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의 말로 편지를 쓴다
도종환 엮음 / 창비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시를 읽는다는 것이 점점 어려워진다. 상대적으로 긴 글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어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함축적이고 직관력을 요하는 글에는 눈길이 잘 안간다. 그래서일까? 나이 먹으며 점점 시집을 멀리하게 되었다. 아예 안읽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순간 한 시인의 시집보다 여러 시인들의 좋은 시들을 엮은 것들만 보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결국 깊은 성찰을 요하는 어려운 시들을 멀리하게 되었다. 쉽게 읽히는 것들은 빼고.

도종환이 엮은 <꽃잎의 말로 편지를 쓴다>는 비교적 평이한 시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나는 엮은이의 글을 읽고서야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되었다. 나의 시 이해력을 절절히 느끼게 해준 책이다. 

이 책은 독특하게도 1월부터 12월까지 목차를 나눈 뒤 세부적으로 관련 시 4개를 모았다. 해당 월에 맞는 시를 모아 시 읽는 재미를 배가 시켰다. 시를 통해 한해살이를 경험하는 것은 색다른 느낌이다. 그래서인지 형식은 분명 시이지만 어쩌면 짧은 수필 같은 느낌도 받는다. 그만큼 엮은이가 노련하게 구성을 했다. 

비독서의 계절인 가을에 나는 시집을 권한다. 이 글을 읽는 이들이 마음의 평안과 여유를 느끼도록.

처음 가는 길 
                               도종환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은 없다
다만 내가 처음 가는 길일뿐이다
누구도 앞서 가지 않은 길은 없다 
오랫동안 가지 않은 길이 있을 뿐이다
두려워 마라 두려워하였지만 
많은 이들이 결국 이 길을 갔다
죽음에 이르는 길조차도 
자기 전 생애를 끌고 넘은 이들이 있다
순탄하기만 한 길은 길이 아니다 
낯설고 절박한 세계에 닿아서 길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