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섹시해지는 책 - 도미니크 오브라이언의 기억력 연습 노트 섹시한 두뇌계발 시리즈 1
도미니크 오브라이언 지음, 김지원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미드 멘탈리스트의 주인공 페트릭 제인이나 영드 셜록의셜록홈즈와 시즌3에서 셜록을 가뿐히 뛰어 넘는 악당 매드너슨의 놀라운 기억력을 보면 감탄을 넘어서 존경스러울 정도이다. 물론 드라마라서 과장된 측면이 있을 것이지만, 경이적인 기억력을 가진 사람들은 분명 존재한다. 그런 사람들을 볼 때 마다 마냥 부럽기만 하고, 배울 수만 있으면 나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가득했다. 특별히 카드 카운팅(카드 외우기)을 하는 사람을 보면, 그게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그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내가 동경하던 기억력이라는 마술의 비법이 공개되다니 설레고 기쁜 마음이 앞섰다. 첫 단락의 기억력 테스의 점수에서 87. 꽤 괜찮은 점수가 나와서 호기롭게 책을 읽기 시작했다.

, 그러나 갈수록 어려워졌다.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상상력의 동원이었다. 보통 물건을 정리할 때, 사물함에 태그를 붙히고 색인 목록을 작성해서, 색인 목록만 보고서 물건을 찾으면 되는데, 기억은 뇌 속에서 일어나니깐 그런 식의 목록을 만들 수가 없다. 대신에 이와 비슷하게 상상으로 색인처럼 찾을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만들고, 그곳에서 기억할 내용을 저장하는데, 그 공간과 내용을 이어줄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저자는 이 기억법을 여행법이라고 말한다) 상당히 괜찮은 방법인데, 나를 가장 안타깝게 만드는 것은 바로 상상력의 빈곤이었다. 그 공간과 기억할 내용을 어어줄 스토리를 짜내기가 무척이나 힘들다는 것이다. 아마 저자도 이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상상력을 훈련하는 장을 중간에 넣어 두었다.

저자가 제시하는 또 다른 두드러지고 유용한 기억법은 도미니크 기억법이다. 숫자를 이니셜로 바꾸고 그것을 인물 및 행동과 연결하는 것인데, 긴 숫자를 외울 때 아주 요긴하다. 하지만 이 또한 만만치 않은 상상력이 요구된다.  거의 대부분의 기억법은 이 도미니크 기억법과 여행법을 응용한 것이다. 카드 외우기 역시 이 범주 안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처음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익숙해지면 카드 한벌도 충분히 외울 수 있으리라 생각되었다. (한가지 들었던 의문점은 이진법을 외우는 단락이었다. 이진법을 세자리씩 끊어서 십진수로 바꾸어서 외우는 요령을 소개하고 있는데, 아주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는 왜 이런 생각을 못했을까 ㅜㅜ) 그런데 그냥 이진수를 십진수로 변환하여 외우면 되는데, 이진 숫자 세자리에 별도의 십진 코드를 붙이는 것은 조금 이해하기 힘들었다. .

섹시한 몸매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책이나 방송에 많이 소개되었다. 그래서 충분한 의지만 있다면 만들 수 있다.(물론 쉬지는 않다 ㅜㅜ) 그러나 섹시한 뇌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그리 많은 정보가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제 남은 것은 훈련이다. 섹시한 몸매를 만들려면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마친 가지로 섹시한 뇌를 만들기 위해서도 그만한 노력을 해야 한다. 쉽게 이룰 수 있는 것은 없다는 평범한 진리는 기억법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아무튼,  섹시한 뇌를 만들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이 책이 제시하는 방법대로 피나는(?) 연습을 하면된다. 그러면 분명 섹시한 뇌를 가지게 될 것이다.

기억력은 상상력이다. 그리고 노력이다.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결론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미애 2016-01-16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84점이 나왔는데요 열심히 해보려구요 ㅎㅎ 은행나무랑 티셔츠가 생각이 안나고
A 스페이드를 다이아로 착각해버리는 바람에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