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비극적 영웅을 깨우다 예술은 삶의 고통에서 태어난다
앞서 보았듯 니체는 그리스 예술을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투쟁과 화해의 과정으로 규정한다. 니체는 그리스인들은 다른 민족들보다 훨씬 강한 아폴론적인 성격과 디오니소스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고 본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거인들의 전쟁이 벌어지고 삶은 투쟁과 지배와 복속으로 규정된다는 가혹한 민간철학이 지배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아폴론적인 아름다운 가상을 만들고 싶어 하는 충동에 지배되는 올림포스 신들의 세계가 생겨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올림포스 신들의 절도 있는 장려함을 외부에서 밀려오는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물결이 삼켜버린다.
네 번째 단계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힘에 대항하여 아폴론적인 것이 대두하고 부동의 존엄성을 갖는 도리아 예술과 세계관으로 고양된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융합되는 극형식의 주신찬가Dithyrambus와 비극이 탄생한다.
스토리와 멜로디가 만나 삶의 본질을 드러내다 니체는 그리스 예술은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결합한 그리스 비극에서 정점에 달한다고 본다.
니체에 따르면 몸짓과 언어는 음악이라는 바다가 일으키는 파도들이다. 이런 의미에서 니체는 "음악 정신에서 비극이 탄생했다"라고 말한다.
니체는 비극을 통해 디오니소스 신이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고 본다. "그대들은 나처럼 존재하라! 현상의 끊임없는 변천 속에서 영원히 창조하고, 인간으로 하여금 생존하도록 강제하며, 현상의 이러한 변천에 영원히 만족하는 근원적인 어머니인 나를!"
니체에게 비극은 어디까지나 ‘디오니소스적인 것’과 ‘아폴론적인 것’의 결합이다. ‘디오니소스적인 것’이 음악이라면, ‘아폴론적인 것’은 배우들의 연기와 대사를 통해서 표현되는 서사적인 이야기다. 배우들의 연기와 대사는 음악을 인간의 행위와 말로 표현하는 이미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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