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_4DkqtcUKCI

 

2023년 12월에 루시드폴의 신보 'Being-with'와 산문집이 나왔다. 산문집 '모두가 듣는다' 마지막에 부록처럼 수록된 '《Being-with》를 위한 라이너 노트'의 해설을 읽으며 첫 곡을 듣는다. * 라이너 노트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62582&cid=50334&categoryId=50334


[네이버 지식백과] 피타고라스 음률 - 음악과 수학 (수학산책, 정경훈)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573703&cid=58944&categoryId=58970


‘Mindmirror’는 ‘마음거울’을 뜻합니다. 나는 누구나 마음속에 거울을 품고 있다는 상상을 합니다. 마음거울이 탁하면 세상이 탁하게 보일 겁니다.

이 곡은 평균율을 거부합니다. 피타고라스 조율로 시작되다가 점점 다른 조율과 뒤섞이며 음가의 경계도 유유히 움직입니다. 썰물이 밀물로 변하고 다시 썰물이 되듯, 단조로 들리던 멜로디가 장조로 변했다가 다시 단조로 돌아옵니다. 그 사이에는 불협화음도 생겨납니다.

<Mindmirror>는 ‘사이’에 대한 탐구의 결과물입니다. 또한 세상의 숱한 ‘사이’에 존재하는 이들―이를테면 M과 F 사이에 존재하는 L, G, B, T, Q, I, A, 혹은 그 이상+의 이들―에 대한 음악적 연대이기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