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 행복지수 1위 덴마크에서 새로운 길을 찾다 행복사회 시리즈
오연호 지음 / 오마이북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과 다짐을 동시에 가지게 해주는 책이다. 넓고 광활한 북유럽 속 소국, 덴마크. 그들은 아픈 역사를 극복해가는 과정에서 자기들에게 맞는 옷을 지어 입었다. 불평등에 대한 뉴스가 넘치는 우리 사회로써는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덴마크는 어떻게 지금의 번영을 누릴 수 있었을까?

그것은 내가 보기에 신뢰의 힘이다. 협상 파트너를 믿고 함께하는 것은 조직과 사회를 지탱하는 큰 힘이다. 사장과 노동자가 서로 믿을 수 있을까? 우리네 상황에서는 글쎄올시다 일듯. 하지만 덴마크에서는 소위 말하는 갑을관계가 없어 보인다. 상호의존적 관계가 잘 뿌리내리고 있다. 부러운 힘이다.

둘째, 그룬트비라는 걸출한 인물의 존재와 그의 주장을 수용할 역사적 배경이 있었다. 덴마크는 스웨덴과 독일에 연이어 패하면서 지하자원지대와 곡창지대를 잃었다. 절망적 상황이었지만 그룬트비는 민족의 단결과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협동조합이 출현하고 시민들이 대동단결하여 위기를 극복하게 되었다. 단순히 위대한 인물의 등장이라기보다 결국 시민의 힘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든 것이다.

셋째, 교육의 힘을 들고 싶다. 남보다 잘난 사람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평등한 사회의 기반을 이루는 교육을 실시했다. 다른 이의 표현을 빌리면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교육이다. 이런 교육의 결과 급여의 50%에 이르는 세금을 부담하고 또한 그 세금의 집행을 거부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결국 신뢰의 힘과 연결되는 것이다. 또한 돈 잘버는 직업을 찾는 교육이 아니라 끝까지 자신의 꿈을 찾고 실현하는 법을 일러주는 교육이 실시된다. 직업간 차별이 거의 없으니 불평등이 자리잡기 힘들다. 교육과 사회가 별개인 게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물론 이외에도 책에는 다양한 성공 비결들이 있다. 저자의 주장대로 이는 바로 우리 상황에 적용되기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 사례들을 통해 배울 점이 분명 있다는 것이다. 특히나 교육의 힘은.

책을 읽으면 덴마크에서 감동이 느껴진다. 완전 남의 일이니 배아프진 않다. ㅎㅎ 참! tvn에 방영한 ‘행복난민‘편도 좋은 참고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