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영화제는 처음입니다만'(장성란)은 2018년 68회 베를린국제영화제를 취재한 영화 저널리스트의 책이다. 전자책으로 외출 시에 부담 없이 신속히 읽었다.
'트랜짓' 2차 세계대전 시기, 그리고 현재로 이어지는 난민 문제를 다룬 작품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5705
저자 장성란: 영화 전문지 <필름 2.0> <스크린> <무비위크> <매거진 M> 기자로 일했다. 현재 영화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며, 라디오 ‘SBS 파워 FM‘의 <박선영의 씨네타운>에 ‘배우는 역시 배우다‘ 코너를 맡고 있다.
세 영화 중 가장 기대한 건 단연 <Eva>였다. 영국 작가 제임스 하들리 체이스(1906~1985)가 1945년에 발표한 소설 <이브(Eve)>가 원작이다. 이 소설은 이미 1962년, 프랑스의 전설적 배우 잔느 모로(1928~2017) 주연의 영화로 만들어진 바 있다. 거짓으로 유명세를 얻은 남자가 불가사의한 여자에게 빠져드는 이야기라니, 거기다 그 여자를 연기하는 이가 치명적 매력의 이자벨 위페르라니!
이게 웬일인가. 뚜껑을 열고 보니, <Eva>는 영 별로다. 아마도 올해 영화제 경쟁 부문 최악의 작품으로 기록되지 않을까.
영화가 계속될수록 극장의 공기가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는 걸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오늘 본 것 중에는 독일 영화 <Transit>이 제일 좋았다. 베를린 영화제의 총애를 받는 독일 감독 크리스탄 펫졸드의 신작으로, 독일 작가 안나 제거스(1900~1983)의 동명 소설을 스크린에 옮겼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를 피해 파리와 멕시코 등지로 망명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원작을, 영화는 현재인지 과거인지 알 수 없는 시대로 풀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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