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치는 여자 - 2004 노벨문학상
엘프리데 옐리네크 지음, 이병애 옮김 / 문학동네 / 199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래전에 영화화(영화명 `피아니스트`) 된 소설인데다, 2004년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의 글이라 제법 큰 기대감으로 읽기 시작했다. 한동안 고전 소설만 읽어왔던터라 현대소설을 읽고픈 마음도 강했다. 아무튼 이런저런 의욕을 가지고 첫장을 넘겼다.

주인공 에리카는 음악원 피아노 교사다. 피아니스트가 되려다 날개가 꺽인 그녀는 사회와 사람과의 관계를 끊고 오로지 어머니와 고립된 채로 살아간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것은 에리카의 자발적 선택이락보다 어머니의 오래된 기획이었다. 돈버는 기계가 되어버린 그녀는 어머니와 한 침대에서 자고 개인의 삶을 잃어버린다. 문제는 그로인해 그녀의 내면이 일그러지게 된다. 특히 이성과의 관계가 정상적인 길을 벗어나 자신을 파괴하고 비이성적 행동을 하게 만든다. 클레머라는 연하의 제자와 사랑을 나누고자 하지만 정상적 사랑을 경험해보지 못한 에리카는 결국 영혼과 육체의 고통만 겪게 된다.

책을 읽으며 내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것은 왜 에리카는 독립된 객체로 성장하지 못했냐는 것이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머니의 기획이기도 했지만, 그녀는 성장해가며 어머니에게 제대로 맞서지 못했을까 의문이 든다. 확실히 그녀는 독립할 의지가 약했고 그러한 방법을 알지 못했다. 결국 나는 저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부모의 역할에 집중하게 되었다.

어머니는 자신을 위해서만 딸 에리카를 키웠다. 딸에 대한 존중이나 애정은 남달랐다. 그것은 어머니의 욕심이 채워질 때만 가능했다. 에리카는 철저히 어머니에게 이용되었다. 결국 그녀 주위에는 친구도 친척도 없게 된다. 아버지도 정신병원에서 죽는다. 대체 정상적인 사랑과 관계라는 것이 없는 삶은 어떤 것일까? 에리카를 보며 내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를, 아니 이 아이들이 스스로 잘 성장해가도록 도울지를 고민했다.

사실 이 책은 심리묘사가 깊고 넓다. 그래서 주인공의 감정 표현이 길게 묘사되고 있다. 이 대목이 개인적으로는 소설의 흥미를 반감시켰다. 문학적으로는 어떤 평을 받는지 모르지만 뒤로 갈수록 책장을 넘기기 힘들었다.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