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 중국사 13 : 수 / 당 1 - 21일간의 이야기만화 역사 기행 만리 중국사 13
쑨자위 글.그림, 류방승 옮김 / 이담북스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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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역사 이야기는 관심은 많지만 방대한 분량때문에 늘 중간에 손을 놓아요.

긴 시간만큼 등장인물도 많아서 흐름을 놓치게 되더라구요.

적벽대전처럼 한 시대의 사건을 그려낸 것은 심취하게 되는데 역사서는 시간앞에 맥을 못 추네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저도 못한 것을 읽으라고 하면 어불성설이니 이럴때는 만화가 딱이죠.

이 책은 중국에서 자국 청소년을 위해 나온 책이라 우리 나라에서 보던 만화책과 많이 다르네요.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캐릭터예요. 그림을 좋아하는 우리딸이 보더니 만화 캐릭터가 너무 안 예쁘대요. 우리 나라 만화책은 허구적이면서 예쁘고 멋있게 그려진 것 같은데 이 책속의 캐릭터는 귀여우면서 사실적으로 그려진 것 같아요. 그림만 봐도 두 나라의 차이점을 느끼게 되는 색다른 재미가 있어요.

 

책 뒤쪽에 보면 이 책 구성이 나와 있는데 시대별로 해당되는 책안내가 있어요. 총 21권이라서 21일간의 이야기만화 역사기행입니다.

 

제가 올린 이 책은 13.14권에 해당되는 수,당1.2권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빠른 전개입니다.

수나라는 581년~618년 약 30년 정도이고

당나라는 618년~907년 약 300년 정도입니다.

다양한 사건과 많은 인물들이 나오는데 중요한 일들로만 나열되니까 지루할 틈 없이 시간이 흘러서 수나라와 당나라를 파악하는데 흐름 유지가 잘 되요.

 

반면 인물중심과 사건중심으로 빠른 전개를 하다보니까 똑같은 영상을 빨리 돌리기 해서 본 것처럼 겉핥기식으로 본 것 같은 얕은 느낌은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런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역시 가장 큼 장점은 짧은 기간동안 대륙의 이야기에 푸욱 빠져 볼 수 있다는 거예요. 더불에 깨닫게 되는 것도 있구요.정권을 잡을 초기에는 영민하고 지혜롭던 군주의 모습이지만 몰락하는 군주의 모습은 한결같이 주색에 빠지고 우매해지고 비겁해지는 모습들을 보면서 무엇을 경계해야 할지 알게 해줍니다.

 

그것이 역사를 되짚어 보는 이유이겠지요.

되풀이되는 역사를 보면서 무엇을 취해야 할지 무엇을 거울삼아야 할지 보여주는 살아 있는 교과서가 되니까요.

 

즐겁게 읽었구요

나머지 책들도 읽어보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모처럼 중국이야기에 집중하는 모습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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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세민 유명한 당 태종이다. 캐릭터를 귀엽게 그려서 새롭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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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가 나와 있어서 위치를 확인하면서 보면 더 실감나게 읽을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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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권 수/당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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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미인 하면 떠오르는  양귀비의 이야기는 몰랐던 부분도 있어서 새로웠다. 동시에 늘 떠오르는 궁금증 ..

얼마나 아름다웠을까... 미모를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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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의 꽃 김별아 조선 여인 3부작
김별아 지음 / 해냄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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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내음에 더 심취하게 되나보다.

손글씨의 유행은 이유있는 유행이다.

책의 내용을 잘 살려주는 색감과 처절한듯 아름다운 글자체는 한층 더 특별함을 더해준다.

표지에 많은 애정을 쏟았구나 싶어 표지도 함부로 굴리지 않게 한다.

 

김별아 그녀는 꽤 저명한 작가이지만 솔직히 난 그녀의 작품이 처음이다.

이전 작품을 접해보지 않아서 단순히 이 한권으로 그녀를 단정지어본다.

 

그녀는 한단어 한문장 그냥 대충 써내려가지 않는 것 같다.

단어 하나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선택해서 쓰는 것 같다.

시대적인 배경을 차지하고도 낯선 단어들이 많아서 각주를 수시로 보아야만 문맥의 뜻을 이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페이지가 많지 않은데도 솔직히 난 쉽게 읽을 수가 없었다.

문장이 길지도 않지만 심사숙고해서 쓴 문장은 한구절 한구절  섬세했다.

막 대하지 않고 소중하게 다루는 것같은 느낌은 쉽게 읽지 말고 한자한자 새김질해야 할 것 같은 의무감을 지어주었다.

 

   

 

이야기의 실마리를 밝히고 있다.

