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라는 질문이 죽은 사회는 토론 문화가 죽은 사회, 논리의 추구, 합리성의 추구가 죽은 사회다. 키케로라는 로마의 공화주의자이자 정치가가 2,000년 전에 반어법으로 사용한 "논리로 안 되면 인신을 공격하라!"가 오늘 한국 사회에 그대로 적용되는 이유다.

인문사회과학은 인간에 대한 물음, 사회에 대한 물음의 학문으로 정답이 없고 사유와 논리가 중요하다는 말을 나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강조해왔다. 사회, 역사, 지리, 경제, 정치, 윤리, 철학, 언어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신민을 길러내던 학교가 시민을 길러내는 학교로 탈바꿈하는 대신 고객을 상대하는 학원이 되었다는 점이다. 바로 이것이 적지 않은 학생들이 교실에서 거리낌 없이 잠잘 수 있게 된 배경이다.

신민이 타율성으로 복종하는 존재라면, 시민은 자율성을 가진 주체적인 존재다. 자율성을 형성하지 못한 채 고객이 되었으니 ‘제멋대로’ 하는 것이다.

올바른 교육이라면 ① 그 교과목을 학습해야 하는목표 ②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학습 과정 ③ 그 과정을 통해 목적에 얼마나 다가갔는지에 대한 평가의 세부분에서 통일성을 이루어야 한다.

학이불사망(學而不思則罔)
사이불학즉태(思而不學則殆)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게 없고
생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우리가 안고 있는 모순은 계급 모순, 분단 모순, 지역 모순, 젠더, 생태 문제등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복합적이다. 모순이 워낙 첨예한 탓도 있겠지만, 활동양태나 주장들도 온유하지 못하고 거칠다. 각자가 자기만의 래디컬을 주장하게 되면 결국 모두 극단주의로 치달을 위험이 있다. 우리 모두에게 겸손함이 필요하다. 의지로 회의하는 자아가 되어 나부터 변화하고 성숙하자. 나도수시로 설득된다는 조건 아래 내 가족과 이웃과 동료를 설득해야 한다. 존재를 배반하는 의식에서 벗어나도록! 일거에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묘책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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