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 만들어진 신화
송호정 지음 / 산처럼 / 200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단군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고대 우리 민족의 화려한 영화를 대변하는 상징일까? 이 책은 단연코 아니라 말한다. 단군신화는 고조선이라는 나라가 세워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건국신화며, 그는 개인으로서의 존재가 아니라 지배자를 뜻하는 용어일 뿐이라고 저자는 강하게 말한다. 결국 단군은 1000년을 넘게 산 비과학적 존재가 아니라 여러 소국들의 지배자들을 일컫는 용어라 할 수 있겠다. 이것은 우리의 역사를 낮추어보는 식민사관이 아니라 유물이 증명하는 있는 그대로의 역사다. 왜 이것이 부끄러운 역사가 되는가.

한편 이 책을 읽노라면 저자인 송호정 교수가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하고 발품을 팔았는지 짐작이 간다. 그가 인용한 글과 사진 등에서 책상에 앉아 남의 글을 훔치는 그런 글쓰기를 하지 않았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고조선과 단군에 대한 사회의 비상식적, 비역사적 대응에 그가 역사학자로서 대응하지 않을 수 없었음에 공감이 간다. 작금의 이덕일을 비롯한 사이비 역사학자들의 파상적 공세에 전문 역사학자들의 대응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실이다.

우리 고대사에 대해 학술서적이 아닌 대중서로써 차분히 익히고자 하는 이들에게 권한다. 역사에 대한 상식과 공부에 충분히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