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책을 구입해서 읽는 독자를 대상으로 한 경제학 서적과는 달리, TV의 경제 프로그램은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가 멈춘, 비자발적인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양 프로그램인 까닭에 집중력과 독해력, 이해력에 기본적으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책 1권 분량 전체에 걸쳐 체계적으로 이론을 전개하고 설득력있는 이론을 펼칠 수 잇는 책과는 달리, TV 프로그램은 30~1시간 이내의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독자들의 수준을 기초에서부터 일정 수준까지 이끌어야 하고, 그 짧은 시간 안에 일정한 문제 제기에서부터 결론까지를 모두 보여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구성과 전개의 난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경제 e>EBS 교육방송 채널의 대표적인 교양 프로그램인 지식채널 e’를 통해 방송되었던 내용을 정리해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20059월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20134월에 방송 1,000, 20159월에 방송 10주년을 맞이한 교육채널의 대표적인 장수 교양 프로그램입니다. 그중에서도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은 지식채널 e의 특별 기획 프로그램인 <경제 시리즈>의 내용을 모아 엮은 것입니다.

 

책의 1부에서는 근대 경제학의 시조인 애덤 스미스로부터 시작해 GDP와 게임 이론, 독점, 신용, 공유지의 비극 등 현대 경제학의 중요한 테제들을 차근차근 설명함으로써 경제학의 개념과 기초 이론들을 이해시켜 나갑니다.

 

2부에서는 현대 경제학의 두 뿌리가 되는 케인즈와 하이에크의 대립적인 사상의 탄생과 전개 과정, 인플레이션과 화폐 가치, 환률과 기축통화 체제의 구축, 양적 완화, 통화 전쟁, 고통 지수, 마르크스와 피케티의 이론들 등 오늘날 우리에게 직접적으로 와닿는 경제 이슈들과 최근의 중요한 경제 이론들이 관한 이야기들을 풀어 나갑니다.

 

그리고 3부에 이르러서는 현재 우리에게 가장 절실하게 와닿고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잇는 빈익빈 부익부와 양극화, 부자 증세, 갑을 관계, 감정 노동 등 우리 주변의 경제적 문제점들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나씩 제시하고 풀어나갑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감탄했던 것은 300쪽이 채 되지않고, 그나마도 상당 부분이 그림과 큰 글자로 이루어진 책을 통해서 경제학의 제반 이론과 사조들에서부터 국제 통화 체계와 통화 전쟁, 양적 완화 등의 고급 이론들, 그리고 당장 우리가 곁에서 느끼는 양극화와 갑을 관계까지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짧은 시간에 이해하기 쉽게 잘 간추려 설명해 놓음으로써, 이 한 권의 책만 읽으면 경제학에 대해 어느 정도 식견을 갖출 수 있게끔 매우 잘 요약 정리해 놓았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전문 교육 채널다운 구성력과 설명능력 등의 노하우가 빛을 발하는 부분인데, 이런 형태로 다른 학문들의 충실한 입문서들도 차례로 나와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hajin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20 09:5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