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 내 건강에서 가장 걱정되는 건 무엇일까?




 별로 아프지 않고 건강한 편이다. 어릴 때는 병원에 자주 간 듯한데, 나도 생각나지 않는 어릴 때다. 아팠던 게 생각나는 건 초등학교 1학년 때. 그때 왜 아팠는지 모르겠는데, 학교를 며칠 쉬었다. 그 뒤로 크게 아픈 적 없었나 했는데 있었구나. 그건 약 먹고 다 나았다.


 지금은 딱히 아픈 데 없다. 걱정되는 건 눈 정도일까. 눈이 아주 좋은 건 아니지만, 책 읽는 데 문제는 없다. 책을 멀리 떨어뜨리고 보는 건 아니니. 눈이 죽 괜찮았으면 한다. 오래오래 책을 보고 글을 쓰고 싶으니.


 다른 거 즐거운 거 별로 없다. 거의 없나. 책은 재미있지. 앞으로도 그저 읽고 쓰는 사람이고 싶다.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건 우울함에 도움이 된다. 그러고 보니 그게 있었구나. 아주 심하지는 않지만, 자주 우울함에 빠지는 거. 여기에서 더 심해지지 않는 건 책을 읽고 글을 써서겠지.


 아주 심한 우울증에 걸리면 책을 보고 글을 쓰지도 못할지도 모르겠다. 그때는 병원에 가야겠구나. 가끔 나도 가 봐야 하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별로 가고 싶지 않다. 책이 있고 글이 있으니, 음악도 있나. 그런 게 사람 마음에 도움을 준다.


20230918








162 어린 시절, 친구 때문에 슬펐던 경험은?




 언젠가도 한번 말한 적 있는데, 어릴 때 사귄 친구 둘이 있었다. 어느 날 둘이 나를 따돌렸다.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어쩐지 그때 내가 더 나았던 것 같다. 지금은 그런 일 일어나면 무척 슬퍼하고 우울해했을 거다. 예전엔 그런가 보다 했다. 왜 그런 건 더 안 좋아진 거지.


 학교 다닐 때 그렇게 친한 아이는 아니었는데 기분 안 좋았던 적 있다. 슬펐던 것보다 기분 안 좋았던 거라니. 나하고 다른 아이 사진을 찍어준다고 하고는 찍지 않은 거다. 난 그때 바로 알았다. 그런 건 느낌이 오지 않나. 차라리 사진 찍어준다고 하지 않았다면 좋았을걸. 왜 사진 찍어준다고 하고 찍지 않은 건지. 그런 게 악의인가.


 지금까지 나한테 안 좋게 한 사람은 없지만, 어쩌다 한번 뭔가 기분이 안 좋게 한 사람을 만나기는 했다. 나도 다른 사람한테 안 좋게 보인 적 있을지도 모르겠다. 다른 사람한테 피해주지 않으려 하지만, 내 마음과 다르게 받아들인 적 있겠다. 조심하려고 하지만.


 얼마전에 알게 된 일도 있구나. 그 사람은 친구도 아는 사람도 아닌데. 어떤 일을 했다는 걸 알고 좀 슬펐다. 다른 사람한테 거부 당하는 건 슬픈 일이다. 그러고 보니 그런 일 한두번이 아니었던 것 같기도 하다. 모두가 그런 건 아니니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게 좋지만, 사람은 안 좋은 걸 더 생각하기도 한다. 나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는 거 잊지 않아야겠다. 나보다 다른 사람을 더 좋아한다 해도. 이건 안 해도 될 말인가.


20230919








163 모으는 게 있다면 뭐야?




​ 모으는 거 없어. 우표를 산다고 해서 그걸 모으는 건 아니야. 난 편지 쓰려고 우표 사는 거야. 편지를 예전보다 자주 못 쓰게 됐군. 써야 할 텐데. 편지를 써도 어쩐지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 자주 안 쓰고 가끔 쓰려고 해. 가끔 쓰려고 하면 가끔이 좀 길어져.


 내가 모으고 싶은 건 뭘까. 이렇게 말하지만 버리지 못하기도 하는군. 모으는 것도 아닌데 버리지 못하다니. 이상해. 버려야 할 텐데. 마음에 있는 안 좋은 것도 이제 쓰지 않는 것도.


20230920








164 어떤 방법으로 두려움을 이겨내?




 두려움을 이겨낼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거 없는 것 같습니다. 두려운 게 무엇인가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겠네요. 저는 비 많이 오는 거 두려워요. 이번 여름에도 많이 와서 걱정했는데, 하루는 정말 많이 와서 물이 차올랐어요. 하루에 두번이나. 큰일이 나지 않아 다행이다 여겨야 할 텐데.


 이번 여름에 실제 피해를 입은 사람도 많네요. 비 많이 안 왔으면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면 일어나는가 보다 해야 할지도 모르지만, 저는 그렇게 마음이 단단하지 않아요. 일이 일어나면 아무것도 못할 거예요. 하고 싶지도 않을 거고. 처음엔 그래도 시간이 가면 좀 나아지겠지만.


 이런 저 바보 같네요. 두려운 게 없는 사람 있을지. 있기도 하겠지만, 그렇게 많지 않겠지요. 저처럼 여러 가지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없을 것 같네요.


20230921








165 내 성격의 좋은 점은 무엇일까?




 이런 거 말하기 어렵다. 내 성격 별로 안 좋다. 어두우니. 어쩌다가 이렇게 어두워졌는지 모르겠다. 난 낙관보다 비관이다. 괜찮을 거다보다 안 좋을 거다 쪽. 이런 거 별로 안 좋은데. 아주 안 좋은 건 아니지 않을까. 걱정이 많으니 조심할 거 아닌가.


 걱정한다고 해서 안 좋은 건 아니구나. 대비하기도 할 테니. 하지만 대비 잘 못한다. 그저 걱정만 한다. 어둡다에서 걱정으로 바뀌었나. 어쩌다 보니 좋은 점이 아닌 안 좋은 점을 썼다.


 성격은 긍정스럽지 못하지만, 글을 쓸 때는 조금 그렇게 생각하려고 한다. 그나마 다행이다. 그건 나만 그런 건 아닐지도 모르겠다.


20230922






 이번 한주도 참 게으르게 지냈다. 이틀 정도는 잠을 잘 못 자서 나중에 자서 책도 하루에 한 시간 읽었던가. 한권을 여러 날 보는구나. 다음주에는 명절 연휴가 끼어서 이것도 삼일만 한단다. 세 가지만 쓰면 된다. 물음이 적다 해도 쓰기는 쉽지 않겠다.




희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23-09-23 14: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9-24 0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