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돈 이야기 - 처음 만나는 어린이 경제 학교
앨빈 홀 지음, 신순미 옮김 / 조선북스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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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돈~ 정말 꼭 필요하고 많으면 더 좋을것 같고~ 우리의 일상을 가장 많이 좌우할 수도 있는 그런 물건(?)이죠.

은행에 다니는 신랑말이 돈이 눈이 없어서 걱정이라고 하더군요.  그말이 왠지 가슴에 팍 와닫는것이~~

저 자신이나 나의 아이들이 돈의 노예가 되지않고 돈을 다스리며 살아가는 아이들로 자라기를 바래서인지 경제관련 동화책도 사보고 경제교육도 시키고~

그러던 차에 돈에 관한 이책은 유독 관심이 가져졌습니다.

돈의 기본 이해서라고 해야할까요?

여러가지 돈의 특징과 알아야할것들이 화보와 함께 자세히 실려있더군요.

고학년 아들녀석보다는 이제 1학년 들어가는 딸아이가 더 좋아하는 책이었답니다.

책을 읽고 화폐솟에 나오는 인믈들에 대한 책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작은 아이와 이책을 만들었는데~ ㅜㅜ 거의 제가 만들었습니다. 요즘 사춘기는 1학년부터인가 봅니다.

안하겠다고 무작정 버티는 딸래미~ 사진도 안찍는다고 버티고 ㅜㅜ

아이 앞에 앉혀놓고 저 혼자 재미있게만들었답니다.

가방 모양으로 만들고~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찾은 세계화폐도 붙이고~



 우리나라 돈 만원권의 특징도 만들고~



 학원다녀온 아들이 깜짝 놀랍니다. '이거 예영이가 다만들었어?'' 어 얘가 다만든거야.''" 야 예영이 작품 전시회해도되겠다.." 착한 오빠 덕에 기분이 많이 풀어진 딸 ."엄마 가방끈이 내가 만들께"

 

조금있다 다가와서 귓속말로  '엄마 다음엔 짜증안내고 내가 만들께 이거 오빠한테 내가 다만들었다고 해야돼" ㅋㅋㅋ

이래서 둘째 버릇이 나빠지나봅니다.

 

 

그리고 몇일후 일산에 있는 증권 박물관에 갔답니다. 먼저 한시간은 용돈관리방법

몇년전에 계시던 선생님이 아직도 수업을 하시더군요. 그때보다 아이가 커서인지 더욱 잘 이해하더군요.

화면을 보며 용돈관리 방법의 설명을 듣고 워크지도 풀었습니다.



 다음 한시간은 아낄란티스게임을 했답니다. 보석의 경매를 통해 가장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이 이기는 게임인데 너무 즐거워 하더군요. 조별로 나누어서 게임도하고 울아들은 2조였는데 자기 조에서 1등이라고 너무 좋아했습니다. 게임후 각 조별로 1등의 잔액을 비교했는데 아쉽게도 울 아들은 2등

1등에게는 기념품을 주셨답니다.ㅜㅜ



 용돈관리에 관한 워크지인데 설명을 들으며 선생님과 풀었고요.~~



 마지막 한시간은 증권 박물관으로 올라가 전시관 설명을 들었는데 전시관 촬영이 안된다고 하셔서 못찟었네요. 그대신 박물관 쪽에서 찍은 사진을 올려주셨는데 울 아들사진을 찾을 수가 없어서 패수~~

그대신 박물관 관람후 직접만들어본 증권이랍니다. 우리증권이라네요.ㅋㅋ 실제 주식과 같은 사이즈 모양의 견본입니다.

증권에도 화폐와 같이 위조를 막는 장치가 있는데 이 코너를 가장 흥미로워했답니다.

그리고 이 박물관 지하에 우리나라의 모든 주식이 들어있는 금고가 있다는 말에 아이들은 그닥 반응하지  안았지만 엄마들은 눈이 반짝이더군요.ㅋㅋ



 이건 딸의 워크지와 주식이랍니다.



