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차의 눈을 달랜다 - 제28회 김수영 문학상 수상 시집 민음의 시 160
김경주 지음 / 민음사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시인 김경주...

 그와 내가 처음 만난 것은 그가 등단을 한지 6년이 지나 그의 시집이 두 권이나 발표된 지난해 가을 '별시'행사였다. 그동안 그와의 만남을 고대하던 내게 그와의 만남은 짧았지만 강렬했던 것 같다. 그의 본명과 내 이름이 같기에...그리고 그가 등단하던 당시 난 열혈 시인지망생이었기에...그의 본명과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종종 오해를 사기도 했으니 말이다.

 나는 그의 시집은 첫 시집인 '나는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이다'를 접한 뒤 왜 시단에서 젊은 시인 김경주에 주목하는지에 대해 생각을 해봤다. 그동안 내가 써오던 시 스타일과 전혀 다르기에 너무 낯설기만 한 시집 속에서 난 길을 잃었고, '패스포트'라는 그의 여행산문집을 통해 그나마 그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이 시집은 내게 그의 여행 산문집 '패스포트'의 연장선에 있는 시집이다. 분명 28회 김수영 문학상을 수상한 시집이라 중요성이 있고, 여전히 문단에서 주목을 받는 시인 김경주의 세 번째 시집이기에 더더욱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시인들은 자신의 첫 시집에 대한 애착도 애착이지만 그 후 두 번째 세 번째 시집이 가장 좋은 작품적 성과를 이뤄낸다고들 한다).

 김수영 문학상 수상 당시 가장 전면에 드러낸 '연두의 시제'를 통해 그는 자신의 여행자적 기질을 드러내며 시집의 키워드인 시차에 대해 조금의 힌트를 주는 것 같다. 물론, 난 그의 시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말하기에 어렵지만 전작 시집인 '기담'에 비하면 형태적인 실험이 없기에 첫 시집처럼 조금은 가깝게 느껴진지 모르겠다. 그러나 여전히 그의 시는 내게 어렵다.

 그의 삶이 참으로 다양성을 보이는데 단조로운 삶을 살아온 내게 그런 그의 굴곡은 읽히지 않는 두꺼운 인문학 서적처럼 느껴지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꼭 뜻을 알아야만 시를 즐길 수 있겠는가...시는 쓰여지고 발표가 되면 이제 독자를 통해 다시 태어나는 것이라 한다. 여행자로서의 시인과 정착자인 독자의 만남은 앉은 자리에서 그의 여정의 흔적을 시를 통해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작은 위로감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간접적인 여행의 느낌을 가져다준 시인에게 감사하며 앞으로도 그의 좋은 시들을 기다려본다.-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