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의 7가지 힘
도로시 리즈 지음, 노혜숙 옮김 / 더난출판사 / 200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의외로 재미있다. 난 한달동안 이 책을 들고 다니면서이리저리 생각하고 지혜로운 질문을 하루에 다섯개씩 기억해 두었다가 여러 번 활용해 보았다. 결과적으로지난 한달 동안 스스로 생각해도 엄청나게 변화했을 뿐 아니라 독서 등 모든 일에서 효율이 향상되었으니 이 책이야말로 내 인생을 바꾸어놓은 책이 된 셈이다. 특히 감명깊었던 네가지를 적어본다.
1) 질문을 하면 대통령도 대답해야 한다. 누군가 당신을 억압하고 상처를 주고있고 당신이 주눅들었다 생각한다면 이렇게 물어보자. 그것이 무슨 말입니까? 그것은 어떤 근거가 있습니까? 예를 들어주시겠습니까? 질문은 평등하고 열린 인간관계로 우릴 이끈다.
2) 당신은 단지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이 현명하다고 생각하는가? 적은 지식을 가졌음에도 통찰력 있는 질문을 하는 사람이야말로 뛰어난 사람이 아닐까? 지식의 양이 아니라 질이 문제가 된다면 질문을 하자. 질문은 지식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지게 한다. 창조적이고 효율적으로 살고 싶다면 질문을 하자.
3) 당신이 초조하고 불안해져서 어리석은 실수를 계속한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이것이 피할 수없는 일인가? 아니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인가? 만약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면 질문을 하자. 누가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쓸데없는 근심과 걱정이 당신의 평정을 깨뜨리고 있다면 질문을 하자.
4) 우수한 영업사원은 고객의 불평을 질문으로 바꾸어 듣는다고 한다. 예를 들어 이 물건이 왜 이리 비싸냐고 따진다면 '손님께서는 가격이 이만큼 차이가 나는 이유를 알고 싶으신 거군요. 이 제품은 이런 이런 기능이 더 뛰어납니다라고 말한다고 한다. 질문은 위기와 기회가 친척쯤 된다고 알려준다.
끝으로 나는 이제 책을 읽기 전에 내가 무엇을 가장 알고 싶은지 이 책이 내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묻는다. 그리고 조금더 깊고 행복하게 책을 읽는다. 그렇다면 누군가 나에게 이 책은 좋은 책인가 묻는다면 내 대답이 무얼지 당신은 아시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