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반짝 빛나는
에쿠니 가오리 지음, 김난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쿠니 가오리의 소설은 주인공들이 평범하지 않다. 일상적 인간의 특별한 내밀함을 탐구한다기보다 특별한 인간들의 일상을 글에 녹여내고 있다. 이 소설은 정상 범주에 속하는 정신질환을 가진 여자(쇼코)와 결벽증을 가진 의사이자 게이(무츠키)의 이야기다. 둘을 부부이면서 자신들이 가진 치명적 결함(?) 때문에 스스로도, 상대방도, 가족도 힘들게 만든다.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랑없이 한 결혼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며 서로에게 익숙해지고 상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게 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자신들이 현실에서 가장 행복할 수 있는 길임을 알기 때문이다. 이제 부모보다 상대에게 더 편안함을 느끼고 기대게 된다. 이것도 사랑일까?

이 책을 읽으며 내내 걸인 것은 역시 내가 가진 신앙 때문이다. 신앙의 이름으로 필터링을 하니 소설이 소설로써 읽히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잠시 신앙을 내려놓고 저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그렇게 하니 눈에 들어오는 게 사람의 속내였다. 한국이니 일본이니 하는 국적이 중요한 게 아니었다. 게이니 정신병자니 하는 것도 중요한 게 아니었다. 결국 사람이 살아가는 데 사랑이나 상대에 대한 배려, 이해심이 중요한 것임을 느꼈다. 물론 책이 너무 행복하게 끝맺음 되는 게 어색하기는 했지만, 관계 속에서 힘들어하기도 하고 행복을 느끼기도 하는 평범한 우리들의 모습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속에서 사랑이란게 싹트겠지?

이 책을 덮고 다시 에쿠니 가오리의 <울 준비는 되었다>를 읽기 시작하는데 너무 술술 읽히는 게다. 역시 읽은 책이었다. ㅎㅎ 내 기억력도 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