 화폐와 주식까지 알아본 요 몇일이 아이들에게나 저에게 돈의 사용법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한권의 책이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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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3 - 남북국 시대가 펼쳐지다 (650년~94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3
윤재운 지음, 김민선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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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중 가장 늦게 한강을 차지 했고 고대 왕국으로 가장 늦게 발전했지만 삼국을 통일하고 천년의 역사를 이어온 신라

고구려나 백제와 달리 그 문화재가 경주에 많이 남아있어 아이와 직접 그 역사속으로 들어가 볼수 있는 곳.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 3]은 남북국 시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국 시대 이후 통일 신라와 발해~

우리 학교다날적 발해에 대해 얼마 배우지 않았던점과 비교하여보면 요즘 아이들은 우리때보다 훨씬더 역사에 대해 바로 알고있지 않나 생각해보지만 훼손되고 방치되는 문화재들을 보면 어른들의 역사의식이 얼마나 부끄러운가를 생각하기도 한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면서 이책을 아이와 함께 읽어 나갔다. 경주에 몇번을 다녀와서 인지 2권보다는 쉽게 읽어 나갔다.

책은 신라가 통일하는 과정에서 백제의 몰락과 고구려의 몰락을 그리고 그안의 당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그 후  신라의 전성기..신라의 불교, 골품제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또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책은 남북국 시대를 주제로 쓰여져 있지만 발해보다는 통일신라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 쇠퇴하는 신라의 모습과 후삼국의 모습까지 천년의 신라 역사중 삼백여년의 자세히 알 수있었다.

신라하면 아이는 경주를 가장먼저 더올리는것 같다.아마도 경주에 여러번 다녀와서 인것같다.

그래서 인지 경주에 관한 책을 몇권 만들었는데도 빠진 장소가 있어서 이번에 책으로 또 만들어 보기로 했다.

역사 공부를 아이와 하다보면 다른 방법보다 책 만들기가 매우 유용한것 같다.

지난번에 다녀온 곳 중 아이와 정리하지 못한 곳을 위주로 책을 만들어 보았다.

천마도의 발견으로 천마총이란 이름을 갖게된 천마총과 신라의 연표를 만들고 신라 왕들의 이름을 한번 쭉 읽어보았다. 연표는 책을 만들때 마다 넣는편인데 왕의 이름을 몇번 읽어서인지 이젠 어려워 하지 않고 중요한 업적의 왕들은 순서를 아는듯하다.

 



 



 안압지와 포석정~



 불국사는 정리할것이 많다고 생각해서 항상 밀어 놓다보니 정리가 안된곳중 하나이다. 이번엔 간단하게

불국사의 석가탑과 다보탑도 알아보고~



 분황사와 경주 민속 공예촌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국립경주박물관의 주요 문화재를 알아보고 경주 박물관의 워크지를 인터넷에서 찾아 접어 붙였다.

워크지는 두어번 풀어 본것 같은데 아직도 모르는게 50%~

이래서 한두번가서 아는것이 아니란걸 더욱 알게된다.



 우리가 다녀온 곳중 이책에 실린곳의 입장권을 모아 붙여보았다.



 

한지를 이용한 표지까지~

 

 

마주보는 한국사를 계속하여 읽으면서 체험학습을 다녀온 곳에 대한 정리의 중요성을 많이 느낀다.

직접 유물을 보고 역사를 느끼는것도 중요지만 책을 읽고 정리하는것 또한 매우 중요한 작업의 하나가 아닐런지~

이러한 점에서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은 우리 모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인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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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2 - 고대 왕국들이 서로 다투다 (300년~65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2
박미선 지음, 장선환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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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보는 한국사 교실은 지금까지 보아온 다른 초등학생용 역사책과는 달리 조금더 역사적 사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내가 많은 초등용 역사책을 읽어본것은 아니지만 역사를 좋아하는 아들덕에 시중에 나온 이런 저런 역사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책은 여타의 다른 책보다는 많은 부분에서 디테일한면이 보인다. 이러한 장점이 엄마의 눈높이에는 수준있다고 생각되기도 하지만  책을 읽다 잠시라도 한눈을 팔면 내용이 어려워지거나 또는 용어가 생소해서 글의 문맥을 다시 읽어야 이해될때도 있는것 같다.

 

마주보는 2권은 한반도의 고대왕국의 기틀을 마련하는 삼국의 성립과정이 설명되어있다.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까지..

