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 Evans - Very Best Of Bill Evans
빌 에반스 (Bill Evans) 연주 / 유니버설(Universal) / 2002년 8월
평점 :
품절


내가 빌 에반스를 처음만난것은 지금으로부터 20년전  [ Portrait of Jazz ]라는 음반이었다. 뭔가 그윽하고 좋아서 계속 듣다보니 그렇게 유명한 사람인지도 모르고 좋아하게 되었다. 내가 지금까지 재즈를 듣고 있는 것도 이렇게 시작된거 같다. 만약 Bill Evans를 알고 싶다면 [ Walz for Debby ]를 권하고 싶다. 그렇지만 요즘 나는 오히려 [ Explorations ]이 더 좋아졌다.

참고로 적어두자면 베이스주자 Scott LaFaro와 드러머 Paul Motian과 빌이 함께한 빌 에반스 트리오를 사람들은 최전성기라고 말한다. 결국 스콧 라파로가 일찍 사망하는 바람에 단 4장의 앨범이 있을 뿐이어서 이걸 최고의 앨범으로 꼽곤한다. 위의 3 앨범에 [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를 더하면 된다. 따라서 빌 에반스를 듣고 싶다면 이걸 먼저 들으라고 한다. 가장 잘 맞는 베이스와 드럼 위에 빌 에반스의 피아노 소리만이 있을 뿐이어서, 피아노소리가  마치 거문고 소리처럼 점점이 떨어지는 그 감동이란!

그러나 빌 에반스가 어찌 그렇게 끝나겠는가!  참고로 재즈 피아니스트 김노경씨가 반드시 들어야할 빌 에반스 앨범으로 다음을 꼽았다.  [ Alone ] [ Moonbeam ] [ interplay ] [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 ] [ Explorations ]  [ Intermodulation ]  [ Bill Evans at Town Hall ]  [ Waltz For Debby ]  나는 여기에 내가 인연이 된 [ Portrait of Jazz ]와 마일즈 데이비스와의 협연 [ Kind of Blue ]와  짐 홀과의 협연 [ Undercurrent ]를 덧붙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