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Art & Classic 시리즈
루이스 캐럴 지음, 퍼엉 그림, 박혜원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딘가를 지나면 아주 다른 세상이 나타나면 얼마나 신기할까. 앨리스는 언니와 강둑에 있는 게 지루했다. 시계를 보고 늦었다고 토끼가 말하고 달려가는 모습을 본 앨리스는 그 뒤를 따라간다. 그러다 굴속으로 내려간다. 그 모습 앤과 다이애나가 말하던 거 생각나는구나. 앤은 다이애나가 빌려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빨리 읽었다. 그리 길지 않아 이 책 다 보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는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이번이 두번째 보는 거다. 처음에 본 것도 어릴 때는 아니어서 거의 생각나지 않는다. 책을 본 건 생각나지 않는데 어릴 때 본 만화영화는 조금 생각났다. 그건 한번에 끝나지 않고 여러 번 했을까. 오래전에 봐서 그건 잘 모르겠다. 내가 만화영화를 재미있게 봤는지 어땠는지도.

 

 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루이스 캐럴이 친구 아이한테 들려준 이야기던가. 아이는 정말 이런 이야기 좋아할까. 그것보다 영어와 한국말은 달라서 말장난을 제대로 느끼기 어렵다. 그렇다고 그걸 한국말로 하면 원작을 해치는 거겠지. 어느 나라나 발음이 같고 뜻이 다른 말로 말장난 하는구나. 다른 나라 사람은 한국말로 말장난 하면 모르겠지. 한국말은 띄어쓰기에 따라 다른 말이 되기도 한다. 그런 걸로 놀아본 적은 없지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여러 가지로 만들기도 했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다른 걸로 만들까. 내가 아는 건 많지 않다. 언젠가 일본 만화에서 본 것 같기도 하다. 미스터리에는 《앨리스 죽이기》도 있다. 지금 생각하니 거기에서 앨리스가 죽지는 않았다. 어떤 사람이 꿈속에서 앨리스가 되고 달걀사람인 험프티 덤프티에서 하나가 죽고 앨리스가 범인으로 몰리게 된다. 그 이야기 참 정신없었는데. 동화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도 아주 다르지 않구나. 이건 원작 다 나온 걸까. 험프티 덤프티는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던가.

 

 잘 모르는 곳에서는 음식 마음대로 먹으면 안 될 것 같은데. 앨리스는 ‘나를 먹어요’ 하는 말이 쓰인 걸 보고 그걸 먹고 몸이 작아지거나 커진다. 그렇게 몸이 작아지거나 커지다 보니 앨리스는 자신이 누군지 모르겠다고 하고 아침과는 다른 자신이다 말한다. 몸이 자꾸 작아졌다 커지면 그런 생각 들까. 아쉽게도 난 몸이 작아지거나 커진 적이 한번도 없어서 잘 모르겠다. 아이는 자신이 커지거나 작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할까. 가끔 난 내가 안 보였으면 좋겠다 생각하는구나. 아무도 몰래 뭔가 하고 싶어서는 아니고 그저 누군가한테 안 보이고 없는 사람이었으면 해서다. 좀 이상한가. 앨리스처럼 이상한 나라에 가서 현실로 아예 돌아오지 않으면 좋겠다. 앨리스가 하는 모험은 꿈이구나. 이 점 조금 아쉽다.

 

 지금은 이곳이 아닌 다른 세계에 가는 이야기 아주 많다. 그런 거 보고 자신도 그런 일 있기를 바라는 사람 있겠지. 소설은 언제나 현실로 돌아온다. 좀 드물게 현실로 돌아오지 않는 이야기도 있지만, 거의 돌아온다. 사람은 현실에 발을 딛고 살아야 하니 그렇겠지. 책속을 다니는 것도 다르지 않다. 책을 읽고 덮으면 현실로 돌아와야 한다. 오기 싫은데. 예전에 만화영화 볼 때 난 체셔 고양이 좀 무서웠다. 웃는 입만 남아서 그랬다. 책을 보니 체셔 고양이 많이 나오지 않았다. 꽤 많이 본 것 같기도 한데. 앨리스가 이상한 나라에 간 걸 체셔 고양이는 아는 것 같기도 했는데. 애벌레도 참 이상했다. 어릴 때는 내가 그걸 어떻게 본 건지. 앨리스는 애벌레를 만나고 몸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버섯을 알고 자기 몸을 자유롭게 조절했다. 처음에는 잘못해서 아주 작아지고 목이 길어지기도 했지만.

 

 트럼프 카드 여왕은 좀 웃긴다. 여왕은 그냥 여왕이라 했던가. 왜 ‘하트 여왕’이라는 말이 떠오를까(트럼프에 하트가 있구나). 여왕은 자기 마음에 안 드는 사람은 목을 치라고 한다. 그거 좀 심한 거 아닌가. 혹시 그건 풍자일까. 나도 모르겠구나. 여왕이 목을 치라고 한 사람이 잡히기는 했지만 죽지는 않았다. 그건 다행이다. 앨리스는 재판이 열리는 곳에서 거기 있는 여왕이나 왕 병사가 카드일 뿐이다 한다. 그 말을 하자 종이가 솟구치고 앨리스는 잠에서 깬다. 그 꿈을 언니한테 말하니 다음에는 언니가 앨리스가 되는 상상을 한다.

 

 앨리스가 겪는 일 재미있을 것 같으면서도 좀 이상한 모험이다. 여기에는 상상의 동물도 나온다. 난 좀 조용하고 즐거운 일이 일어나는 곳으로 가고 싶다. 여왕이 목을 치라고 하면 죽지 않는다 해도 무서울 것 같다. 시계를 들고 뛰어가는 토끼 어디 없을까.

 

 

 

희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