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서양철학사'를 계속 읽자, 읽어. 이제 라이프니츠.


단자 - Daum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04d2114a


모나드(단자) By jossi (원본) 와 bdesham - 퍼블릭 도메인, 위키미디어 커먼즈





그는 ‘단자單子, monad’라고 불리는 실체의 수가 무한하다고 믿었다. 단자는 제각기 물리적 점의 몇 가지 속성을 지닐 테지만, 추상적으로 바라볼 때만 그렇다. 사실 각 단자는 하나의 영혼이다.

라이프니츠는 두 단자가 서로 아무런 인과관계도 맺을 수 없고, 인과관계를 맺는 것처럼 보일 때 현상에 속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표현했듯 단자들은 ‘창이 없다.’

라이프니츠는 모든 단자는 저마다 우주를 비춘다고 주장했는데, 우주가 단자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 아니라, 신이 이러한 결과를 자발적으로 만들어 내는 본성을 단자에 심어 놓았기 때문이다. 한 단자에서 일어난 변화와 다른 단자에서 일어난 변화는 ‘예정조화豫定調和, pre-established harmony’에 의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처럼 보인다.

단자들은 위계를 형성하는데, 우주를 비추는 명석함과 판명함의 정도에 따라 어떤 단자는 다른 단자보다 더 우월한 지위를 차지한다. 모든 단자에 지각과 관련된 어느 정도의 혼동이 있지만, 혼동의 정도는 관련된 단자의 품격dignity에 따라 다양하다. 인체a human body는 오로지 단자들로 구성되며, 각각의 단자는 영혼이고 불멸한다. 그런데 특정한 인간의 영혼이라고 불리는 지배적 단자가 하나 있고, 그것이 육체의 일부를 이룬다. 이러한 단자는 다른 단자들보다 더 명석하게 지각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다른 의미로도 지배적이다. 일상적 상황에 놓인 어떤 인체의 변화는 지배적 단자 때문에 일어난다.

각각의 단자는 자신에게 고유한 특정한 관점에 따라 세계를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단자가 조금 느슨하게 공간적 위치를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하도록 허용하면 빈 공간vacuum 같은 것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모든 가능한 관점은 하나의 실제 단자one actual monad로, 오직 하나의 단자로만 채워지기 때문이다. 어떤 두 개의 단자도 정확하게 서로 같지 않다. 이것이 라이프니츠가 말한 ‘구별불가능자의 동일성identity of indiscernibles’ 원리다.

단자들 사이에 상호작용이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면, 한 단자가 다른 단자들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우주를 비추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꿈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사실 라이프니츠의 논증이 옳다면 단자는 꿈을 꾸는 것뿐인데, 라이프니츠는 어떻든 모든 단자가 동시에 비슷한 꿈을 꾼다고 확인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