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제임스의 실제와 같은 것 읽기와 작품분석 - The Real Thing'(윤명옥)으로부터. https://blog.aladin.co.kr/790598133/15465254 (헨리 제임스 - 진품) 참고.
Portrait of a Couple, 1580 - Lavinia Fontana - WikiArt.org
올해 번역출간된 헨리 제임스 소설집 '밀림의 야수'에 '진짜'란 제목으로 실려 있다.
이 작품은 1892년에 영국의 잡지 《블랙 앤 화이트》(Black and White)에 실렸으며, 그 후 미국의 여러 신문에도 실렸다. 그런 다음, 단행본에 수록되어 후에 다시 출간되기도 했다.
이 작품은 헨리 제임스의 예술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소설이라고도 볼 수 있다. 예술에 대해 무척 관심이 높았으며, 「예술의 기예」라는 글을 쓰는 등, 예술에 대한 심오한 사고와 그에 대한 표출을 자주 했던 헨리 제임스는 자신이 생각하는 예술에 대한 생각을 이 소설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에게 아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계층 차이를 통한 에피소드적인 이야기는 외양과 실재의 차이, 예술과 현실의 차이라는 문학적 주제, 철학적 주제를 보여주는 동시에 문학기교를 통한 작품으로서의 가치도 한껏 드높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