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불량선비 강이천 - 18세기 조선의 문화투쟁
백승종 지음 / 푸른역사 / 201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존의 정조에 대한 평가와 상당히 많이 다른 주장이다. 여기에 흔히 말하는 ‘정조대왕‘이라는 표현도 어울리지 못할 것 같다. 그렇다면 정조 년간에 일어난 사회, 문화적 변화는 정조와 별 관련이 없는 건가? 책을 읽으며 넘쳐나는 궁금증을 주체치 못하겠다. 300쪽을 넘겨 읽은 시점에서 궁금함을 미리 정리해두지 않았을 후회한다. 바보 같으니라구!!!!

교과서에 있는 정조는 여전히 개혁군주로 굳건하다. 아무래도 그 위상은 쉽게 변할 것 같진 않다. 그래도 그에 대한 이런 새로운 평가와 주장이 있다는 것은 그에 대해 연구할 것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정조는 연구자들에게 매력적인 인물이 아닌가 싶다. 연구할 주제가 많으니 말이다.

정조는 지적인 면에서 18세기의 어떤 성리학자보다 탁월했다. 하지만 이념적 성향은 진보적이라 볼 수 없다. 정조는 새로운 이념을 추구하지도 않았고, 정치 제도의 근본적인 혁신을 꽤한 적도 없었다. 일부 역사가들은 그를 개혁군주로 높이 평가하지만, 그것은 과장된 것이다. 그의 개혁은 기존의 성리학적 가치관을 수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 백승종, <정조와 불량선비 강이천>, 푸른역사, 2011, 346쪽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