가야는 고대 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연합체로 사라졌지만 가야에 대한 그러한 설명까지도 자세하게 되어있다.

고대국가로서의 기틀을 마련한 삼국이 한강을 차지하기 위한 노력과 한강을 차지한 나라들이 전성기를 누릴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아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국가의 기틀을 마련해 나간 삼국을 읽어나가다 보니 공통적으로 알아야 할것들이 많다.

그래서 삼국의 공통점을 워크지로 만들어 풀어보았다.

 

 

 

 

  워크지를 풀다보니 내 학창시절은 그냥 무조건 외웠었는데 책을 읽고 풀어가는 아이는 생각을 해서 풀어가는것 같다.

 

삼국의 대표적 종교인 불교를 보다 탑이 나오자 4학년 2학기에 배운 탑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다.

역사 유적지를 다닐때마다 탑을 볼때가 많았는데 탑의 의미도 알아보고 시대별로 탑에 대한 책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마주보는에 나오는 삼국의 탑들~ 분황사 모전석탑이나 익산 미륵사지~ 정림사지등은 직접 가서 보아서인지 책에나온 사진만 보고도 잘 알아 맞춘다.

 



 교과서에 나왔던 탑 12개를 프린터로 뽑아 책을 만들었다.

각각의 탑을 붙이고 특징을 써보았다.

.

완성한성된 책을 펼쳐보니 이런 모습이다. 신라 후반의 탑이 많다.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에는 탑의 명칭을 알아보았다

 책을 완성하고나서 겨울방학 숙제로 낸다고 즐거워 한다.

책의 장 중간중간에 쉬어가는 페이지 형식의 글이 아이의 흥미를 많이   불러일으키는듯하다.

아하 그렇구나라는 꼭지의 세계여러나라의 성곽의 모습을 보더니 우리의 성곽과 차이를 알아보고 싶어했다.

이번엔 우리의 성곽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우리나라 서울의 성곽도를 붙이고 성곽에 대해 알아보았다. 찾아  보니 서울의 성곽은 조선의 성곽이다. 책의 시대적 배경은 아니지만 흥미를 가질때 알려주는것도 좋은것 같아 정리를 해보았다.

 

 



 



 



 

 

 이 책은 이제 5학년이 되는 울 아들에게는 조금 어렵나보다. 정독을 한다기 보다는 중간중간을 펼쳐서 자기가 아는 부분만 읽어본느듯 하여 책을 읽어주기로 마음먹었다. 한동안 아이에게 책을 안 읽어주었는데 이책은 아무래도 아이와 함께 읽어야 할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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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9 - 현재 진행형 그램그램 영문법 원정대 9
어필 프로젝트 그림 / 사회평론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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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학부모 모임에서 학습만화의 장단점을 이리저리 따져보며 엄마들과 토론을 나눈적이 있다.

그때 울 큰아들이 7살이었으니 벌써 5년전이다. 지금처럼 여러분야의 만화가 있지도 않았고 첫째를 잘키우겠다고 벌벌 떨던 나에게 만화는 되도록이면 아이에게 접해주지 않았으면 하는 유해매체라는 생각이 90%정도였다.

하지만 아이를 키우면서 모든것은 동전의 양면가 같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학습만화나 만화들은 우리 어렸을적 불량스럽거나 유치한 내용이 아니라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시켜주는 책의 다른형태로 받아들여지고 있는것 같다.

 

그램그램 영문법~은 우리 어렸을적 어려웠던 영문법을 쉽게 이해할수 있게 설명해주는 만화책이다.

여타의 만화와 같이 등장인물들이 여러 사건사고를 겪으며 일어나는 일속에 영문법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앞의 책을 못본 상태에서 9권을 보게되었지만 만화의 특징상 앞의 내용이 이해가는 가운데 첫장은 소유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소유격~

"엄마 중학교 다닐적 i my me mine 이렇게 노래로 외웠는데~"

옆에서 알려달라고 한다. 흐믓하게 바라보며 한번 불러줬다. "우와 엄마 영어 잘한다.나도 알려줘 "ㅋㅋㅋ

이런 갑자기 영어잘외우는 엄마가 됐네..한 10번 따라하더니 지겨운가 보다.

