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로운 인생>를 리뷰해주세요.
The Harmony 조화로운 인생 - 진정한 부를 이루는 5가지 절대 조건
제임스 아서 레이 지음, 송택순 옮김 / 엘도라도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하모니 - 인생을 풍요롭게 살아가는 비결

안타깝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의지가 약하다. 의지가 약하다는 것은 현실을 극복할 능력이 약하다는 의미이다. 많은 사람들이 결심을 하고 목표를 세우지만 현실의 벽을 넘지못하고 거창한 계획은 단지 아련한 꿈으로만 남겨둔다.
자기 계발서는 우리의 박약한 의지에 늘 힘을 더 해준다. 모든 자기 계발서들의 특징은 ‘하면 된다, 할 수 있다’는 신념을 심어주는 것이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자기 계발서를 읽으면 꺾여져 추락해 가는 우리의 의지를 다시금 비상하게 하는 힘을 불어넣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모니’도 자기 계발서들의 이런 공통적인 특징을 그대로 담고 있다. 하모니는 인생 전체를 풍요롭게 살아가는 비결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자기 계발서들을 많이 읽어본 사람이라면 아주 새롭거나 특별한 통찰력이 담겨 있는 내용은 그다지 많이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인생 전체를 통합적인 전망에서 우리의 삶을 코칭한다는 측면에서 이 책은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는 뛰어난 장점이 있다.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는 것은 현실을 기반으로 현실적인 주장들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다. 돈 그 자체가 우리의 행복을 가져다 주지 못하지만, 돈은 우리의 행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인정한다. 이것은 우리가 가져야할 균형적인 시각이다. 어떤 이들은 돈에 대해 유달리 집착한다. 그러나 돈에 집착하는 사람치고 진정한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 없다. 어떤 이들은 돈에 대해 금욕적인 자세를 취한다. 그러나 그런 자들은 돈은 우리에게 많은 자유를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다. 저자는 돈에 대해 균형된 시각을 제공해줌과 동시에 돈 보다 돈을 관리하고 벌 수 있는 능력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돈이 아니라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우리의 내면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저자의 주장이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않았다면 ‘행복은 우리 속에 있다’는 진부하고 추상적인 이야기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우리 내면을 풍요롭게 가꾸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비결을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의 현실 속에서 실제적인 적용점을 제공해주고 잇다.
삶은 대단히 복잡하다. 하나의 논리나 관점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다. 이런 측면에서도 저자의 접근은 상당히 균형잡혀있고 설득력이 있다. 저자는 우리에게 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함과 동시에 관계의 중요성을 놓치지 않고 있다. 정신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육체가 정신에 끼치는 영향력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그 어떤 것으로 설명하기 힘든 또 하나의 요소인 우리의 영혼에 대해서 조언하고 있다.
인생을 풍요롭게 살아가는 비결은 바로 이 다석가지 요소의 조화로움에 있다.
행복하며 풍요로운 삶을 살기 원한다면 저자의 조언에 귀를 기울여보라. 우리의 삶이 예전과는 전혀 달라져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기억에 남는말  
우주가 준 것 중에서 스스로 창조할 능력이 없는 것들은 모두 언젠가 결국 없어지게 되어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2달러를 빌린 백만 장자 (나의 서평: http://blog.naver.com/lhjwy/53074813)
-레이첼의 커피 (나의 서평: http://blog.naver.com/lhjwy/53329102)
-긍정의 힘
더불어 읽으면 좋은 책
-이기주의를 위한 변명 (나의 서평:http://blog.naver.com/lhjwy/63425528)
-용서의 기술(나의 서평: http://blog.naver.com/lhjwy/61845696)
-쿠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