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행복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유정 소설은 《진이, 지니》 빼고는 다 만났습니다. 소설이 아닌 다른 건 못 봤지만. 이 책 《완전한 행복》을 볼 때는 《7년의 밤》이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어딘가 비슷해 보이기도 했는데 그게 뭔지. 같은 작가 소설이어서 그랬을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 책을 다 본 느낌은 ‘무섭다’예요. 이야기는 끝났지만, 신재인과 지유 그리고 차은호는 앞으로 어떻게 살지 걱정됩니다. 신재인과 지유는 좀 나을 것 같지만, 차은호는 남은 삶을 빈 껍데기로 살 것 같기도 합니다. 이야기가 끝나고 거기 나온 사람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를 더 생각하다니. 이 책을 보면 그럴 수밖에 없어요.



 “아니, 행복은 덧셈이 아니야.”


 (…….)


 “행복은 뺄셈이야. 완전해질 때까지, 불행의 가능성을 없애가는 거야.”  (112쪽~113쪽)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살인자 있었지요(얼마전에도 있었군요). 저는 그 사람 이야기 제대로 안 봐서 잘 모릅니다. 누군가를 죽였다는 말만 들었습니다. 이 소설에 나온 신유나와 다 같지는 않겠지요. 신유나는 무섭습니다. 그런 사람한테 남자는 잘 넘어가지요. 그 사람이 이상하다는 건 시간이 흐른 뒤에 깨닫죠. 실제도 그럴지 소설속에서만 그럴지.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세상에 그런 사람이 없지 않을지도. 저는 그런 사람 만나지 않아서 다행이에요. 누군가를 죽이지는 않는다 해도 마음 안 좋은 사람과 아주 인연이 없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행복에 집착하는 사람 있을까요. 그것도 ‘완전한 행복’을. 그런 건 없는데. 신유나는 억지로라도 그걸 만들려고 해요. 아니 자신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없애야 한다 여기는군요. 그런 일은 한번도 아니고 여러 번이었습니다. 신유나가 가장 미워하는 사람은 언니인 신재인이었어요.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엄마가 아플 때 신재인은 부모와 살았지만 유나는 할머니 할아버지와 살았어요. 어릴 때 부모와 살지 않았다고 사람이 이상해지기도 하는지. 부모는 그 일을 미안하게 여기고 유나 말은 뭐든 들어줬군요. 그게 문제였을까요. 부모가 아이와 좀 더 이야기하고 좋고 나쁜 것을 알려줬다면 유나가 괜찮았을지. 유나는 처음부터 사이코패스 기질을 갖고 있었던 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사이코패스가 다 사람을 죽이는 건 아닐 거예요. 유나는 자신을 버린 사람은 용서하지 않았어요. 버렸다기보다 떠나간 건데. 그런 사람이 부모여도. 다행스러운 건 거기에 친구는 들어가지 않았네요. 지금 생각하니 유나 여자 친구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딸은 있었어요. 지유. 처음에 지유는 엄마 말을 잘 지키려 하지만, 갈수록 엄마를 의심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것도 다행이지요. 지유가 유나와 함께 오래 살지 않은 것도. 지유가 유나와 살면서 자랐다면 지유도 유나처럼 됐을 것 같습니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생각했군요. 사람은 가까운 사람한테 영향을 받겠지만, 꼭 똑같아지지는 않기도 합니다.


 유나가 바란 게 정말 완전한 행복이었을지. 행복은 자기만 생각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유나는 자기 입맛에만 맞는 걸 바랐군요. 사람은 다 다르고 자기 생각이 있는데. 많은 사람은 그걸 알겠습니다. 유나는 자신을 중심에 두어서 잘 모르고 자신이 중심이 아닌 건 생각도 못했네요.




희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3-10-17 06: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표지를 다시 보니 좀 무섭네요. 특히 피부 색깔이...
어린 시절의 안좋은 기억때문에 완전한 행복을 꿈꾼게 아닌가 싶네요~!!

희선 2023-10-18 02:41   좋아요 1 | URL
식구인데 그렇게 즐거워 보이지 않는 모습이네요 피부가 형광 분홍이라니... 어린 시절에 겪은 일이 사람을 이상하게 만들기도 하고, 그걸 잘 넘기는 사람도 있겠습니다


희선

페넬로페 2023-10-17 12: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유정의 7년의 밤은 넘 좋게 읽었는데, 종의 기원이 엄청 무섭더라고요.
그 책 읽고 얼마동안 힘들어 그 다음엔 읽지 않고 있어요.
이 세상에 우리가 모르는 사이코패스가 많고 어쩌면 점점 더 많아지는지도 모르겠어요.

희선 2023-10-18 02:43   좋아요 2 | URL
사이코패스가 다 사람을 죽이지는 않을 거예요 정치 하는 사람에 그런 사람 많다는 말도 있잖아요 실제 그럴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누군가를 조종하려고 하는 사람은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시오패스라는 것도 있다고 하니...


희선

서니데이 2023-10-17 18: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유정 작가의 책을 읽으면 살인이나 큰 사고 등이 등장하면서 스릴러 장르 느낌이 많이 들어요. 이 책 이전에 나온 책을 몇 권 읽었는데, 이 책도 읽기 전 마음의 준비가 필요할 것 같네요.
희선님, 날씨가 많이 차가워졌어요.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희선 2023-10-18 02:45   좋아요 2 | URL
정유정 작가가 이런 스릴러 느낌이 나는 소설만 쓴 건 아니기도 해요 청소년 소설도 썼더군요 예전에 잘 모르고 보기는 했는데, 나중에 그걸 정유정 작가가 썼다는 거 알고 신기하게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소설가는 어떤 거든 쓰려고 하면 잘 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주에 많이 쌀쌀해진다고 합니다 서니데이 님도 감기 조심하세요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