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생각 습관 20 - 편리하고 빠르지만 너무나 치명적인
레이 허버트 지음, 김소희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교 때 심리학(교양과목)시간에 휴리스틱은 때로 유용하기도 하고 때로 위험하기도 하다는 설명을 들은 적이 있는데, 이 책은 휴리스틱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휴리스틱은 우리 말로 풀어보자면 무의식적 선택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편견이나 선입견 같은 것도 일종의 휴리스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특별히 생각하거나 고민하지 않고 결정하는 거의 대부분의 선택은 휴리스틱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휴리스틱은 우리의 선택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결정하게 만들지만 때로는 치명적인 오류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 책은 유용하기도 하지만 때로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휴리스틱에 대한 택이다. 우리 속에 내재되어 있는 휴리스틱에 대해 바르게 알면, 우리는 우리의 행동 양식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일상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휴리스틱을 20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어떤 것들은 우리의 몸에 배여 있고 어떤 것은 우리의 의식 속에 각인되어 있으며, 어떤 것은 우리의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선택하고 자연스럽게 느끼는 것이 실제로는 휴리스틱에 의한 것임을 풍부한 임상 결과를 통해서 증명하고 있다.

책의 내용은 자못 흥미롭다. 많은 부분에서 ‘아하 그래서 내가 그렇게 행동하고 그렇게 느끼는구나’ 라고 깨닫게 한다. 이 책의 주요 목적은 휴리스틱을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보다는 우리의 행동 기저에 놓여있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것에 더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물론 개인적으로는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고 저자도 그런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저자는 어떤 선택 행위가 휴리스틱에 의한 것이라는 하나의 가설을 세운다. 그리고 그 가설이 옳은지의 여부를 여러 조건에서 심리 실험을 바탕으로 증명한 후에, 휴리스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설명한다. 즉 저자는 우리에게 ‘어떻게 하라’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건 그래서 그런거야’라고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서점에서는 이 책을 경제/경영으로 분류해놓고 있지만, 오히려 인문 쪽으로 분류해야 맞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의 행동의 상당부분은 무의식에 의한 것임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책은 그 무의식이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어떻게 우리의 행동을 유발시키는가를 설명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무의식의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해 주고 있다. 아마 이 책을 읽으면 우리의 선택이 과연 현명한 것이었는지 다시 한번 되돌아 보게 될 것이다.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무료로 받아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1-09-15 1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