한줄의 기사와 그녀의 상상력이 만나 탄생한 불의 꽃.

언젠가 나도 이 기사를 접한 적이 있는데 작가의 눈과 귀는 우리가 보지 못한 것 까지 보게하는 능력을 지녔나보다.

 

 

 

 
서로와 녹주

 

서로는 아버지의 정이 그리운 아이였다. 그의 어미는 자신이 받지 못한 사랑의 화증을 아들에게 고스란히 옮겨 넘치는 간섭을 아들 서로에게 쏟아부으며 행여라도 제어미 청화당이 사랑했던 채심의 딸 녹주와 정분이 날까 노심초사 경계심을 늦추지 않는 여인이였다.  

 

서로는 소심하면서 사랑에 목마른 아이였다. 부모를 잃고 입을 닫은 아이에게 녹주라 처음으로 이름지어주었다. 둘은 그렇게 서로에게 의미가 되어갔다.

그들의 사랑은 더뎠고 조심스러웠다. 사랑을 확인하는 것은 순간이엿고 찰나였다.

찰나의 사랑을 놓치지 못해 그들은 오랜세월을 방황했다.

불의 꽃에 덴 자국은 짧았지만 강렬했다.

첫정을 잊지 못하는 그들에게 운명의 가혹했다.

원초적 사랑이였던 그들이 다시 재회했을 땐 간통이라는 굴레가 씌워졌다.

 

오랜세월을 돌고 돌아 사랑을 확인하는 그들의 이야기는 긴장감보다는 뭉근하게 졸아드는 냄비를 보듯 갑갑했다.

 

젊은 날에 그들에게 드라마틱한 전개를 입혀주지 않고 긴 세월을 지나도 변할 것 없는 원숙한 나이에 그들에게 불장난처럼 극적인 재회를 안겨주었다.

똑같이 새긴 불의 꽃이였지만 그녀에게만 세상은 치명상을 주었다.

시대의 잣대가 만든 아픔이다.

 

그녀의 작품 채홍을 뒤늦게 탐색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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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D현경 시리즈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최고은 옮김 / 검은숲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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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오랜만에 미스터리 이야기를 읽었다. 나이를 먹으면서 많은 것이 변하는데 그 중 하나가 내겐 책을 실용서와 아이들 책 위주로 고르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소설책과 스릴러이야기는 뒷전이 되어 버렸다.

 

모처럼 잡은 '64'.

짧고 강렬한 제목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했다.

그 궁금증은 이야기 속에 빠져들게 하는 구심점이 되어주고 새로운 의미를 안 뒤에는 긴장감과 흥분을 안겨준다.

 

주인공 미카미가 몸담고 있는 경찰의 세계를 비롯해 조직속의 작은 점조직이 되어 움직이는 개개인의 한계를 보았고 비릿한 뒷거래는 누구나 잠재워 둔 정의감을 꿈틀거리게 한다.

잡힐듯 잡히지 않는 뿌연 안개속에 가려진 무언가를 감지하지만 쉽게 드러나지 않는 실체들은 독자들에게 진실을 알고 싶다는 심한 갈증을 안겨준다. 그것이 마지막까지 끌고 가는 또하나의 힘이다.

 

이야기는 제목  64가 의미하는 쇼와 64년의 미제 소녀유괴살인사건이라는 큰 가지와 주인공 미카미의 딸 실종사건이 겹치면서 연관성을 짐작하게 한다.

 

흥미있는 것은 주인공이 경찰의 신분이라 그런지 독자가 되면서 끊임없이 나도 무엇인가를 추측하고 추리하고 파헤치고 있다. 어느새 주인공이 되어 함께 아파하고 배신감 느끼고 외로워하고 다독여주는 1인 다역을 하고 있는 미카미를 닮아가고 있다. 그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그만큼 많은 가면을 쓰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

 

한가지 모습으로 하나의 역할로는 무능하고 부족한 사람이 되어버리는 세상.

영웅과 달인은 다른것은 다 부족해도 한가지만 잘하면 된다지만 달인이 되지 못하는 평범한 우리에겐 너무 많은 능력을 요구하는 사회.

비정한 조직에서 선배도 동료도 친구도 때로는 멎쩍게 내민 손을 외면해버린다.

 

이 책을 통해 저자 요코야마 히데오의 마력을 실감할 수 있었다.

집요하게 묘사하고 그것이 그려질 수 있게 기술해 나가는 힘.

꽤 많은 분량이지만 조각들을 잘 맞추어 에누리없이 완벽하게 조립한 것처럼 이야기는 허술한 나사하나 없이 잘 조여져 있다.

나사들이 유기적으로 잘 협응할 수 있게 기름칠 하는 것이 작가의 힘이리라.