밤에 소유격에 관한 표를 만들어 아들에게 내밀었다. "헉~ 엄마 이건 언제 만들었어."

살살 꼬셔서 노래대로 써보게 했다.

처음은 아무래도 틀린것이 많다." 다외우면 저녁에 맛있는거 해줄께"  닭볶음탕을 좋아하는 아들녀석에게  닭한마리를 경품으로 내걸었다.



 

"프린트 한장 더 뽑아주세요." 열심히 입을 중얼거리며 칸을 채우더니 이번엔 다 맞았다.ㅎㅎㅎ



 영어를 배우고 아이가 공부하는것을 보며 단어 몇개 외우고 학원다니고 특강듣고 하는것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자꾸든다.

아이 스스로 즐겁게 지겨워 하지 않고 영어를 공부하는것~ 그러면서 영어를 잘하는것이 부모들의 희망사항일 것이다. 그런점에서 이 책은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도움서가 되지 않을련지~

그런 의미에서 1권부터 다시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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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손으로 만드는 과학 사이언스
레베카 길핀.레오니 프라트 지음, 박유경 옮김 / 대교출판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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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손으로 해보는 사이언스...

사이언스 하면 왜 실험이 떠오를까? 

엄마의 선입견에 사이언스실험이라하면 과학적 실험재료들(현미경, 실린더,**용액등)이 있어야 할거라고 생각하고 책을 펴봤다.

윽~ 엄마의 오버다. 어 이거 사이언스 맞아. 미술책아니야?

실험이라기 보다는 미술책에 가깝다.

하지만 아이는 사이언스고 미술이고 관계없이 스티커 많이 붙어있는 재미있는 책이라고 신이 났다.

먼저 몇일전 사준 오일 파스텔을 찾아와 바다속을 그린다.

오일 파스텔로 물고기도 그리고 해초도 그리고~

그림을 그린후 물감으로 색칠하기

색칠하기 싫릏 때 자주하는 이 방법에 어던 과학의 원리가 숨어있는지 살짝 물어봤다.

"크레용자리에 왜 물감 색칠이 안되는걸까?" "몰라" 그리기에 바쁜 딸 엄마말은 귀등으로 흘려보낸다.

"여기에는 기름이 있어서 그래 기름은 물에 뜨지?  크레용안에 기름이 있어서 물이 못들어가는거야." 엄마가 더들던지 말던지 그림에 열중인 딸..어구 그래 열심히 그려라..

 



 

 

 



 

 열심히 바다속을 그리더니 이번엔 소금으로 밤하늘의 용을 그린단다.

 

두꺼운 도회지에 용 두마리를 그리고 핑크외 초록으로 칠하면서 소금을 듬뿍 뿌려주었다.

 



 

 

 



 

마르기를 기다렸다가 소금을 털어내니 잘 안떨어 진다. 붓으로 쓱쓱.엄마는 청소기 들고 바닥에 소금제거.. 돌아다니던 아들녀석이 밟더니 아프다고 ㅜㅜ

소금이 물감을 빨아들이는걸 보여주려고 하니 도화지 위에서는 잘 안보이나 보다. 그림이  마르는 동안 큰 접시에 노랑 물감을 넣고 소금을 뿌려 소금이 물을 먹는과정을 살펴보았다. 소금 주위가 하얗게 보니는걸 보더니 신기한가 보다.

"소금이 물기를 빨아들이는거야" "그럼 소금이 바닷물 다먹은거야 그래서 바다물이 소금물인거야?"

 소금을 모아 유리병에 넣어주었다.무지개 소금 만든다고...



 

 

 



 

소금을 가지고 노는동안 용들이 다 말랐다 용들을 자르고 검정 도화지에 붙이고 책 속의 스티커를 이용해서 꾸미기~



 

완성된 용들이다. 스티커와 반짝이 풀로 마무리~~~



집에서 해보는 사이언스는  과학이라하면 교과 과목으로 생각하는 엄마의 선입견을 벗어나게 해준 재미있는책이 아닐런지~

또 엄마가 도움을 주지않아도 재료만 있으면 아이 스스로 가지고 놀 수 있게 설명이  쉽게 되어있다.

아마 한참동안 옆에 끼고 이것 저것 만들어볼 딸의 장난감 친구 책이 되지 않을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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