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를 말하다
쥘 베른, Jules Verne
쥘 베른(1828~1905)은 프랑스의 항구 도시 낭트에서 태어났다. 인도, 중국, 미국 등 세계 각국의 배들과 많은 외국 사람들을 보며 자란 쥘 베른은 여행과 모험에 대해 자연 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쥘 베른은 파리에서 가업을 위해 법률 공부를 시작하지만, 우연히 문학 살롱에서 『삼총사』, 『몬테크리스토 백작』의 작가이자 연극계 거물인 알렉상드르 뒤마와 사귀게 된 후 희극, 중편 소설, 오페레타의 대본을 쓰게 된다.
1858년 한 사진작가가 기구를 타고 최초의 항공 사진 촬영에 성공하자 사람들의 열기구에 대한 관심이 폭발했다. 베른도 열기구를 타고 아프리카 대륙을 탐험하는 내용을 담은 첫 번째 소설 『기구를 타고 5주일』을 썼다. 처음에 이 소설은 출판을 거절당하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 대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계기로 베른은 최신 기술과 지리학적인 지식을 이용한 새로운 장르의 작가가 되었다.
그 후 쥘 베른의 상상력은 땅속, 우주, 해저로 뻗어 가기 시작했다. 베른은 과학과 기술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사용해 캐릭터를 만들고 그들의 여행에 과학적 원리를 더한 스토리를 만드는 탁월한 능력으로 『지구 속 여행』, 『달나라 탐험』 등의 소설을 발표하면서 과학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의 작품은 수많은 과학자와 발명가에게 아이디어를 주었고 일부는 실제 발명으로 이어졌다.
쥘 베른은 유럽의 다양한 지역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는데, 프랑스 정부에서 수여하는 최고 명예상 중 하나인 레지옹 도뇌르 훈장도 받았다. 프랑스 낭트에는 쥘 베른 기념관이 세워져 있다. 그는 『80일간의 세계 일주』, 『15소년 표류기』 등의 소설, 단편, 희곡 등 60편 이상의 작품을 남겼다. 시대를 앞서간 베른의 많은 작품들은 5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지금도 널리 읽히고 있다.

2. 작품을 말하다.
8 일간의 세계 일주, Le Tour du monde en quatre-vingts jours
1873년에 출간된 『80일간의 세계 일주』는 쥘 베른이 다채로운 캐릭터, 모험, 예상치 못한 사건들로 완성한 긴장감 넘치는 소설이다. 신문에 연재되었다가 책으로 출간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지금까지도 쥘 베른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가 되었다.
베른은 주인공 포그가 이동하는 나라와 장소를 소개하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 주었고, 개인의 능력과 용기, 역경에 직면한 인간의 독창성과 결단력의 힘을 보여 주며,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을 중요하게 다뤘다. 작품의 결말에서 볼 수있는 시차로 인한 반전은 이 소설이 독자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80일간의 세계 일주』는 여행 작가들에게 여행 소설에 대한 영감을 주었고, 여행이 자기 발견의 한 형태라는 개념을 대중화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이 소설의 미래 기술 및과학적인 요소들은 허버트 조지 웰스의 『타임머신』과 아서 C. 클라크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와 같은 후기 공상 과학 작품에 영향을 주었으며, <인디애나 존스>와 같은 영화에서부터 <닥터 후>와 같은 텔레비전 시리즈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또 세계 여러 모험가들에게까지 제한된 시간 안에 지구 일주를 시도하게 만들었다.
1889년, 미국 언론인 넬리 블라이는 뉴욕을 출발하여 배, 기차, 말, 인력거 등의 교통수 단을 이용하여 영국, 프랑스, 이집트, 싱가포르, 일본 등을 단 72일 만에 마쳤다. 그녀의 여정은 <뉴욕 월드>에 연재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소설을 토대로 삼아 ‘80일간의 세계 여행’이라는 대회도 열리는데, 2019년 영국 모험가 팀이 비행기를 제외한 대중교통만을 이용해 79일 만에 세계 일주를 완료하기도 했다.

3. 세계를 말하다.
수에즈 운하, 식민주의, 피에르 쥘 에첼
3-1. 수에즈 운하
『80일간의 세계 일주』의 출발점은 수에즈 운하의 개통이었 다. 1869년 운하가 개통되면서 런던에서 뭄바이까지 여행 기간이 절반으로 단축됐다. 쥘 베른은 배와 기차 시간, 이동하는 나라의 지리적 특성, 선박 회사, 철도 회사 정보까지 조사하여 소설에 현실감을 부여했다.
또 미국 대륙 횡단 철도 완공 등으로 실제 여행과 탐험이 여러 차례 있었던 시대적 배경도 지리와 탐험에 관심이 많고, 여행을 좋아한 쥘 베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3-2. 식민주의
『80일간의 세계 일주』 원작에는 등장인물들이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를 방문하는 장면에서 인도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영국의 식민 통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엿볼 수 있다. 15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식민주의가 작품의 배경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식민주의는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군사력, 정치력, 경제력으로 세계 각지를 식민지로 확장하려 한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지역의 문화와 역사적 전통을 왜곡하거나 말살시키려 들어 현지인들이 식민 지배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반발과 독립 운동으로 이어졌다.
3-3. 피에르 쥘 에첼
쥘 베른은 『기구를 타고 5주일』을 여러 출판사에 제안했지만, 계속해서 거절당했다. 그러던 중 에첼을 만나 그의 출판사에서 작품을 출판하게 되었고, 이후 다른 작품을 계속 출판하면서 둘 사이는 긴밀해졌다.
에첼은 베른의 작품들을 ‘상상 여행’이라는 과학 소설 프로젝트로 묶어 출간하도록 제안하였고, 이후 베른의 대표작인 『해저 2만 리』, 『지구 속 여행』, 『80 일간의 세계 일주』 등이 이 시리즈에 포함되어 출간 되었다. 에첼은 베른 외에도 발자크, 위고, 졸라 등거장들의 작품을 성공적으로 출간했다.

80일간의 세계일주 : 세계문학그림책 | 수안 저자(글) · 김예슬 그림/만화 · 쥘 베른 원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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