그런면에서 작가의 오랜세월 들인 공이 무색하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전직 기자 출신이였다는 그의 경험이 더 빛을 발하는 멋진 이야기였다.

 

책을 읽고 두가지 면에서 개인적으로 소득이 있었다.

멋진 작가를 얻었고, 실용서에만 국한되어 있던 나의 독서편력을 허물어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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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보경심 세트 - 전3권
동화 지음, 전정은 옮김 / 파란썸(파란미디어)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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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는 익숙한 서문이지만 낯설다는 이야기가 보인다. 그녀의 첫번째 작품이라는 말에 놀랐다. 나도 이런 멋진 작품을 생애 처음으로 쓸 수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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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가 끝나고도 자신의 역할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여전히 ~ ~ 앓이에 빠져있다는 연예인의 이야기는 식상할만큼 진부한 대사처럼 들렸었다.

빼먹지 않고 드라마를 열렬히 시청해도 화면에서 사라지면 머릿속에서도 지워버리던 나인데, 책을 덮고 난 뒤에도 아직까지 난 약희를 잊지 못하고 있다.

왜 내가 이럻게 그녀를 잊지 못하는 것일까 생각해봤는데, 25살 장효에서 13살 만주족 소녀 마이태 약희로 시간을 거슬러 시작한 뒷 그녀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쭈욱 옆에서 그녀를 지켜봤기 때문에 쉽게 보내지 못하나보다.

 

장효는 교통사고로 정신을 잃었다 깨어나 보니 300년 전 청나라 강희 43년의 약희라는 몸에 들어와 있다. 나중에 다시 현실로 돌아오겠지 싶었는데 뜻밖에도 그녀는 마지막 생을 약희로 마감한다.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려운 환경에서 역사책과 사극 속에서 보고 들었던 것들을 떠올리고 역사를 더듬어 보는 모습은 나였어도 그렇게 했을 것 같아서 고개가 끄덕여지고, 드라마 속 세트장에 와 있을 것 같아 흥미로울 것도 같다.

 

그녀의 언니는 강희제의 여덟 번째 아들 팔황자의 측복진이다. 정실은 아니지만 황제의 일가 이다보니 약희는 황실의 위험하고 미묘한 정치속에서 아슬아슬하고 애타는 사랑을 한다. 그녀의 사랑이 다른 이야기 속 주인공보다 훨씬 더 특별해 보이는 이유는 상대가 황자들이여서가 아니라 시간 속에 충분히 녹아들어 한 치의 의심도 없는 진실한 사랑이기 때문이다.

 

언제부터인가 인스턴트사랑에 익숙해져 버렸다. 쉽게 만나고, 쉽게 약속하고, 쉽게 사랑을 하는 우리들. 반면 약희의 사랑은 미련할 만큼 조심스럽고, 느리고, 신중하고, 외롭다. 그래서 안타깝지만 오랜 시간 닳여 만든 약처럼 은근하고 깊은 맛이 나서 훨씬 아름답다.

 

황제와 14황자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그녀의 특별한 매력에 때로 질투가 날 때도 있지만, 주인공의 자리에서 내려와 쓸쓸히 퇴장하듯 화려한 자리에서 내려오는 인생의 곡예를 보면서 어느새 나도 그녀의 매력에 빠지고 만다.

하지만 팔황자와 사황자 사이에서 역사의 승자에게 자연스럽게 마음이 기우는 것을 보고는 솔직히 실망도 햇다. 처음 그녀의 미음에 묵직한 사랑을 건네준 사람이 분명 팔황자였고 그녀도 그 사랑의 무게에 기뻐했는데도 불구하고 역사의 승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약속을 져버리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

 

팔황자와 사랑으로 맺어지지는 못하지만 역사속의 참극을 막기 위해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을 귀뜸해주는 반칙을 해보지만 역사의 거대한 물결은 한 인간이 거스를 수 없는 것 임을 보여주기도 했다.

 

모두 3권이지만 한권처럼 재미있고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을 만큼 몰입도가 굉장히 높은 책이였다. 역사소설이지만 특별히 역사적 이해나 기본지식이 없어도 즐겁게 읽을 수 있었고 방대한 분량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나오지만 꽤 짜임새 있는 이야기라서 그런지 인물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도 없다.

