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 - '인도'라는 이름의 거울
이옥순 지음 / 푸른역사 / 2002년 12월
평점 :
품절


10여 년 만에 다시 읽었다. 오리엔탈리즘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있는 요즘 이 책이 나를 다시 읽어달라고 소리치는 것 같았다. 한국인의 입장에서 그리고 인도에 7년 이상 거주하며 현지인들과 직접 부딪히며 공부한 전문가의 입장에서 영국이 만들고 우리가 받들인 곡해된 오리엔탈리즘에 도전한다. 여기서는 동양 전체보다 인도에 국한하여 논의된다.

영국은 인도를 지배하며 인도의 정체된 사회와 역사를 강조한다. 이는 비위생적 현실과 미개한 수준과 맞물려 인도와 인도인을 차별하는 근거로 삼는다. 이는 제국 일본이 조선의 식민지화를 합리화하는 근거로도 이용하는 논리이기도 하다. 문제는 2세기에 걸쳐 만든 영국식 오리엔탈리즘은 인도의 탈식민 이후 우리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가난하고 후진적 인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건강한 걸까? 류시화의 신비적 인도관은 괜찮을까? 이렇게 이 책은 영국은 물론 우리의 오리엔탈리즘도 문제삼는다.

내가 알고 있는 인도에 관한 지식들이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 아니라 영국에 의해 만들어진, 그리고 우리는 이 지식을 마치 진실인양 받들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지식 수준이요, 우리가 그러처럼 닮고 싶어하는 서양(특히 영굴)의 맨얼굴이다.

이 책 참 좋다. 내가 참 좋아하는 형태의 글쓰기와 내용이다. 한국 역사학계에서 비주류일지 모르는 그녀가 참 존경경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