱 말입니다. 그 가슴앓이를 응원하겠습니다.

雨香 2016-01-30 16:51   좋아요 1 | URL
별이랑님처럼 혼자 끙끙대기까지는 아니지만,
혼자 불매운동하고 그러긴 합니다.
간혹 시공사에서 나온 책은 새 책 보다는 중고책으로.......

만병통치약 2016-01-30 16: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뿐만 아니라 언제부터인가 소비하는 순간부터 그 재화 생산과 유통과정 어디에선가 벌어지는 착취와 불평등에 참여하는 세상이 되었죠. 순수를 지키고 고결하기 힘든 세상이에요

2016-01-30 16:22   좋아요 1 | URL
˝소비하는 순간부터 그 재화 생산과 유통과정 어디에선가 벌어지는 착취와 불평등에 참여˝하게 되었다는 통찰에 깊이 공감합니다. 피곤하지만 새겨두지 않으면 안 될 통찰입니다.

프로필을 보고 가라타니 고진 읽기에 도전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저도 도전하고 있는 중인데 모두 성공적으로 완주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6-02-12 1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3 14:56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먼저 편집자 분께서 직접 답글을 남겨주실 줄은(실은 글을 읽을 거라는) 상상도 못했기 때문에 조금 놀랐습니다. 고민되셨을 거라는 입장이 이해가 될 것 같아 반갑고 고마운 마음이기도 합니다. 저도 어떤 식으로 답변을 드려야 할지 선뜻 결정을 내릴 수가 없어 지체가 되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출판사와 관련해서는 본문에 개인적인 독자로서의 입장이 드러나있으니 더는 말하지 않아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언급한 해당 책의 저자와 역자, 더 나아가 편집자들의 노고와 지향점을 출판사의 비행에 한 데 묶어 폄하하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외부에는 밝혀지지 않는 내부의 사정이라는 것도 있을 테고 그 점도 밝혀진 사정만큼이나(더 혹은 덜) 중요한 것이겠죠. 내부와 외부의 역할이라는 것이 있겠지만 여기에서 요는 그런 것으로 책이 받는 상처가 우려된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마음으로 답글을 남겨주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책을 직접 전해주시겠다는 제안에 먼저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면서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정중하게 사양한다는 말을 같이 드려야겠습니다. 좋은 마음으로 하신 제안이라고 생각되어 그런 선택을 했다는 점을 덧붙이겠습니다. 말 그대로 심신의 노고가 들어간 양질의 책(일 거라고 믿습니다)을 무턱대고 받는 것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도 아니지만 될 수 있으면 제 값을 주고 사서 읽고 싶다는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게 책과 책을 만드신 분들에 대한 기본적인 예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는 점도 덧붙이겠습니다.

아무쪼록 꾸준히 좋은 책을 만들어 주시길 바라고 기대하겠습니다. 편집자님의 고마운 마음과 이름을 기억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책을 만드는 이들의 노고를 기억하겠습니다.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지 못했다면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2016-02-15 1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2-16 11:23   좋아요 0 | URL
마음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나마 대화 나눌 수 있어서 진심으로 반가웠습니다. ^^

말씀하신 책들은 읽어보도록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책 만들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