 

오랜만에 사랑다운 사랑이야기를 읽은 것 같아 즐거운 시간 이였다. 다양한 사랑을 집대성 한 이야기가 아니였나 싶다. 자매간의 사랑도 있고, 오랜 시간 곁에서 식구처럼, 친구처럼 지낸 시녀와의 사랑도 있고, 남녀 간의 사랑, 황제와 신하와의 사랑, 견원지간 같았던 명옥 과의 동성 간의 사랑, 신분의 상하를 뛰어넘는 사랑도 있었다.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관객처럼 그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장효가 그녀의 안에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시대를 거슬러 한 시대를 풍미했던 약희 삶은 그곳에서 끝났지만 내 마음속에서는 영원히 잊혀지지 않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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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황자에게 진심이 담긴 자신만이 줄 수 있는 선물을 주기 위해 직접 노래를 부르는 모습이다. 누가 이런 여인에게 반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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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발랄한 장효를 담은 약희는 십황자와 친구처럼 지냈는데 갑잡스런 강희제의 혼인명령으로 십황자는 거절하지도 못하고 당황해하는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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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옥과 원치 않는 결혼을 했지만 조심스럽게 약희에게 측실이 되어줄 것을 청해보지만 약희는 거절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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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배우고 익히던 군주를 눈앞에서 알현한다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싶다. 그녀의 속마음에 웃음이 절로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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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이렇게 빗나가서 더 애틋한 것일까? 약희는 언니에게는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팔황자때문에(?) 목숨을 잃었고 그이후로 언니도 웃음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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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희에게 보일듯 말듯 사랑을 주고 큰 버팀목이 되어 주었던 팔황자. 따뜻하고 배려심 많은 팔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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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승자이기에 그의 기호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십삼황자에게 부탁했는데 오히려 오해만 불러일으키게 된다. 하지만 그 오해는 그들에게 더 애틋한 사랑놀이를 시작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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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듯 말듯 닿을 듯 말듯한 존재감은 더 애틋함을 심어준다. 늘 내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어떤 여자든 혼란스러워 하고 들뜨지 않을까? 이런 사랑이 매력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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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황자는 오래전부터 언니의 마음을 알고 있었다. 이제 약희에게 자신의 마음을 보여주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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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남자의 한여자가 되고 싶어 하는 약희의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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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그녀의 운명의 시작. 제 2막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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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승자를 대접하기 위해 준비했던 그녀의 치밀함이 오해가 되어 새로운 시작의 싹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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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를 미리 알고 잇다는 것이 결코 유리한 입장은 아닌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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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고 왕의 딸 민민과 친구처럼 속마음을 나누게 되는 사이가 된다. 사랑이야기를 함께 공유하면서 더 친밀해져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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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쁜남자 스타일은 어느시대든 통했나보다. 사황자에겐 상남자 냄새가 풍긴다. 그래서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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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인간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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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모가 동산으로 간 까닭은?
김준범 글.그림 / 북극곰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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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책을 좋아한다. 남편과 연예를 할 때 명상 책을 선물로 받은 뒤부터 자연스럽게 그의 취향이 내것이 되었다.

마음이 고요해지면서 스스로 커지는 것 같은 자유로움을 준다.

나름대로 받아들이는 크기는 다를테지만 무한히 커진다는 착각때문에 행복해지는 명상 책.

 

딸아이가 만화책을 좋아한다.

처음엔 잔소리로 만화를 타박했지만 어쩌다 들춰본 만화책의 매력이 만만찮았다.

처음으로 돈을 주고 만화책을 샀다.

이전에는 책에서 글을 보았다면 그림도 함께 보면서 더 많은 숨은 매력을 찾아내는 기쁨을 누리고 있다.

 

[네모가 동산으로 간 까닭은] 이라는 책에서 남편의 취향과 딸의 취향이 버무려진 나의 취향을 발견한다.

 

저자의 이력과 추천사가 재미있다. 특히나 미생을 재미있게 보았기에 추천사는 더 기억에 남는다.

그래서 다른 때같은면 명상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내용에 심취했겠지만 이번 책은 허영만 문하생이라는 거대한 타이틀에 매료되어 그의 그림 하나하나까지 탐독하는 즐거움을 느리고 있다.

 

그냥 무심히 그림을 들추면 네모와 동그라미의 두 선인이 나누는 심드렁한 대화로 보이는 그림들.

하지만 동그라미와 네모의 캐릭터는 그들이 나누는 대화를 잘 반영하고 있어서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다.

비빔밥의 재료들이 따로 겉돌지 않고 각자의 맛을 유지하면서 서로의 맛을 상승시켜주듯

캐릭터와 그들이 전하고 있는 메세지는 각자의 목소리와 전체의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해주고 있다.

 

시류를 읊으면서 그 속에 큰 깨달음이 존재함을 보여주는 단아한 이야기들.

 

만화라는 친근한 소재로 우리 아이들과 언제든지 생활속에 파고드는 진지한 물음으로 남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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