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나무 마음별 그림책 18
코리나 루켄 지음, 김세실 옮김 / 나는별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 안에도 나무가 있나요. 《내 안에 나무》를 보니 사람은 누구나 자기 안에 나무를 기른다고 합니다. 그 나무가 잘 자라게 하려면 볕과 관심과 물이 있어야겠습니다. 자기 안에서 자라는 나무에는 열매가 하나가 아니고 여러 가지가 열리는군요. 그거 멋지네요. 열매가 여러 가지면 이것저것 하고 다른 사람과 나누기도 하겠습니다. 자신이 가진 걸 누군가와 나누면 기쁨은 배가 되지요. 그런 건 여러 곳으로 뻗어가겠습니다.

 

 자기 안에 있는 나무도 바깥에서 보는 나무와 다르지 않군요. 아니 더 많은 게 있는 것 같기도 해요. 볕도 있고 꽃이 피면 벌레와 벌이 찾아오네요.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기도 해요. 자기 안에 사는 나무도 여러 가지 시련을 견디고 단단해지겠지요. 나무가 바로 마음일까요.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자기 안에 있는 게 마음이든 나무든 잘 자라면 좋겠어요. 그건 자기 하기 나름이겠습니다. 마르지 않게 비 바람에 꺾이지 않게 잘 돌봐야지요. 저는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어쩐지 자주 잊는 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생각해야 할 텐데.

 

 나무는 사람한테 아낌없이 주는군요. 자기 안에 자라는 나무도 비슷해요. 거기엔 자신이 쉴 그늘도 있고 올라갈 나뭇가지도 있어요. 왜 혼자 놀기가 생각나는지. 혼자 논다고 그렇게 쓸쓸할까요. 혼자서도 잘 놀면 친구와도 잘 놀겠지요. 언제나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도 쉽지 않아요. 홀로 보내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그럴 때 자기 안에 있는 나무와 놀거나 돌보면 괜찮겠습니다. 나무는 뿌리부터 줄기와 가지로 그리고 꼭대기로 뻗어가요. 하늘에 땋을 때까지. 어쩐지 자유로운 나무네요. 그런 나무가 마음에 자라면 든든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마음과 나무를 따로따로다 했군요.

 

 눈에 보이지 않는 나무여도 자기 안에 있다 여기면 기쁘겠습니다. 혼자가 아닌 것 같겠어요. 자기 안에서 자라는 나무는 또 다른 자신이기도 할까요. 어쩐지 그런 느낌도 듭니다. 그 나무와 함께 살아가면 즐겁겠습니다. 우리 모두 자기 안에 있는 나무와 잘 살아봐요.

 

 

 

희선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2-04-27 11: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자기 안에서 자라는 나무가 잘 자라게 하려면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기도 해야 하지만
자기 자신부터 자신을 사랑해야 할 것 같아요.

희선 2022-04-28 23:56   좋아요 2 | URL
다른 사람한테 사랑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사랑하는 게 더 중요하겠습니다 사랑을 받는 게 먼저일지, 자신을 좋아하는 게 먼저 일지...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자기 안에 사는 나무 잘 기르면 좋겠습니다


희선

mini74 2022-04-27 21: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내 안에 자라는 나무는 욕심이지만 ㅠㅠ 향기도 좋았음 좋겠어요 ㅎㅎ 오늘 걷는 길에 라일락향이 너무 좋더라고요 *^^*

희선 2022-04-29 00:00   좋아요 2 | URL
미니 님 안에서는 향기 좋은 꽃나무가 자라겠네요 꽃나무만 좋은 향기가 있는 건 아니기는 하네요 나무 자체도 냄새 괜찮아요


희선

scott 2022-04-27 22: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 안에 나무는 항상 과일 나무 입니다

어린 시절에 살았던 집 정원에 포도 나무 배나무 앵두,등등 과일 나무가 많았거든요
열매가 맺혀서 따 먹는 재미가 엄청 커서
여전히 제마음 속 나무는
과일!만 주렁 주렁 ^^

희선 2022-04-29 00:04   좋아요 2 | URL
scott 님이 어릴 때 살던 집은 과수원 같기도 하네요 여러 가지 나무가 있었다니... 과일이 열리고 익으면 즐겁게 따 먹었겠습니다 집에 그런 나무가 있었다는 건 마당이 꽤 컸다는 거네요 마당보다 뜰이라 해야겠네요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였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지금도 과일 나무 잘 자라죠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