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리뷰 인터뷰집 '작가란 무엇인가' 2권 중 헉슬리가 로렌스 부부에 대해 말한 부분으로부터 옮긴다. 북플이 알려준 재작년 나의 독서.

1959년 미국판 By Published by Grove Press Inc. (New York City)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커먼즈



[‘채털리 부인의 연인’ 외설논란 끝 무죄 선고]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511020430831326


cf. 로렌스의 에세이집 '귀향'에 '『채털리 부인의 연인』에 관하여'가 수록되어 있다.






제 첫 아내가 그와 매우 친해졌고, 그를 이해하면서 아주 잘 지냈습니다. 우리는 로렌스가 죽기 전 마지막 4년 동안 그 부부•를 자주 만났습니다.

아내가 『채털리 부인의 연인』 원고를 타자 쳐주었습니다. 비록 아내는 타자도 잘 못 쳤고 벨기에 사람이라서 영어 철자를 어려워했지만 말입니다. 타자로 치는 영어의 뉘앙스를 대부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아내가 대화에서 욕설을 사용하기 시작하자 로렌스는 크게 충격을 받았지요.

• 자유로운 성 표현으로 주목받은 『채털리 부인의 연인』을 쓴 D. H. 로렌스는 은사의 부인이던 여섯 살 연상의 프리다와 사랑에 빠져 세계를 떠돌며 작품 활동을 하였다. 1930년 결핵으로 사망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