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기증의 정체
칸자키 진 지음, 이희원 옮김 / 유일종합기술단 / 2006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만 원이나 되는데, 외관은 볼품이 없고 몇장 넘기면 떨어져 나가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것빼면 다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내용도 강의식으로 잘 정리되어 이해하기 쉽고, 깊이도 있습니다.
책의 핵심은 첫째, '현기증도 생활 습관병이다. '둘째,' 따라서 현기증 중에는 생활 습관을 콘트롤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예를 들어, 현기증 중에서 매우 고통스런 질환인 메니엘병 같은 경우 지금까지는 약물치료와 수술에 의존해 왔지만 심리요법과 습관 개선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 목차
제 1장 셀프컨트롤을 지향하여
제 2장 현기증을 일으키는 신체의 구조 (1.귀의 구조 2.신체 밸런스의 구조 3.어디가 나빠 현기증이 4. 현기증과 자율신경)
제 3장 4개의 유인 여기에 주의! ( 1. 수면과 가령-나이를 먹으면 패턴이 바뀐다. 2. 혈압의 일내변동을 알아두자 3. 뇌순환에도 있는 가령 변화와 일내 변동 4. 스트레스 - 변형을 일으키는 것 5. 4개의 유인의 상호관계 )
제 4장 시작하자 셀프컨트롤 (1. 연령을 의식하여 생활습관을 수정한다 2. 자연의 유모와 사이좋게 하자 3. 혈압의 셀프컨트롤 4. 뇌 순환의 셀프컨트롤 5. 스트레스의 셀프컨트롤 6. 현기증의 셀프컨트롤(총정리) 7.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한 지침)
제 5장 셀프컨트롤이 가능한 현기증
1.메니엘 병
2. 고령자의 현기증(일과성 뇌허혈 발작/ 무증후성 뇌경색 등)
3. 심인이 관계하는 현기증
4. 양성 발작성 두위 ㅣ현기증
5. 소위 " 현기증"
6. 두통과 견비통에 수반하는 현기증
제 6장 셀프콘트롤 할 수 없는 현기증
1. 돌발성 난청
2.전정신경염 (특발성 전정 장해)
3. 외루(뇌림프루)
4. 내이염의 현기증
5. 지발성 내 림프수종
6. 현기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질환
제 7장 생명에 있어 위험한 현기증
1. 뇌 경색의 현기증
2. 소뇌경색과 출혈
3. 청신경 종양의 현기증
제 8장 리하빌리테이션과 자기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