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과 섹시즘'(르몽드코리아)의 '4부 그리고 평등'에 수록된 '무너뜨리기 힘든 ‘남성 지배권력’에 관해'(피에르 부르디외)로부터. 버지니아 울프의 '3기니'가 인용되어 있다.

Three Guineas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Three_Guineas 3기니 초판(1938) 표지 cf. 언니 바네사 벨의 작품이다.


[여성인 내가 잃을 것은 조국이요, 얻을 것은 전 세계다] https://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05 (김이경) 울프의 '3기니'에 대한 글이다.





버지니아 울프3가 여성 차별의 근원을 구시대적 사회의식에서 찾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우리는 필연적으로 사회를 음모의 소굴로 보게 됐습니다. 그 음모는 일상에서 남자 형제의 의식을 잠식해, 그를 큰소리를 지르며 주먹을 불끈 쥐고 분필로 바닥에 미신적인 경계선을 긋는 유치한 수컷 괴물로 만들고, 그 경계선 안에서 인간들은 인위적으로 분류돼 꼼짝 못 하게 고착됩니다. 야만인처럼 깃털로 장식하고 화려한 금붙이와 자줏빛 벨벳으로 치장한 그들은 그 소굴에서 비의秘儀를 이어가고 권력과 지배에서 비롯된 미심쩍은 쾌락을 맛보는 동안, ‘그의’ 여자들인 우리는 그의 사회를 구성하는 어떤 집단에도 속하지 못한 채 집에 갇혀 있어야 합니다."4 (피에르 부르디외)

3 Adeline Virginia Woolf(1882~1941), 영국 출신 소설가이자 이론가. 대표작으로 『댈러웨이 부인』(1925), 『등대로(To the Lighthouse)』(1927), 『올랜도』(1928) 등이 있다.

4 Adeline Virginia Woolf, Three Guineas, Editions des Femmes, Paris, 197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